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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식 영양(교)사의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과 시행 현황
School Dietitians' Perception and Performance on a School Foodservice Menu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0 no.8, 2011년, pp.1172 - 1178  

최미경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안선우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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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 수행 현황과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급식 메뉴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교육과학기술부 협조를 얻어 공문을 통해 2010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 16개 시 도교육청 영양(교)사 44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총 292부가 회수되어 모두 통계분석에 이용되었다. 학교급식 메뉴평가에 대한 영양(교)사 의견으로는 90% 이상의 응답자가 메뉴평가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메뉴평가 수행에 있어 장애요인으로는 '과도한 업무부담'(70.1%), '메뉴평가에 대한 노하우 부족'(47.3%), '시간 부족'(40.2%) 등이 중요한 장애요인으로 나타났고, 메뉴평가의 기대효과로는 '피급식자인 학생, 교직원들의 만족도 제고'(60.5%), '학교급식에서 보다 적합한 메뉴 개발을 위한 노력을 유도'(53.0%), '메뉴의 개선, 지속 여부 등의 의사결정에 관한 영양(교)사의 메뉴관리 능력을 강화'(48.8%), '메뉴 개선을 통한 급식관리 전체 효율성 증대'(47.0%) 등의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메뉴평가 항목별 실시 현황은 메뉴별 학생 선호도에 대한 평가는 50.3%(147명)가 시행하고 있었고, 교직원의 선호도 40.4%(118명), 식재료비 37.0%(108명), 노동력 및 소요시간 41.8%(122명) 등으로 나타났다. 메뉴평가 실시 여부에 따라서는 메뉴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영양(교)사 집단에서 '메뉴평가에 대한 노하우 부족'이 문제점이라고 응답한 수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p<0.05), 메뉴평가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급식관리 효율성 증대' 항목과 '피급식자(학생, 교직원)들의 만족도 제고' 항목에서 메뉴평가를 실시하는 영양(교)사의 응답 수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나(p<0.05) 학교급식에서 메뉴평가를 확대 적용할 경우 실질적인 개선이 기대된다. 현재까지 학교 급식 메뉴평가와 관련하여서는 구체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다양한 항목들에 대한 복합적 분석도 부족하였다. 하지만 학생 선호도, 건강 개선 효과, 급식 효율성 등 다양한 평가 항목을 동시에 고려한 메뉴평가와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은 메뉴평가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개별 메뉴에 대한 메뉴 평가를 시행하는 비율이 비교적 낮은 편이었고, 장애요인의 해결이 선결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이 다소 부족하여 설문지 서두에 개념에 대한 정의를 상세히 서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응답 시 이해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메뉴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실제 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 학교급식에서 여러 가지 평가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메뉴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된다면 학생들의 실질적인 식생활 개선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a school foodservice menu evaluation and the perception of the school's dietitian on menu evaluation.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8 school dietitians with an official letter, and a total of 292 responses were used for analysis. M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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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과 실시 현황을 조사하여 학교급식 메뉴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메뉴평가 수행 현황과 메뉴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급식 메뉴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교육과학기술부 협조를 얻어 공문을 통해 2010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영양(교)사 44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총 292부가 회수되어 모두 통계분석에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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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의 학교급식은 무엇에 대해 연 1회 평가하고 있는가? 현재 국내에서 학교급식에 대한 평가는 학교급식 위생·영양․경영 등 급식운영관리, 학생 식생활지도 및 영양상담,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 급식예산의 편성 및 운용 등에 대해 연 1회 평가를 실시하고 있고(17), 관련 연구로 학교급식 급식관리, 식생활교육, 급식만족도, 학부모 참여프로그램 등 총 4개 분야에 대한 품질 평가 중요도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었다(18). 또한 위생관리 수행 수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19-21), 그에 따라 학교급식의 위생관리 수행수준은 최근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22).
메뉴엔지니어링 방법은 어떤 측면에서 메뉴 평가 방법으로 중요한가? 메뉴평가의 방법으로는 기호도 조사, 고객만족도 조사, 잔 반량 조사, 메뉴엔지니어링 등이 있다(2). 특히 이 중 메뉴엔지니어링 방법은 수요자의 만족과 함께 수익성 등 조직의 목표 달성에 대한 공헌도를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메뉴 평가 방법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8-10). 국내에서도 메뉴엔지니어링 기법을 이용하여 대학교 급식소(11), 대학교 기숙사 급식(12), 호텔 레스토랑(13), 관공서 급식소 (14) 등을 대상으로 메뉴 분석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학교급식의 메뉴를 계획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학교급식에서도 메뉴의 계획과 평가는 급식운영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좌우하게 되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메뉴의 계획 시에는 고객 측면에서 영양적 요구, 식습관 및 기호도, 음식의 관능적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급식관리 측면에서 조직의 목표와 목적, 예산, 시장조건, 시설·설비 및 기기, 조리원의 숙련도, 위생, 급식체계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하고(2), 이에 따른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져 다음 메뉴 계획 시에 반영이 되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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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KDA. 2007. Foodservice management manual 2.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Seoul, Korea. p 57-107. 

