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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제조공정을 적용한 애니메트로닉스 거대 원형 제작
Manufacturing of Animatronics Prototypes using Additive Manufactru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509 - 510  

정일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시스템연구그룹) ,  김진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CMT 개발단) ,  이상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CMT 개발단) ,  정관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CMT 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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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트로닉스 스킨 원형을 제작하는 기존의 프로세스에 Additive Manufacturing기법을 적용한 디지털 제조시스템 프로세스를 개념을 정립하여 이를 적용하여 보았다. 이는 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슬라이스화하여 여러개의 층으로 나누고 이를 가공하고 적층하여 조립하는 공정기법으로 적용사례로는 거대 공룡의 스킨 원형을 제작하여 프로세스의 결과를 검토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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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애니메트로닉스 제작기술을 극복하고 설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정 단계에서 제작 기간 및 공정을 단축하여 주문 제작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제조시스템의 프로세스의 개념을 정립하고자한다. 우선 디지털 제조프로세스상의 앞부분에 해당하는 애니메트로닉스의 외형 제작에 대한 디지털 제조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애니메트로닉스 스킨 제작을 위한 원형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정 단계에서 디지털 제조시스템의 Additive Manufacturing 기법을 적용하여 애니메트로닉스 스킨 원형을 제작하는 제조프로세스를 개발하여 이를 적용하여 보았다. 이러한 제조프로세스는 작업 공정에서의 유해한 물질 사용을 지양하고 제작비용을 절감하고 제작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제조프로세스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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