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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261 - 271  

강정화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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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 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소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기술혁신형 및 현장 밀착형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4년제 대학교 3개교와 전문대학 3개교에서 개발하여 운영 중인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대학에서 대학과 기업 간의 괴리감을 극복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체계적으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산학협력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기초-핵심-심화 연계과정을 통해 전문지식인을 양성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ntends to pursue a program to develop LINC from 2012. Through this program, the government intends to nurture expert manpower required by the areas of industry,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technology transfer. For this, it wants to create and expand various leader models of indu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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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1년 현재까지 정부가 지원해온 산학협력 관련 재정지원 사업인 ‘광역경제권 선도 산업 인재양성사 업’,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 그리고 ‘지역거점연 구단 육성사업’을 통합 및 개편하여 2012년부터 ‘산학 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소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학과 산업이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전략 중에 현장중심 및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의 개설 및 운영현황을 대학 정보공시에 반영한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수집 및 분석하여, 시대적 및 사회적.기 기업적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중심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대체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질적인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수집 및 분석하여, 시대적 및 사회적.기 기업적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중심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대체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질적인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가.
  • 본 연구는 산학연 프로그램에 관련한 4년제 대학교와 2년제 혹은 3년제 전문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미흡한 정부의 실정 등을 감안한 실제적인 산학협력 지원을 추진하고자 정부는 2011년 5월에 산학협력지원을 통하여 개방형 혁신역량제고, 청년 취업 미스매 치 해소, 대학의 역할 및 책임확대 그리고 대학 구조 조정 및 특성화를 촉진시키고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3)12년부터 추진한다고 사업계획을 발표 하였다[1]. 이는 기존의 산학협력 지원 사업, 즉 연구 중심 혹은 교육중심, 혹은 특정학과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학을 포함한 모든 분야로 협력범위를 확대하여 대학전체의 체질변화 와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대안을 DACUM기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되는 직무 분석 기법 중 하나로써 실무자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 필요한 영역과 역량을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미국과 캐나다의 교육계에서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도 최근의 직무분석에 의한 인적자원을 역량을 즉정하는 직무명세서 작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에서도 일반화되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4년제 대학교 3개교와 전문대학 3개교에서 개발하여 운영 중인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결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발모형을 제안한다.
  •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가.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법으로 DACUM기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되는 직무분석 기법 중 하나로써 기업실무자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 기업에서 필요한 영역과 역량을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미국과 캐나다의 교육계에서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도 최근의 직무분석에 의한 인적자원을 역량을 측정할 때 직무명세서 작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에서도 일반화되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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