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속성별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한 학교급식 메뉴운영 현황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chool Foodservice Menu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1 no.7, 2012년, pp.1020 - 1027  

최미경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은미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이 인식하는 메뉴 속성별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함으로써 학교급식 메뉴 운영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학교급식에서의 효율적 메뉴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2010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의 학교급식 영양(교)사 4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92부가 통계분석에 이용되었다. 먼저 총 21개 메뉴속성 항목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양', '교육적 효과', '생산 능력', '품질관리 용이성', '효율성', '선호도' 등 6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메뉴속성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 영양교사들이 영양사들에 비해 메뉴의 영양적 부분에 대한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고 있었고(p<0.01), 학생선호도의 경우 영양교사에 비해 영양사들이 인지한 중요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05). 수행도의 경우 영양 요인(p<0.05)과 교육적 효과 요인(p<0.001)에서 영양교사의 수행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전체적인 수행도 역시 영양교사 집단에서 유의적으로 높았다(p<0.01). 학교급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영양(교)사의 영양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수준이 고등학교 영양(교)사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p<0.001), 수행도의 경우 영양과 교육적 효과 요인에서 초등학교 영양(교)사의 수행 수준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001). 영양(교)사가 평가한 학교급식 메뉴속성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분석 결과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영양사, 영양교사 모두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영역과 과잉 수행되고 있다고 평가되는 영역에 아무 요인도 포함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급식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gap 분석방법으로 중요도 수행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양사와 영양교사 집단 모두 효율성 요인만이 중요도에 비해 수행도가 높은 오른쪽 영역에 위치하고 나머지 항목 모두 수행도가 낮은 왼쪽 영역에 위치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추가적인 분석에서 영양사 집단은 영양, 교육적 효과, 학생 선호도 요인에서, 영양교사 집단은 교육적 효과 요인에서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행도를 보여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항목들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메뉴와 연계한 식생활 교육 등 메뉴 운영기법 개선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iority of menu management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school foodservice menu attribut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8 school dietitians with an official letter, and a total of 292 responses were used for analysis. Fro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이 인식하는 메뉴 속성별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함으로써 학교급식 메뉴운영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학교급식에서의 효율적 메뉴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이 인식하는 메뉴 속성별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함으로써 학교급식 메뉴 운영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학교급식에서의 효율적 메뉴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2010년 9월 2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전국의 학교급식 영양(교)사 4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92부가 통계분석에 이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뉴엔지니어링 기법(8)이란? 메뉴 관리와 관련한 연구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수요자의 선호도와 함께 수익성 등 조직의 목표 달성에 대한 공헌도를 평가하여 메뉴를 분석하는 메뉴엔지니어링 기법(8)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메뉴엔지니어링 기법을 응용하여 메뉴 분석을 실시하였고 효율적 메뉴관리 방안을 제안하였다(9, 10).
‘메뉴’란 무엇인가? 한편 ‘메뉴’는 전체 급식시스템의 투입과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중요한 통제 도구이자 마케팅 도구이다(6). 따라서 메뉴의 계획 시에는 고객 측면과 급식관리 측면의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야 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져 다음 메뉴 계획 시에 반영이 되어야 한다(6,7).
직영급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4%의 학교가 직영급식으로 운영되고 있다(5). 하지만 영양교사의 전면 배치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전문적인 급식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정보제공과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고, 최근에는 학생건강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schoolhealth.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Nayga RM. 1996. Dietary fiber intake away-from-home and at-home in the United States. Food Policy 21: 279-290. 

  2. Chung S, Kang S, Song S, Ryu SH, Yoon J. 2006. Nutritional quality of Korean adults consumption of lunch prepared at home, commercial places, and institutions: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2001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Korean J Nutr 39: 841-849. 

  3. Pak SH, Lee J, Hong HO. 2010. The food and nutrient intakes on weekdays and weekends among high school girls in Seoul. Korean J Nutr 43: 513-523. 

  4. KDA. 2007. Foodservice management manual 2.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Seoul, Korea. p 57-107. 

  5.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2012. Instructions for school health and foodservice 2012.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p 27-42. 

  6. Gregoire MB, Spears MC. 2009. Foodservice organizations: managerial and systems approach. 7th ed.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USA. p 45-70. 

  7. Yang IS, Yi BS, Cha JA, Han KS, Chae IS, Lee JM. 2011. Foodservice institutions. 3rd ed. Kyomunsa, Seoul, Korea. p 70-115. 

  8. Kasavana ML, Smith DI. 1982. Menu engineering: a practical guide to menu analysis. Hospitality Publications, Okemos, MI, USA. p 16-36. 

  9. Pevesic DV. 1983. Cost-margin analysis: a third approach to menu pricing and design. International J Hospitality Management 2: 127-134. 

  10. LeBruto SM, Quain WJ, Ashley AA. 1995. Menu engineering: a model including labor. FIU Hospitality Review 13: 41-51. 

  11. Han KS, Yang IS. 2000. A menu analysis through application of the menu engineering technique in university foodservice. J Foodservice Management 3: 217-228. 

  12. Yang IS, Lee HY, Shin SY, Do HW. 200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nu engineering technique for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Korean J Community Nutr 8: 62-70. 

