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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상품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공연예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 차이 비교
Comparison of the Perceptions of Professionals and Consumers on the Product Attributes of and the Expected Benefits from Performing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6 - 77  

남정미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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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우선 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공연예술 작품을 제작하는데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상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 조사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된 공연예술 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설문항목에 대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공연작품의 내용", "공연장의 위치", "티켓 가격", "스트레스 해소", "삶의 질 향상" 등이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반면에 소비자와 비교하여 전문가들은 "출연진의 명성", "예술가의 기량", "공연장 인지도 및 공연단체 명성", "공연장의 위치", "대중매체 홍보", "자아실현"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일부 항목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과대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s of the product attributes and the expected benefits for consumers and professional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irst, the Delphi method by using email and telephone was us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s' perc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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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향후 다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공연예술상품의 선택과 관련하여 지방에 거주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연예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공연예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델파이 기법의 1차 설문조사는 개방형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으나 연구자에 의한 추가 질문의 기회가 없었다.
  • 이는 기존의 연구가 주로 관객의 인식조사에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소비자인 관객의 요구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 가를 이해할 필요에 기인한다. 따라서 공연예술 제작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관람율을 높이기 위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공연예술 관람에서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전문가 조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속성과 기대혜택의 중요성을 조사하여 전문가 견해와 비교 분석하였다.
  •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조사항목들은 장르와 관계없이 공연예술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연예술 상품은 각 장르의 특성과 소비자의 교육, 경제적 수준 및 과거 관람 경험 등에 따라서 구매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추구혜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에서 관객의 관람의욕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관객이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하여 소비자 집단과 공연예술 전문가 집단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공연예술 관람선택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공연예술 상품속성과 공연예술을 관람하면서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16명의 전문가와 286명의 소비자에 대하여 비교하여 분석 하는 것은 통계적 유의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연예술 전문가 집단의 공연예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의 인식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의 연구가 주로 관객의 인식조사에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소비자인 관객의 요구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 가를 이해할 필요에 기인한다.
  • 대학 졸업 후 공연예술 분야 10년 이상의 경력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인 대상자는 모두 대학에서 공연기획 관련 전공 후 대형 공연장 혹은 기획업체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10년 이상의 경력자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정하여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전문가들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서 개별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 및 설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동의를 받아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추구혜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조사항목들은 장르와 관계없이 공연예술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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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예술 작품의 다른 문화컨텐츠와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공연예술의 예로 음악, 오페라, 뮤지컬, 무용, 연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공연작품은 영화 등의 다른 문화컨텐츠와는 다르게 무대라는 공간에서 예술가와 관객이 상호교감을 할 수 있다.
공연예술이란 무엇인가?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 상연 ·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 무용 · 연극 등 기타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의미한다[15].” 즉, 공연예술은 무대라는 일정한 공간과 일정한 시간 속에서 배우, 무용수, 연주자, 소리꾼 등에 의해서 관객에게 직접 보여주는 무대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16]. 이처럼 무대에서 공연되는 형태의 예술로서 기본적으로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공간과 시간에서 작품이 만들어진다.
전시회에 비해 공연예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예술행사는 전시회, 영화, 공연예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1], 모두 서비스상품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각 분야의 고유 특성도 존재한다[2-5]. 전시회는 관객이 방문하고자 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작품의 선호도에 따라서 감상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지만, 공연예술은 정해진 시간에 공연장을 방문하여 관람하여야하고 공연 후 소멸되는 일회성의 속성 때문에 시간적 접근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영화는 다수의 극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관람이 가능하지만, 공연예술은 무대라는 현장에서 상대적으로 한정된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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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문화체육관광부, 2014년도 문화향수실태조사, 2015. 

  2.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 마케팅, 동성사, 1999. 

  3. 이동현, 비즈니스 필독서 20권으로 만나는 MBA 명강의, 리더스북, 2007. 

  4.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 

  5.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6. W. J. Baumol and W. G. Bowen, Performing Arts-The Economic Dilemma, Cambridge, MA: Twentieth Century Fund, 1966. 

  7. A. R. Andreason, Expanding the Audience for the Performing Arts, Washington D. C: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1991. 

  8. 강기두, 이지희,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관람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143-1167, 2001. 

  9. 김주호, "신뢰재의 관점에서 본 클래식 음악공연의 매체 정보활용 및 구매행동: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1권, 제6호, pp.31-55, 2010. 

  10. 최윤영, "관객가치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무용공연 관객선택기준 연구", 한국무용학회지, 제7권, 제2호, pp.53-60, 2007. 

  11. 현진, 강신겸, "문화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시설의 관객 세분화", 문화경제연구, 제15권, 제2호, pp.79-101, 2012. 

  12. 서구원, 김경선, "뮤지컬공연 서비스의 마케팅 믹스요소와 관람동기가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제7권, 제2호, pp.65-88, 2009. 

  13. 임규혁, 정환호, 이혜영, 정정희, 강은주, 한주희, "공연예술 관람객의 감성지능이 관람동기와 만족도,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뮤지컬과 클래식 관람객을 대상으로", 여가학연구, 제8권, 제2호, pp.105-125, 2010. 

  14. 황금주, 강은주, 한주희, "관람객의 관람 동기가 공연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684-1695, 2011. 

  15. D. Throsby and G. A. Withers, The Economics of the Performing Arts, London: Edward Arnold, 1979. 

  16. 김순국, 김PD의 공연기획, 컬처플러스, 2011. 

  17.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18. 정재왈, "산업으로서의 공연예술과 기업의 투자", 한국공연예술 매니지먼트협회 워크숍, 종합토론 자료집 91, 2003. 

  19.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0. 정진수, 현대연극의 이해, 예음, 1998. 

  21. M. E. Porter,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The Free Press, 1985. 

  22. J. P. Peter and J. C. Ols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L: Irwin Inc,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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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 D. Troxwell, Fashion Merchandising, NY: McGraw Hill, 1976. 

  25. 장혜원, 현계담,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추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1006-1016, 2013. 

  26. J. S. Bernstein, Arts Marketing Insights: The Dynamics of Building and Retaining Performing Arts Audiences, NJ: John Wiley & Sons, 2011. 

  27. 신은주, 이영선,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추구혜택과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제14권, 제2호, pp.177-207, 2011. 

  28. 이종성,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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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김민철, 정재석, 문정훈, 최영찬, "농촌 관광의 고객접점(Moment of Truth)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연구: 체험마케팅 관점을 기반으로", 관광경영 연구, 제17권, 제1호, pp.25-51, 2013. 

  31. G. Rowe and G. Wright, "Expert Opinions o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Principles of Forecasting: A Handbook of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Boston: Springer US, pp.125-14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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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최병모, 김정호, 이준혁, "학교 경제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연구", 경제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53-83, 2005. 

  35. 정철현, 황소하, "문화예술향수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 수용단계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59-181, 2007. 

  36. J. J. Jr.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37.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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