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색채의 공감각(共感覺) 효과를 활용한 지역애니메이션 특성화방안 연구
A Study on Specialized Regional Animation Applied Synesthesia Effect of Col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131 - 141  

김호다 (광주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애니메이션 색채표현에 있어서 심리적 의미가 모호하게 전달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또한 미디어 환경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지역마다의 잠재력과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는 지역 특화 영역과 애니메이션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지역사회 중 광주의 '빛'이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 애니메이션과 공감각적 색채를 연계한다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영상색채를 발견할 수 있다. 지역 애니메이션을 특성화시키기 위해 기존에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시도하지 않았던 공감각적 색채 접근이 어려운 점이 있었으나, 그 활용가능성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영상색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 꾸준한 연구가 지속될 때 지역 애니메이션의 색채를 보다 나은 방법으로 연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ression of color in national animation often delivered vaguely. This study will make up for vaguely meaning in terms of expression in color. And this study is intend to look the strategy and error of color in regional animation. This study is intend to arrange the situation of synesthesia effe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번째, 국내 애니메이션 색채의 문제점으로 전체적으로 하나의 색조로 통일되어 편안함도 느끼지만 감정의 변화가 있는 곳에서도 색조나 색상이 변하지 않아 심리적 의미가 모호하게 전달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지역에서부터 특성화된 연구 방법을 개발하고자 공감각적 색채라는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그 결과 국외 애니메이션 중 동일색상 배색이더라도 같은 색상 내에서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배색하면서 그 색상이 가진 단색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동일한 색상이더라도 명도와 채도를 적절 하게 배색하여 다양한 색채연구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지역의 특화영역인 ‘빛’의 이미지와 색채의 공감각의 융합으로 변화를 시도하여 지역 애니메이션을 특성화하고자 한다.
  • 두 번째, 시각에서의 색상과 각 감각별 표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각에서는 색상, 명도, 채도로 구분하였고, 촉각은 하쿠호도 생활 종합연구소에서 인간의 감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한 내용들 중 감각별 반응이 높은 형용사 표현을 정리 하여 색의 삼속성에 의한 색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건들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안에서 공감 각적 경험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공감각적 색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공감각적 색채 구현 및 평가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광주는 지역이미지인 빛을 홍보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 문화산업의 연계성 증진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기 위해 융화의 차원에서 지역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색채 표현이 중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는 사전 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지역마다의 잠재력과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는 지역 특화 영역과 애니메이션 연계의 중요성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지역의 산업발전을 이끌고 있는 광주지역의 ‘빛’의 이미지와 색채의 표현이 애니메이션과 어떻게 융화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색조 변화 비교 방법을 가이드라인으로 선택하여 분석한 이유는 각 색상(Hue)이 명도 (Brightness)와 채도(Saturation)의 좌표의 조절값에 따른 단계별 색채표현이 동일한 색상이더라도 명도, 채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느낌으로 컨셉아트 부분에서 연출해 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취지에 부합하는 정도가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색의 채도와 명도 값의 변화에 따른 색상의 변화를 분석하여 감각별 형용사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지역의 산업발전을 이끌고 있는 광주지역의 ‘빛’의 이미지와 색채의 표현이 애니메이션과 어떻게 융화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질감이 지각되는 경로에는 이처럼 촉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 두 가지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빛을 통해 인간의 눈으로 전달받는 매체의 특성상 시각적인 질감에 대하여 논하였다.

가설 설정

  • 1. 나는 이 애니메이션 색채를 통해 촉각적 느낌이 들었다. ①----②----③----④----⑤----⑥----⑦
  • 2. 나는 이 애니메이션 색채를 통해 후각적 느낌이 들었 다. ①----②----③----④----⑤----⑥----⑦ 
  • 3. 나는 이 애니메이션 색채를 통해 미각적 느낌이 들었 다. ①----②----③----④----⑤----⑥----⑦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각이란? 최영훈(2004)는 <색채의 원리와 활용>에서 인간의 감각은 시각, 미각, 후각, 청각으로 구분되어지며, 이 감각들은 뇌에 자극되어 지각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색을 통하여 우리는 보는 것과 동시에 맛, 냄새, 소리, 질감 등의 감각으로 색을 통한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이렇게 감각영역의 자극으로 하나의 감각이 연쇄적으로 다른 영역의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공감각(共 感覺, Synesthesia)이라 한다. 이러한 현상을 동반하는 부차적 감성 반응이 색각이면 ‘색채 공감각’이라고 하였 다.
색채가 다른 감각 기관과 느낌을 같이 수반하는 것을 일컫는 말은? 이처럼 색은 명도나 채도의 아주 미묘한 차이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색채가 다른 감각 기관과 느낌을 같이 수반하는 것을 색채의 수반 감각, 또는 색채의 공감각(共感覺)이라 부른다.
국내 애니메이션의 서정적 색채 특성의 단점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색채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색채의 전반적인 표현은 외국 애니메이션에 비해 서정적이 다. 물론 나라별 특색에 맞게 서정적인 표현이 주를 이룰수는 있으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지루함을 유발 시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ytowic and E. Richard, "Synesthesia: A Union of the Senses," Bradford Book, 2002. 

  2. John Kurtich and Garret Eakin. "Interior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p.179, 1992. 

  3. 김승동, "지방자치단체 문화산업 육성정책에 관한 연구"(표 내용 재구성), 2004. 

  4. 이병훈, 문화도시의 지속 가능성에 관한 연구: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전략과 연계하여, 전남대학교, 2009. 

  5. 한연숙, "영화 속의 공간에서 빛과 색채의 인식에 관한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피터 그리너웨이의 구조주의 영화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2001. 

  6. 강만석, "국내애니메이션산업 발전방안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 01-12, 2001. 

  7. 김용철, "공감각의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촉감, 음감, 색감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8. 안세웅, "애니메이션 영화의 현상학적 지각에 의한 실재성",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08. 

  9. 진정식, "애니메이션에적용된 색채의 심리적 의미 전달",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2006. 

  10. 오상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색채의 연구: 작품 COLOR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2004. 

  11. 박호표, "지방에서의 애니메이션산업 활성화를 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제23권, 1호. 

  12. 김지수, "애니메이션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2006. 

  13. 신철호, "LED 응용제품 디자인 개발 方案 : 광주시 光산업 현황과 개발제품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10. 

  14. 윤석기, "지역애니메이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춘천애니메이션산업을중심으로", 세종대학교, 2008. 

  15. 김호다, "공감각(共感覺)을 적용한 웹 배너광고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ol.10 No.2, 2009. 

  16. 서정교,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p.118, 2003. 

  17. 김학성, 디자인을 위한 색채, p.132, 2001. 

  18. 채수명, 색채심리 마케팅, 국제, p.72, 2002. 

  19. 최영훈, 손계중, 유대석, 색채의 원리와 활용, 미진사, p.71, 2004. 

  20. 이용배, 계원조형예술대학 애니메이션과 교수, 출처: 인터넷 한겨례, 2004.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