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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일반국도 환경을 고려한 감응제어시스템 시범운영 효과 분석
The Evaluation Analysis of Improved Signal Actuation for a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1 - 13  

고광용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김민성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하동익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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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역할을 하는 도로이다. 일반국도는 통과교통 비중이 높아 약 90% 이상이 직진교통량이며, 좌회전 및 부도로의 교통량은 직진교통량에 비해 매우 낮다. 이러한 도로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고정식제어보다는 감응제어가 더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감응제어의 효과가 과거 많은 논문에서 검증되었음에도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도시구간에서 극히 한정적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 본격적인 설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국도 시설 특성 상 감응제어를 교과서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요소가 많다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응제어 도입이 어려운 이유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맞도록 개선하였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국도 감응제어시스템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ational highway takes on an arterial roadway role between regions. It's traffic volume of minor approach is very lower than mainline because most of the traffic of national highway consists of through traffic. This means an actuated signal operation is more efficient on the national highway th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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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일반국도 상황에 적합하도록 감응제어시설을 개선한 국도감응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운영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을 적용한 후 주방향 녹색시간, 정지지체, 통과 차량대수, 주행시간분석, 신호위반 발생건수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에 따라 일반국도가 통과하는 시범운영지역을 선정하고 다양한 개선방안을 적용하여 그 운영 효과를 측정한 후 국도감응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설계기준으로 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시가지와 비시가지가 혼재하는 일반국도의 특성을 반영한 효과평가가 될 수 있도록 시가지구간과 비시가지 구간을 각각 선정하여 이원화된 효과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일반국도 상황에 적합하도록 감응제어시설을 개선한 국도감응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운영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좌회전 검지기가 유턴구간까지 검지하지 못해 좌회전 차량이 없을 경우에는 유턴차량들은 신호를 부여 받지 못하고, 신호위반을 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 차로에 검지범위가 넓은 장방향 루프검지기를 설치하여 유턴차량을 검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만약 장방형 검지기가 아니 루프검지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대기행렬 검지기를 추가 설치하여 유턴차량을 검지하도록 하였다.
  • 제안된 전략은 14개의 실제 간선도로의 격자형 네트워크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연동신호시간을 산정하였고, 교통 엔지니어들이 가장 적합한 연동시스템 신호시간을 선택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지침 및 신청 절차는 조정 신호시스템의 특정 교차로에서 컨트롤의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는 트래픽 엔지니어 시공 설치를 돕기 위해 공식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발 및 테스트된 연동시스템 신호 운영 전략은 대부분의 신호제어시스템에서 쉽게 구현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 운영자는 정주기 신호에 설계기준 (기술)을 적용하고, 감응제어 위한 설정을 최적 정주기 신호계획으로 변경한다고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간선도로와 격자형 네트워크에 감응제어를 MAXBAND, PASSER, TRANSYT-7F 등의 타이밍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개선된 절차방식의 개발에 대해 설명하였다. 절차는 단순분석 관계에 기초하여 정주기 신호계획으로부터 yield point, force-off, 최대녹색시간을 결정한다.
  • 이러한 배경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교통정체가 심각해지고 있는 일반국도 소통개선을 위해 도로 확장보다는 전국 국도 구간에 감응신호 제어시스템을 도입하는 “전국 국도 감응제어체계 구축 기본계획”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 차량감응과 전체(차량+보행) 감응 제어할 경우를 비교분석하여 차량감응만 시행했을 때의 효율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육교가 설치되어 있는 장안대 입구 교차로를 제외하고, 보행자 신호의 영향을 받는 교차로만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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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국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국도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역할을 하는 도로이다. 일반국도는 통과교통 비중이 높아 약 90% 이상이 직진교통량이며, 좌회전 및 부도로의 교통량은 직진교통량에 비해 매우 낮다. 이러한 도로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고정식제어보다는 감응제어가 더 효과적이다.
일반국도란 무엇인가? 일반국도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역할을 하는 도로이다. 일반국도는 통과교통 비중이 높아 약 90% 이상이 직진교통량이며, 좌회전 및 부도로의 교통량은 직진교통량에 비해 매우 낮다.
보행자 감응을 사용하기위해 필수적으로 설치 되어야 하는 것은? 보행자 감응은 도로를 횡단하려는 보행자가 있을 시에만 보행자 녹색시간을 주는 신호형태이다. 횡단하려는 보행자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필수로 설치하여야 한다. 그러나 보행자 작동신호기에 대한 이용자 인식이 낮아 신호기를 누르지 않고 무단횡단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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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lexander S. d. et al.(199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trol Strategies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oordinated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634, pp.110-117. 

  2. Alexander S. d.(1996), "Determination of Timings in Signal Systems with Traffic-Actuated Controlle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554, pp.18-26. 

  3. FHWA Operations(2008), Traffic Signal Timing Manual, pp.5.4-5.20. 

  4. Kim E. C., Jung H. S., Kim D. W. and Kim H. S.(2009), "An Analysis on Signal Control Efficiency in a Three-Leg Intersection Adopting Pedestrian Push-Button System Following Pedestrian volum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1, no. 3, pp.121-128. 

  5. Kim J. T.(2002), "Design of Maximum Green Time Parameters for Traffic Actuated Oper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no. 4, pp.123-134. 

  6. Kim J. T., Chang M. S., Son B. S. and Doh T. W.(2002), "Development of an Average Green Time Estimation Model for Proper Evaluation of Traffic Actuated Oper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no. 3, pp.159-168. 

  7. Kim S. H., Oh Y. T., Lee C. K., Lee H. P. and Choi J. H.(2011), "Study on Development of the Left-Turn Actuated Signal Control Metho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3, pp.9-15. 

  8. Moon Y. J. et al.(2004), Development of a Traffic Signal Controller Enhancing Traffic Operations and Safety in Rural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Research Report, pp.172-176. 

  9. National Police Agency(2004), Traffic Signal Controller Standard, pp.137-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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