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의 공연체험 특성 -문화콘텐츠'난타'를 중심으로-
Tourist Experiences Characteristics on Performance Arts -Focus on JeJu 'Nanta' as Cultur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458 - 466  

장혜원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형길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  오상훈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주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섬이지만, 상대적으로 사회문화적 매력성은 덜 주목받아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 목적지의 대안적인 매력성 발굴을 위한 것으로,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공연예술 체험에 적용하는 것과, 공연의 체험요소, 체험만족, 그리고 공연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280명의 비언어 코믹공연인 '난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 체험, 체험 만족, 공연 충성도를 설문조사 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4개의 체험요소(미의식, 엔터테인먼트, 교육, 일상탈출) 중에 엔터테인먼트만이 체험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한편, 체험만족은 공연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가 제시한 체험경제이론이 문화예술상품 소비로의 적용가능성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Ju Island is famous for beautiful scenery but relatively little attention was paid to social cultural attractions. My aim is to provide an alternative attraction for JeJu destination. Two main goals of this paper are to apply to the Pine and Gilmore Experience Economy Theory framework on perfor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Pine & Gilmore의 4가지의 체험요소와 공연만족, 그리고 공연충성도와의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제주에서 공연 중인 ‘난타’ 의 체험에서 Pine & Gilmore[5]의 4가지 체험요소가 도출되는지 확인하여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이 공연 체험에 적용기준으로서 타당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제주 ‘난타’를 관람하면서 지각하는 만족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Pine & Gilmore의 체험요소를 적용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로서 제주에서 공연되고 있는 ‘난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물의 체험과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대한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공연물의 체험만족은 공연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난타’의 성공요인은? 우리나라의 경우, ‘난타’는 대표적인 문화콘텐츠의 한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난타’의 성공요인은 코믹 넌버벌 퍼포먼스라는 콘텐츠의 힘과 제작사측이 공연을 하나의 ‘관광상품’으로 간주하여 사전제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3].
공연의 체험에 대한 만족이 높으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충성도는 향후 특정 브랜드 사용을 지속하려는 소비자의 행동적 의도로서 체험에 대한 전반적 품질의 만족감은 고객의 자발적인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공연체험의 만족을 높게 지각할 수 록 체험대상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공연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공연과 같은 문화예술상품의 특성은? 공연과 같은 문화예술상품은 본질적으로 체험적이고[4], 재방문율이 높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상품의 소비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체험을 통한 만족 실현이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이윤경, 문화예술과 콘텐츠산업의 효율적 연계 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2. H. Hughes, Arts, Entertainment and Tourism. Oxford: Butter worth-Heimann, 2004. 

  3. 박영정, "우리나라 공연관광의 시장 동향과 지원 정책의 방향", 예술경영연구, 제16권, pp.77-98, 2010. 

  4. Ed Petkus Jr, "Enhancing the application of experiential marketing in the 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Vol.9, No.1, pp.49-56, 2002. 

  5. B. J. PineⅡ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No.4, pp.97-105, 1998. 

  6. 정창권, 정창권의 문화콘텐츠학 강의(깊이 이해하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7. 이보아, "문화소비관점에서 접근한 박물관 관람객의 소비행태", 예술경영연구, 제3권, pp.98-130, 2003. 

  8. R. L. Oliver,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1993. 

  9. P. S. Goodman, M. Fichaman, P. R, Snyder, and F. J, Lerch, "Customer-Firm Relationships, Involve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310-1324, 1995. 

  10. B. J. Ba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zatio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644-656, 1994. 

  11. 한숙영, "문화관광 체험영역에 관한 연구: 유산 관광자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6. 

  12. 홍원석, "문화예술상품 구매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체험마케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2009. 

  13. 양봉석, "문화관광지 관광체험과 고유성, 관광만족의 관계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7. 

  14. 홍경완, 강인호, 김원인, "예술축제에서의 몰입: 내재적 동기, 몰입, 재방문의도", 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pp.115-131, 2007. 

  15. 김진수, "문화적 고유성이 관광체험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 

  16. 정진수, "한국 문화공연예술의 일본인관광객 지속유치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17. 하동현, "대구.경북 외래 관광객의 체험이 체험의 즐거움, 체험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24호, pp.359-380, 2009. 

  18. 박수경, 박지혜, 차태훈, "체험요소(4Es)가 체험 즐거움,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 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권, 제76호, pp.55-78, 2007. 

  19. 신동주, "이벤트에서의 체험요소가 체험 즐거움,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9호, pp.251-270, 2010. 

  20.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2007. 

  21. C. Fornell and D. La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22. E. Carmines and J. McIver,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In G. Bohmstedt, and E. Borgatta(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CA: Sage, 1981. 

  23. K. G. Joreskog and D. Sorbom, "Recent Developmen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4, No.4, pp.404-416, 1982. 

  24.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2nd.), New York: Guilford, 2005. 

  25.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