  13. Lee EJ, Lee YS. 2006. Menu analysis using menu engineering and cost/margin analysis. Korean J Food Culture 21: 270-279. 

  14. Lee MA, Yang IS, Yi BS, Kim HA, Park SH. 2006. Analytic hierarchy process approach to estimate weights of evaluation categories for school food service program in Korea. Korean J Nutr 39: 74-83. 

  15. Rho SY. 2009.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the menu engineering technique in government offices contract foodservice. Korean J Nutr 42: 78-96. 

  16. Pizam AH. 2011. Menu labeling: the new trend. International J Hospitality Management 30: 221. 

  17. Kozup JC, Creyer EH, Burton S. 2003. Making healthful food choices: the influence of health claims and nutrition information on consumers' evaluations of packaged food products and restaurant menu items. J Marketing 67: 19-34. 

  18. Borgmeier I, Westenhoefer J. 2009. Impact of different food label formats on healthiness evaluation and food choice of consumers: a randomized-controlled study. BMC Public Health 9: 184-196. 

  19. Tandon PS, Wright JF, Zhou CA, Rosers CB, Christakis DA. 2010. Nutrition menu labeling may lead to lower-calorie restaurant meal choices for children. Pediatrics 125: 224-248. 

  20. Kwon SY, Lee SM, Lee YM, Yoon JH. 2010. Characteristics and current status of well-being menus served in contract-managed workplace foodservice. J Korean Diet Assoc 16: 1-12. 

  21. Chong YK, Pak KY, Sim SC. 2010. Effects of descriptive menu labels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focused on a western cuisine restaurant in the united states forces Ko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 1008-1017. 

  22. Park SH, Kim YK. 2010. Effects of health and appearance consciousness on intention to buy healthy menus at a fast food restaurant: an applicati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J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5: 81-100. 

  23. Yoon HR, Cho MS. 2007. Healthy dining out attitude of restaurant diners by self-rated health status. Korean J Food Culture 22: 323-329. 

  24. Yoo J, Jeong HS. 2011. Consumer awareness of nutrition labelling in restaurants according to level of health consciousness. Korean J Food & Nutr 24: 282-290. 

  25. Park C. 2004. Efficient or enjoyable? Consumer values of eating-out and fast food restaurant consumption in Korea. International J Hospitality Management 23: 87-94. 

  26. Yim KS. 1996. Nutritional evaluation of the school lunch program: the nutrient density and nutrients that affect the cost of a meal. Korean J Nutr 29: 1132-1141. 

  27. Jung HJ, Moon SJ, Lee LH, Yu CH, Paik HY, Yang IS, Moon HK. 1997.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menus on its nutrient contents and diversity of the food served. Korean J Nutr 30: 854-869. 

  28. Kim HA, Park HJ. 1999. A study on the school lunch program served by the elementary schools in Muan. Korean J Community Nutr 4: 74-82. 

  29. Son EJ, Moon HK. 2004. Evaluation of elementary school lunch menus (1): based on food diversity and nutrient content. J Korean Dietetic Assoc 10: 47-57. 

  30.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etic Assoc 12: 358-368. 

  31. Kim GR, Kim MJ. 2007. A survey on the food prefer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chool food service system. Korean J Culinary Research 13: 138-150. 

  32. Lee KH, Park ES. 2010. School food service sa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focused on Iksan, Cheonbuk-. Korean J Community Nutr 15: 108-123. 

  33. Yang IS, Park MK. 2008. Identifying the quality attribute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of school foodservice by city and province: students, parents, and faculty. J Korean Dietetic Assoc 14: 302-318. 

  34. Yi BS, Yang IS, Park MK. 2009. Annual analysis on quality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school foodservice. Korean J Nutr 42: 770-783. 

  35.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2010. Instruction for school health and foodservice 2011.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p 35-52. 

  36.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37. Taplin RH. 2012. Competitiv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an Australian wildlife park. Tourism Management 33: 29-37. 

  38. Bacon DR. 2003.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J Market Research 45: 55-71. 

  39. Tongue J, Moore SA. 2007.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for marine-park hinterlands: a Western Australi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28: 768-776. 

  40. Byun GI, Jung BH. 2006.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n the menu of school lunch servi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ju area. Korean J Food Culture 21: 481-490. 

  41. Ryoo KM, Hong BJ. 2009. A study on preference and satisfaction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school meals menu depending on their residential areas. Korea J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3: 327-344. 

  42. Lee KH, Park ES. 2010. School food service sa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focused on Iksan, Cheonbuk-. Korean J Community Nutr 15: 108-123. 

  43. Kim MA, Lee YS, Rho JO. 2010. Analysis of perceived management performance and importance level of nutrition teachers by school administrators in the Chonbuk area of Korea. Korean J Food & Nutr 23: 203-211. 

  44. Kim AJ, Yang HS, Han MR, Rho JO. 2011. A comparative study of job importance, performance level,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and office foodservice dietitians. Korean J Human Ecology 20: 871-884. 

  45. Lee KH, Choi BS, Lee IS. 2010.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mong nutrition counseling by nutrition teachers in Kyungbuk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 1018-1028.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