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와 개인적 변수가 대학생 소비자의 성형태도 및 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Mass Media and Personal Factors on Attitudes towards Plastic Surgery and Plastic Surgery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3, 2011년, pp.625 - 636  

허은정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이아름 (울산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ss media and personal factors on attitudes towards plastic surgery and plastic surgery behavior. For this study the personal factors included concern for appearance, self-esteem, and body satisfaction. Subjects were 472 college student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모를 중시하는 우리 사회에서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정도, 자아존중감 수준과 성형에 대한 태도와 성형경험 유무를 파악하고, 독립변수로서 사회환경변수인 대중매체와 개인적 변수(외모관심도,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가 성형태도와 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우리사회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성형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며, 대학생 소비자들의 성형 태도나 성형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바람직한 외모관리행동을 하도록 교육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우리 사회에서 외모지상주의를 부추키고, 일반 소비자들이 연예인의 신체 이미지를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모방하고자 하며 성형수술이 남녀노소에 까지 확산된 데에는 TV나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큰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정도, 자아존중감 수준과 성형에 대한 태도와 성형경험 유무를 파악하고, 성형에 대한 태도와 성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독립변수의 구성에 있어서 TV 시청시간과 인터넷 사용시간을 포함한 대중매체변수, 개인적 변수로서 외모관심도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를 포함하였다.
  • TV나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 프로그램들은 얼짱, 몸짱, 동안 등의 신조어를 만들어내면서 우리 사회에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키며, 이러한 대중매체에 많이 노출될수록 소비자들은 미에 대한 준거기준이 변화하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윤종희 외, 2006). 일반 소비자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연예인이나 패션모델의 신체 이미지를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모방하고자 한다. 즉 대중매체가 제시하는 신체이미지가 실제 자신의 신체와 차이가 크다고 생각할수록 성형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박은아, 성영신. (2001). 광고모델에 대한 소비자 자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체이미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1), 87-115. 

  2. 박종희, 김상용. (2002). 성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01-314. 

  3. 복미정. (2008).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성형요구도: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7(5), 951-962. 

  4. 서정희. (2005). 여자 대학생 소비자의 허영과 성형요구: 부산, 울산 및 김해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8(1), 1-13. 

  5. 서정희. (2007). 청소년 소비자의 성형수술에 대한 태도와 요구의 유형: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2211-2222. 

  6. 성영신, 박은아, 우석봉. (1999). 광고에 나타난 신체가치관 연구. 광고연구, 43, 29-55. 

  7. 성형수술 만족도 한국 가장 높아 (2009, 7. 5). 헬스코리아뉴스, 자료검색일 2011, 3. 22, 자료출처 http://www.hkn24.com/news/articlePrint.html?idxno29348 

  8. 오상화, 나은영. (2002). 대중매체 소비가 여대생의 신체변형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미는 영향과 그 매개과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3(2), 141-160. 

  9. 유창조, 정혜은. (2002). 소비자의 아름다움 추구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남성의 치장과 화장, 성형 및 피트니스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1), 211-232. 

  10. 윤종희, 성수광, 진기남. (2006). 미디어노출이 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2), 177-182. 

  11. 예비대학생을 위한 성형수술? 쌍거풀, 코성형이 대세 (2011, 1. 20) 네이버뉴스, 자료검색일 2011, 3. 22, 자료출처 http://news.naver.com/main/tool/print.nhn?oid003&aid0003651118 

  12. 20-30대 대학생, 직장인, 추석연휴 성형 예약 늘어 (2010, 9. 5) 세계일보, p. 7 

  13. 이학식. 임지훈. (2009). SPSS 16.0 매뉴얼. 서울: 법문사. 

  14. 전경란, 이명희. (2002). 여성의 욕구, 자아존중감과 성형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52(6), 71-83. 

  15. 전경란, 이은희. (2005). 청소년의 욕구가 성형 및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119-132. 

  16. 전현진, 정명선. (2010).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존중감이 미용성형수술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16(3), 734-741. 

  17. 정형식, 이승희, 김영심. (2005).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동료압력이 성형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0(1), 165-184. 

  18. 최백화. (2002).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최윤정. (2005.) 미디어에 의한 여성들의 신체불만족 현상에 관한 연구:TV와 잡지 소비로 인한 신체불만족 현상과 다이어트, 성형수술에 대한 동의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황윤정, 조기여, 유태순. (2003). 외모관심도,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따른 미용성형행동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7(4), 17-25. 

  21. Cash, Y. F., & Pruzinsky, T. (1990). Body Images: Development, Deviance, and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 

  22. Rosenberg, M. (1965). Social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