  2. Yang IS, Yi BS, Cha JA, Han KS, Chae IS, Lee JM. 2011. Foodservice in institutions. 3rd ed. Kyomunsa, Seoul, Korea. p 41-46. 

  3.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2010. Instructions for school health and foodservice 2011.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p 35-52. 

  4. Yang IS, Park MK. 2008. Identifying the quality attribute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of school foodservice by city and province: students, parents, and faculty. J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4: 302-318. 

  5. Gregoire MB, Spears MC. 2009. Foodservice organizations: Managerial and systems approach. 7th ed.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USA. p 45-70. 

  6. KDA. 2007. Foodservice management manual 1.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Seoul, Korea. p 36-71. 

  7. Yang IS, Cha JA, Shin SY, Park MK. 2008. Foodservice management. 2nd ed. Kyomunsa, Seoul, Korea. p 67. 

  8. Kasavana ML, Smith DI. 1982. Menu engineering: a practical guide to menu analysis. Hospitality Publications, Okemos, MI, USA. p 16-36. 

  9. Pavesic DV. 1983. Cost-margin analysis: a third approach to menu pricing and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 127-134. 

  10. LeBruto SM, Quain WJ, Ashley AA. 1995. Menu engineering: a model including labor. FIU Hospitality Review 13: 41-51. 

  11. Han KS, Yang IS. 2000. A menu analysis through application of the menu engineering technique in university foodservic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3: 217-228 

  12. Yang IS, Lee HY, Shin SY, Do HW. 200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nu engineering technique for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8: 62-70. 

  13. Lee EJ, Lee YS. 2006. Menu analysis using menu engineering and cost/margin analysis. Korean J Food Culture 21: 270-279. 

  14. Rho SY. 2009.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the menu engineering technique in government offices contract foodservice. Korean J Nutrition 42: 78-96. 

  15. Lee HY, Yang IS, Do HW, Shin SY. 2003. What's the best technique on menu analysis? Korean J Nutrition 36: 319-326. 

  16.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2010. Instructions for school health and foodservice 2010.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p 27-42. 

  17.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2010. Guidelines for school foodservice hygiene .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p 98-99. 

  18. Lee MA, Yang IS, Yi BS, Kim HA, Park SH. 2006. Analytic hierarchy process approach to estimate weights of evaluation categories for school food service program in Korea. Korean J Nutr 39: 74-83. 

  19. Lee JH, Goh YK, Park KH, Ryu K. 2007. Assessment of food safety management performance for school food service in the Seoul area.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2: 310-321. 

  20. Jeon EK, Bae HJ. 2009. Evaluation of sanitation management performance within school foodservice facilities and utilities in Gyeongbuk province. Korean J Food Cookery Sci 25: 62-73. 

  21. Hong WS, Yim JM, Choi YS. 2008. Sanitary performance and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14: 382-395. 

  22. Kim GM, Lee SY. 2011. Analysis of TQM-based HACCP system and safety management performance in middle and high school foodservice operations: Seoul, Gyeonggi, Incheon, Kangwon and Chungcheong areas in Korea. J Korean Diet Assoc 17: 72-90. 

  23. Yim KS. 1996. Nutritional evaluation of the school lunch program: The nutrient density and nutrients that affect the cost of a meal. Korean J Nutrition 29: 1132-1141. 

  24. Jung HJ, Moon SJ, Lee LH, Yu CH, Paik HY, Yang IS, Moon HK. 1997.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menus on its nutrient contents and diversity of the food served. Korean J Nutr 30: 854-869. 

  25. Kim HA, Park HJ. 1999. A study on the school lunch program served by the elementary schools in Mua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4: 74-82. 

  26. Son EJ, Moon HK. 2004.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lunch menus (1): Based on food diversity and nutrient content. J 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0: 47-57. 

  27. Jeong HJ, Moon SJ, Lee LH, Yu CH, Paik HY, Yang IS, Moon HK. 2000.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lunch menus based on maintenance of the traditional dietary pattern. Korean J Nutr 33: 216-229. 

  28.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2: 358-368. 

  29. Kim GR, Kim MJ. 2007. A survey on the food prefer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chool food service system.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3: 138-150. 

  30. Choi MK, Kim EM. 2010.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use and perception of information on school foodservice management in Daegu, Gyeongbuk area. Korean J Food & Nutr 23: 269-275. 

  31. Park MK, Yang IS, Yi BS, Kim YS. 2010. Analysis of the quality attributes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school foodservice by school type and distribution place. J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6: 83-99. 

  32. Ryu K, Woo CN, Kim WJ. 2006. Assessment of dietitian's nutritional quality management for school food service.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 238-247. 

  33. Na EJ, Kim HA, Jung HY. 2009.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school foodservice employees. Korean J Food Cookery Sci 25: 575-585. 

  34. Kim HA. 2010. Contribution of emotional labor to job stress of dietitians in school foodservice. Korean J Food Cookery Sci 26: 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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