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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조류에서 중량물 운반 부선의 예인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owing Force of Heavy Loaded Barge against Strong Curre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2 = no.45, 2011년, pp.179 - 185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  임긍수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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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인선 A호와 B호가 재킷을 실은 부선을 예인하기 위하여 진도 벽파항에서 출항하여 진도대교 부근 조력발전소 예정지로 운항 중 예인능력을 갑자기 상실하고 진도대교로 표류하여 바지선에 실려 있던 대형 철구조물인 일명 '재킷'이 제1진도대교 교각 및 중앙부 상판과 충돌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로 바지선에 살려 있던 조력 발전소 건설용 철구조물이 진도대교 중앙부 하단지점 바다로 추락했으며 제1진도대교 교각 1개가 일부 파손되고 상판의 바람막이도 세 군데가 구겨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해양사고와 관련하여 부선의 운항경로가 갑자기 바뀌며 예인력을 상실하였던 해역의 시간대별 조류속도를 추정하고, 재킷을 실은 부선을 예인하기 위한 적정한 예인력을 산정함과 동시에 당시 기상 상황 하에서의 부선의 예인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rine collision accident occurred at the Jin-do water way. A barge loaded with heavy equipment of Power Generation Plant was being towed at its side by two tugs "A" and "B" from Byeg-pa harbour to the designated position to be used for power generation plant near Jin-do bridge. The Power Gen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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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예인선A호(2800마력), 예인선B호(3200마력)가 재킷을 진도대교 부근 조력발전소 예정지로 예인 중에 발생한 해양사고와 관련하여 재킷을 실은 부선을 예인하기 위한 적정한 예인력을 산정함과 동시에 당시 기상상황 하에서의 부선의예인 안전성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 사고로 바지선에 실려 있던 조력발전소 건설용 철 구조물이 진도대교 중앙부 하단지점 바다로 추락했으며, 또한 제1진도대교 교각 1개가 일부 파손되고 상판의 바람막이 3개소가 부서지는 손상이 발생했다. 연구에서는 상기의 해양사고와 관련하여 부선의 운항경로가 갑자기 바뀐 해역의 시간대별 조류속도를 추정하여 압류된 원인을 밝히고, 재킷을 실은 부선을 예인하기 위한 적정한 예인력을 산정함과 동시에 당시 기상 상황 하에서의 부선의 예인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필요한 정적 및 동적 육안 예인력과 예인선의 이용 가능한예인력의 산정을 위해서 부선과 예인선의 위치는 Fig. 6, 7 및 8과 같이 가장 열악한 상황으로 가정한다.
  • 외력 중에서 풍하중 및 파력의 계산에 있어서 풍파의 방향은 부선의 좌현에서 우현쪽(선체 횡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풍속 및 유의파고는 사고당시의 기상상황을 감안하여 풍력계급 3(B.F계급3)에 해당하는 풍속 lOkts 및 유의 파고 1.0 m를 이용한다.
  • 풍파의 방향은 부선의 선미에서 선수쪽(종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풍속 및 유의파고는 사고당시의 기상 상황을 감안하여 동일하게 풍력계급 3(B.F계급3)에 해당하는 풍속 lOkts 및 유의파고 1.0 m를 이용한다.
  • 조류력의 계산에 있어서 조류 방향은 부선의 선미에서 선수쪽(종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조류 속도를 0-8.0kts까지 변화시키면서 계산한다.
  • 조류력의 계산에 있어서 조류 방향은 부선의 선미에서 선수쪽(종방향)으로 작용하는 순조로 가정하고, 조류 속도를 2 - 8.0kts까지 변화시키면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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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Caot, Henk Hensen FNI(2003), Tug use in port, a practical guide, 2nd edition, the nautical institude, pp. 30-31. 

  2. Commander Millwee and Associates(USA), Towing by Michael Hancox, Vol. 4, pp. 364-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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