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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검지기를 이용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 개발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Left-Turn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using Image Detector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111 - 121  

은지혜 (가평군청 건설교통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 ,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철기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  김남선 (치안정책연구소) ,  한웅구 (성남시청 건설교통국 교통기획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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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반감응 신호제어는 한정된 검지영역으로 인해 대기 차량수에 따른 초기녹색시간의 산정이 불가능하며, 좌회전 베이 측면에서 진입하는 차량과 중차량 및 U턴 차량으로 인해 비합리적인 현시 조기종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응현시의 초기녹색시간을 대기 차량수에 맞게 최적화하고, 검지영역 내 차량소거 여부를 파악함으로써 현시의 연장 및 조기종결을 결정하는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였다. 차량의 검지를 위해 영상검지기의 Video Image Tracking기술을 이용하였으며, 영상검지영역은 목적에 맞게 Zone in Zone방식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Zone1은 차량의 존재유무 파악, Zone2는 대기 차량수 파악, Zone3는 통과 차량수 파악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CORSIM을 이용한 본 좌회전 감응제어의 현장 적용성 평가 결과, 정주기 제어, 반감응 제어(1), 반감응 제어(2)에 비해 Control delay가 각각 23.10%, 15.06%, 4.34% 감소하였으며, Queue time은 36.24%, 20.10%, 7.42%, Total time은 14.36%, 7.02%, 2.96% 감소하여 운영효율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진과 좌회전 v/c비에 따른 적용성 평가 결과, 직진교통량이 포화상태에 근접할수록, 좌회전 교통량이 적을수록 개선효과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a method for optimizing the semi-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by adjusting the initial interval according to the number of vehicles waiting for the green light in the actuated phase. We also present a Left-Turn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that examine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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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검지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기존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감응식 신호제어시스템의 한계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검지기술을 활용하여 감응 현시의 녹색시간을 차량수요에 맞게 최적화하고, 검지영역 내 잔여차량 파악을 통해 단위연장여부를 결정함으로써 기존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의 고정된 초기녹색시간과 비합리적 조기종결로 인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신호제어전략 및 검지체계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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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도 상의 교차로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국도 상의 교차로는 대부분 일정한 신호주기 및 현시 순서, 연동값에 의해 운영되거나 신호제어기에 내장된 시간대별 신호시간(TOD), 요일별 신호시간(DOW) 및 특수일 신호시간 테이블(Holiday Plan Table)에 의해 운영되는 고정 주기식 신호체계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고정 주기식 신호체계방식은 계절별, 요일별, 시간별로 교통량의 변동이 큰 국도의 교통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호시간의 낭비 및 주도로 상에 불필요한 지체를 야기하고, 비효율적 신호운영은 결국 차량의 신호위반 및 과속을 유발함으로써 심각한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기존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반감응 신호제어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반감응 신호제어는 한정된 검지영역으로 인해 대기 차량수에 따른 초기녹색시간의 산정이 불가능하며, 좌회전 베이 측면에서 진입하는 차량과 중차량 및 U턴 차량으로 인해 비합리적인 현시 조기종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응현시의 초기녹색시간을 대기 차량수에 맞게 최적화하고, 검지영역 내 차량소거 여부를 파악함으로써 현시의 연장 및 조기종결을 결정하는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였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국도 상의 교차로의 운영 방식인 고정 주기식 신호체계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도 상의 교차로는 대부분 일정한 신호주기 및 현시 순서, 연동값에 의해 운영되거나 신호제어기에 내장된 시간대별 신호시간(TOD), 요일별 신호시간(DOW) 및 특수일 신호시간 테이블(Holiday Plan Table)에 의해 운영되는 고정 주기식 신호체계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고정 주기식 신호체계방식은 계절별, 요일별, 시간별로 교통량의 변동이 큰 국도의 교통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호시간의 낭비 및 주도로 상에 불필요한 지체를 야기하고, 비효율적 신호운영은 결국 차량의 신호위반 및 과속을 유발함으로써 심각한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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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한국교통연구원(2004), 일반국도의 신호운영 개선을 위한 연구. 

  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2), 지역단위 실시간 교통신호제어체계 개발. 

  3. 건설교통부(2004), 국도상의 신호교차로의 소통 및 안전기능 고도화를 위한 교통신호제어기기 개발. 

  4. 한국교통연구원(2005), 반감응제어 신호기 설치사업 사업관리. 

  5. 석종수(2004), 감응식 신호를 이용한 독립교차로 운영 효율화 방안, 인천발전연구원. 

  6. 이두선(2006), 독립 신호교차로에서의 완전감응식 신호제어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7. 강민석(2008), 일반국도의 주방향 소통개선을 위한 연동형 반감응 신호제어, 서울시립대 대학원. 

  8. 배광수(2002), 독립교차로 딜레마죤 제거를 위한 교통감응신호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 대학원. 

  9. 이용일(2004), 감응식 신호제어상에서 딜레마 제어를 고려한 연동신호개발 및 적용, 서울시립대 대학원. 

  10. 박순용(2004), 지방부 독립신호교차로에서 감응식 신호제어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11. 정동우(2009), 3지 교차로에서 반감응 신호제어와 보행자작동신호기를 이용한 지체시간 감소에 관한 분석, 인천대 대학원. 

  12. 장진환.박창수.백남철.이미영(2005), 차량 속도별 영상검지기 성능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05-112. 

  13. 조우종(2007), CCTV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의 구현, 아주대 ITS대학원. 

  14. 이대호(2001), 실시간 교통정보 처리를 위한 지능형 영상검지기, 경희대 대학원. 

  15. 이영노(2005), 영상처리를 이용한 루프 방식의 차량정보 추출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아주대 대학원. 

  16. 김대호 외(2005), U턴 차량을 고려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기법 개발, 대한토목학회. 

  17. Ilsoo Yun(2004), Evaluation of Stochastic Optimization Methods of Traffic Signal Control Settings for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8. Technical Committee 18, Southern section ITE((1974)), "Large-Area Detection at Intersection Approaches". 

  19. Technical Committee 18, Southern section ITE(1976), "Large-Area Detection at Intersection Approaches". 

  20. FHWA(1976), Traffic Control Systems Handbook. 

  21. Peter S. Parsonson(1978), "Signalization of High-Speed, Isolated Intersections", TRR 681. 

  22. ROGER P. ROESS(2002), TRAFFIC ENGINEERING 3rd Edition, Prentice Hall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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