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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인력과 피예인선의 예인 지점과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owing Force of Tow Vessel and Towing Point and Behavior of Towed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37 - 642  

남택근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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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예인선의 거동을 결정짓는 예인선의 힘과 작용지점의 해석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예인대상선박의 간략화된 동역학방정식을 바탕으로 선형화기법을 적용하여 목적으로 하는 피예인선의 자세와 위치를 달성하기 위한 예인력과 예인력이 가해져야 하는 지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LQR제어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수치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리카치방정식을 이용하여 피예인선의 자세제어를 위한 제어기 이득과 자세제어에 필요한 무게중심에서의 힘을 도출하였고, 도출한 힘과 예인지점의 역학적인 관계는 의사역행렬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이러한 해석기법을 바탕으로 피예인선을 초기위치로부터 목표위치로 예인할 때 예인지점 및 예인방식에 따른 예인력을 구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선박을 예인하기 위한 예인력은 예인지점과 방향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고선박의 구난작업 시 예인선의 배치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analysis results of towing force and towing points which are dominating factors to determine the behavior of towed ship are introduced. The towing force and towing points to achive the desired posture and its position of the towed vessel are derived based on simplified dynamic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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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의 예인 시 피예인선의 움직임에 필요한 무게중심점에서의 힘을 도출하여 예인 지점에 따른 분력을해석적으로 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앞절에서는 선체의 운동방정식과 선박의 거동을 달성하기 위한 선형화 피드백 제어기법 및 무게중심점과 예인지점에서의 힘의 분력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절에서는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정지되어 잇는 선박을 원하는 방향으로 예인할 경우 예인작업에 소요되는 힘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 앞절에서는 선체의 운동방정식과 선박의 거동을 달성하기 위한 선형화 피드백 제어기법 및 무게중심점과 예인지점에서의 힘의 분력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절에서는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정지되어 잇는 선박을 원하는 방향으로 예인할 경우 예인작업에 소요되는 힘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 3(b)는 초기자세로부터 피예인선의 선수방향에 두 척의 예인선을 연결하여 예인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즉, 초기의 피예인선을 이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무게중심점에서의 힘을 도출하고 선수방향에 예인지점을 정했을 경우 예인점에서의 분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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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인 지점에 따른 분력을해석적으로 구한 결과 예인력은 어떻게 계산 할 수 있는가? (3) 피예인선의 무게중심점에서 도출된 힘을 선수 혹은 선미 방향의 예인점 기준으로 한 분력을 계산하였다. 피예인선을 예인하기 위해서는 예인선과 피예인선을 예인삭에 의해 연결하고 예인삭을 통해 예인력을 가하게 되는 데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해석법을 적용하여 피예인선의 소요마력과 예인선의 배치에 따른 각 예인선에서의 예인력을 계산할 수 있다.
해상에서의 선박사고는 어떤 피해를 일으키는가? 해상에서의 선박사고는 재산피해, 인명피해와 더불어 심각한 해양환경 오염을 불러오게 된다. 최근들어 우리나라의 연안에서 발생한 사고들로 인해 해상에서의 선박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방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고에 대한 대처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최근들어 우리나라의 연안에서 발생한 사고들로 인해 해상에서의 선박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방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고에 대한 대처측면에서 본다면 선박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선박을 사고장소로부터 안전한 장소로 신속하게 예인하여 2차적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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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H. J. and E. C. Kim(2012), Development of the Ship Resistance Calculation Program for Prediction of Towing forces for Damage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5, No. 2, pp. 150-155. 

  2. Fossen, T. I.(1999),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ssels, John Wiley & Sons, pp. 1-54. 

  3. KR, KST(2008), A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Policy for Large Tug and Barge, MOMAF, pp. 4-20. 

  4. Nam, T. K., C. H. Jung and H. J. Choi(2012), A Study on the Force and Momentum of Vessels by Tug, Joint conference of KAOSTS, pp. 2333-2338. 

  5. Perez, Tristan(2005), Ship Motion Control, Springer, pp. 46-92. 

  6. Reid, G. H.(1994), Shiphandling with Tugs, Cornell Maritime Press, pp. 170-184. 

  7.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2009), Ship's resistance and prpulsion, Jisung Publishing Co., pp. 1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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