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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실천적 제안
The Practical Suggestion for the Production of Educational Animation for Prevention of Safety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169 - 179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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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빠른 산업화를 통해 압축 성장한 한국사회의 안전의식과 사회적 시스템의 부재를 보여 준 예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문화 개선을 위한 공익의 담론으로 접근하며, 사고 예방과 개선을 위한 안전 애니메이션의 제작 및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안전문화와 안전사고 발생요인, 안전교육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기능적 특성에 대해 문헌연구를 진행한다. 둘째, 앞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안전 애니메이션 제작의 순차적 세 단계 및 분석 요소인 (1)상황설정(내러티브 구성 및 캐릭터와 배경디자인), (2)위험요소 도출 및 사고발생(사건유형 및 위험요소, 사고발생장면 연출, 피해정도), (3)안전행동 지침(안전지침 내용구성 및 표현방법)을 도출하여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제작된 안전관련 애니메이션 11편에 대해 사례분석 한다. 셋째,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안전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해 위 세 단계를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의 방법을 제시 한 본 논문은 향 후 안전사고 관련 학술연구와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society has becom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the safety consciousness because of the Sewol Ferry disaster in April 2014. This shows the absence of social system and safety consciousness of Korean society that has been rapidly growing through fast industri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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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기 제작된 안전 애니메이션 사례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사례 분석 기준 도출을 위해 권영국(2010)이 언급한 안전사고요인의 분류와 교통행동과정의 세 단계인 인지과정, 사고예측 및 판단, 실행과정 그리고 Weppel이 제시한 Scenario, Activity, Feedback, Evaluation의 제작 단계를 참고하였다.
  • 여타 선진국들은 안전문화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사고예방을 위한 다양한 매체가 교육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안전문화 개선이라는 공공의 가치 실현을 위한 교육적 접근으로써 안전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에 대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코자 한다. 안전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대중 영상매체인 애니메이션의 접목은 보다 효율적인 내용의 구성과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 권영국, 박계형, 김찬오(2010)는 안전사고 분야를 ① 공공안전(공공시설물, 유원 및 유희시설, 위험물 시설) ②교통안전(도로안전, 철도안전, 항공안전, 해상안전) ③학교안전(학교시설) ④생활안전 ⑤제조물 안전 ⑥산업안전보건(제조업, 건설업, 전기/가스/수도 사업)의 여섯 가지로 분류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②교통안전 중 도로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분석코자 한다.
  • 이는, 공공기관의 특성상 국민 대상 홍보의 파급력과 다수의 수요자를 자연스럽게 확보하기 때문이다. 셋째, 캐릭터의 디자인과 상황연출이 각기 다른 사례 대상을 선정하여 안전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제작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 제작된 안전애니메이션의 방대한 편수에 따라, 사고유형을 교통사로로 한정 짓고, 각 기관별 1편씩을 선정하였다.
  • 하지만, 안전애니메이션 제작의 증가에 비해 내용의 체계적 구성과 정보 전달에 있어 미흡한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사례연구를 통해 안전 애니메이션 제작의 내용적․연출적 구성에 있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안전사고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술연구는 조현섭, 이근왕, 민진경(2005)에 의해 ‘전기 안전 교육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었지만, 애니메이션의 기능적 활용만 언급되었으며, 이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상 구성에 대한 분석과 대안이 제시 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의 대중 사회적 역할에 대한 성찰적 접근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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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unns 가 정의한 안전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사회구성원의 안전이 담보되는 안전은 최고의 공공 가치이자 국민의 권리로써, 이를 위한 사회적 의식의 개선과 체계적인 안전 시스템의 확립이 요구된다. Munns는 안전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attitudes, environment, systems의 세 가지로 정의하였고, 국내 소방방제청(2007) 또한, 인간, 시스템, 환경의 유기적 관계로 정의하였다. 이는, 인적·물적·관리적 요소의 세 가지 측면이 안전을 위한 조건으로써 상호 연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안전문화란 무엇인가? Munns(2011)는 안전문화란 ‘안전과 건강을 위해 유기적 구조의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며, 최우선의 사회적 가치가 있다[1]’고 정의하였으며, Ruggieri(2011)는 안전 문화란 가치, 믿음, 기준, 인지, 보상의 요소로 구성 된다고 하였다[2]. 사회구성원의 안전이 담보되는 안전은 최고의 공공 가치이자 국민의 권리로써, 이를 위한 사회적 의식의 개선과 체계적인 안전 시스템의 확립이 요구된다.
인지도가 높은 유명 캐릭터들이 주로 3D 캐릭터에 기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D 캐릭터 중 <국민이 안전이와 함께하는 교통 안전수칙>과 <교통안전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두 편을 제외하면 인지도가 높은 유명 캐릭터들이 주로 3D 캐릭터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D 캐릭터는 2D 캐릭터에 비해 보다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되며, 동작 구현과 특수효과에 있어 실제와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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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 Munns, "Safety Culture," APOSHO 26-Australasian Safety Conference 2011, The Government of Western Australia, Department of Commerce, 2011. 

  2. M. Ruggieri, Status Update: Safety Culture Improvement at LBNL, Safety Advisory Committee, U. S. Department of Energy, 2011. 

  3. 이명선, "학교 안전교육 실태와 과제," 서울교육, 제50권, 제2호, pp.52-56, 2008. 

  4. 권영국, 박계형, 김찬오, "안전사고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52-155, 2010. 

  5. H. W. Heinrich,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a scientific approach, 4th ed., New York : McGraw-Hill, 1959. 

  6. 이명선, 박경옥, "학교의 안전교육 관련 특성이 청소년의 사고발생 예측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제21권, 제2호, pp.147-165, 2004. 

  7. 신지현, 아동의 생활안전의식과 안전행동 실천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8. 윤선화, "어린이 화재안전교육의 효과 : 시민안전 체험관을 중심으로,"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5권, pp.182-185, 2012. 

  9. 학교안전정보센터, 중.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http://www.schoolsafe.kr/main6/ 

  10. 폴 웰스, 한창완 역, 애니마톨로지@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 한울아카데미, 2001. 

  11. T. Hoffer, Animation: A Reference Guide, Westport, Conecticut: Grenwod Pres, 1981. 

  12. S. D. Weppel, Designing SAFE Instruction: The Use of 3D Animation for Safety Training, GP Strategies Company, 2014. 

  13. 이정아, "디즈니 만화영화에 나타난 성과 사랑,"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2권, 제4호, pp.94-118, 1998. 

  14. 성례아,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도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96-10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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