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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청디자인 원형에 대한 연구 -미황사 대웅전을 중심으로-
Research for the Design Archetype of Dancheong -Through the Main Hall(Daewoong-jeon) of Mihwangsa Temp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142 - 152  

오치규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초록

21세기는 디자인의 시대다. 디자인은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또 변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각국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디자인에 대한 원형을 찾기 위한 노력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디자인의 원형을 단청 분석을 통해서 찾고자 한다. 단청은 우리 문화의 조형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전라남도 해남 미황사의 단청을 분석하였다. 대웅전 천정화에 시문된 천불도와 범자문양, 학문양, 모란문양, 연화문양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살펴본바 첫째, 시각적 차원뿐 만아니라 공간적, 상징적, 조형적 차원에서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엿 볼 수 있었다. 둘째, 미황사 단청은 디자인의 형상을 통해 당시의 미학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시각적 표현의 결정체였다. 셋째, 단청은 불교에서 유교로 전환한 종교적 의식에 구애받지 않고 우리의 디자인 원형은 자연스럽게 이어져 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단청은 우리의 삶을 묻어나게 하는 미의 원형으로서 존재하며 우리 민족의 의식을 연결하는 혼합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 is an age of design. The design has been developed and changed globally. At the same time, each country tries to find the archetype of its own design which represents its own identity. The object of this research is to show the identity of Korean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dan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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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단청의 개념, 역사, 종류 등 문헌분석을 토대로 미황사 대웅전 천정에 시문된 각 문양의 형태, 색채, 상징적 의미, 배치구성 등을 분석하였다. 대웅전이라는 특수성을 지닌 공간에 대한 디자인 요소를 통해 단청디자인의 원형을 조명하고 우리의 문화원형을 재확인하고자 했다.
  • 본 논문의 연구범위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미황사 대웅전 내부 천정에 그려진 단청을 토대로 단청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미황사 대웅전 천정의 단청과 배치정황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구성과 요소를 연구하였다.
  • 한국의 수많은 전통 요소들 중 민족의 철학적 사상과 불교문화의 핵심 내용인 단청원형을 조명함으로서 선조들이 지녔던 디자인에 대한 본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적인 디자인원형을 모색하는 연구는 현 시대뿐만 아니라 미래에서도 요구될 수 있는 한국다운 디자인 철학과 표현요소를 표출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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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행이란 무엇인가? 오채는 오행에 맞추어 칠한다. 오행이란 동양 철학에서 만물을 생성하고 변화시키는 다섯 원소를 이르는 말이다[4].
단청이란 어떤 단어의 합성어인가? 단청[丹靑]은 붉은색과 푸른색을 각각 나타내는 한자어 “단[丹]”과 “청[靑]”의 합성어로서 목조건축물과 석조 건축물, 그리고 고분 등에 장식 및 실용 목적으로 다채롭게 채색하는 기법을 말한다. 그 어원에서 추측하게 하는 초기 단청은 색의 표현성이 무엇보다 강하게 반영된 조형성임을 짐작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의 디자인의 원형에 색이 차지하는 가치성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다.
단청은 어떤 목적으로 시공되었는가? 단청이란 결국 건축물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꾸밈역할을 하는 것으로, 특히 비바람에 썩기 쉬운 목조건축의 필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시공되었다. 첫째 목재의 보호 보존을 위함이며, 둘째 목재의 조악한 면을 감추기 위함이다. 셋째 권위를 나타내기 위함이며, 넷째 종교적 분위기를 고양시키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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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복경, [한국 디자인 원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7 No.11 pp.176-177, 2007. 

  2. 임영주, 단청, 대원사, p.10, 1991. 

  3. 사찰문화재 보존연구소 2008, [미황사 대웅전-단청모사보고서] 시공사, pp.127-129, 2008. 

  4. 한석성/구술 박해진/정리 신영훈/감수 김대벽/사진 단청협회 내용감수"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단청" 현암사, p.123, 2004. 

  5. 김인숙, "조선시대 건축용도별 단청문양 특성에 관한 연구"경일대학교 대학원, pp.44-45, 2006. 

  6. 박언곤, "한국건축사강론", 문운당, p.70, 2001. 

  7. 김의식, 탱화 그림으로 만나는 부처의 세계, 도서출판 운주사, p.260, 2005. 

  8.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72, 2003. 

  9. 한석성/구술 박해진/정리 신영훈/감수 김대벽/사진 단청협회 내용감수,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단청", 현암사, p.124, 2004. 

  10.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15, 2008. 

  11.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41, 2008. 

  12.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57, 2008. 

  13.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1, 2008. 

  14.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2, 2008. 

  15.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2, 2008. 

  16.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2 2008. 

  17.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3, 2008. 

  18. 미황사대웅전 단청모사보고서 미황사, p.93, 2008. 

  19. 오치규, [시각디자인교육에서 Reincarnation적 발상에 관한 교재개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5 p.2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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