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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항내 제트포일 여객선의 항해 속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Navigation Speed of Jet-foil Ships in Busa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4 = no.57, 2013년, pp.359 - 365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전태영 (해양수산부) ,  박성용 (해양수산부) ,  김득봉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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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내는 시간당 10척 이상의 선박이 통항하고 있고, 일본 왕복 제트포일 여객선이 30 kts~40 kts의 고속으로 항행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고밀도 교통해역으로 간주된다. 더불어 이 항로 내에서는 제트포일 선박의 약 18 %가 고속으로 추월을 하거나 항로 밖으로 이탈하여 운항하고 있어 타 선박과 빈번히 조우하거나 항로 밖 항행 등과 같은 현행 법령을 미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10일간의 해상교통조사를 통하여 분석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부산항의 교통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부산항내의 제트포일 여객선의 운항자 허용 가능 속력이 약32노트 이하로 계산되었으며, 제트포일 선박이 항로 내 및 항로 밖으로 통항하는 경우의 조선부담감 발생비율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간당 통항척수가 감소함으로써 조선부담감이 다수 감소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시간대 운항을 피하여 통항안전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ore than 10 ships and jetfoil passenger ships with speeds of 30~40 kts navigating between Japan and Busan ports per hour. Busan port has the highest density of traffic among the Korean ports and waterways. Jetfoil ships are the most frequently encountered amongst other vessels and about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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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제1항로에 대하여 제트포일 선박의 항로내외 통항 및 최고속력 검증을 위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Park et al, 2005)을 위하여 40 kts, 30 kts, 20 kts, 10 kts의 단계별 속력, 시간당 통항척수(4, 10, 14, 20척)3), 항로 내측 및 외측 항해시, 항로 진·출입시에 대하여 수행하고자 한다.
  • 부산항내 제트포일 여객선의 통항속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자 한다.
  • 부산항의 제트포일 여객선의 부산항 항내의 통항현황을 조사·분석하여 현재의 통항방법 및 속력을 파악하여 제트포일 여객선의 적정속력 설정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한편 이러한 쾌속 여객선 중 국제수송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항 중인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여 일본과 하루 2~4차례 왕복하는 제트포일 여객선이 7~8척 운항하고 있으며, 한 회에 약 200명에 달하는 많은 인원을 수송하고 있다. 이 선박은 고속으로 선박 통항량이 빈번한 대한 해협과 입출항 선박이 밀집되는 부산항 항로 상에서 수많은 선박과 조우하여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본 연구의 대상 선박으로 하고자 한다. 현재 한·일간 해역에서는 해양사고가 매년 1~2건 발생하고 있어 추천항로와 고래회피장치 개발 등과 같은 안전 대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많은 선박이 항해하는 항내에서는 적정속력 설정, 항로 운항 방법 등과 같이 특별한 대책 없이 일반선박과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 더구나 부산항 항내는 최고속력제한구역이 설정되어 있지만, 제트포일의 서비스 시간 내 도착 및 안전 운항과 수중 익상태 운항 및 조종성능 특성으로 인하여 항내 고속운항이 불가피하다. 이 연구에서는 부산항 항로 내인 제1항로 진입해역의 제트포일 선박의 항행 속력 등의 해상교통현황과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조사하고, 교통조사를 통한 속력 및 항로 항행 현황 조사를 통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제트포일 여객선의 선박운항자가 허용 가능한 항내 항해속력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밀집 해역에서 제트포일 선박이 신속하고 쾌적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산항 1항로를 고속으로 항행할 수 없는 사유를 분석하였으며 현재의 항로 내 통항 속력 및 항로내 항행 여부 등을 10일간의 해상교통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해상교통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이 항로를 통항하는 제트포일 여객선의 적정 통항속력 산출과 함께 항로 밖으로 통항하는 상황에 대한 위험성 감소 정도를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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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포일이란? 제트포일(Jet-foil)은 Hydrofoil선이라고도 하고, 약 2.5 m의 수면 위 높이로 부상하여 조파저항을 최소한으로 줄여 운항하는 선박이다. 현재 지구상에서 총 40여척의 제트포일 선박이 운항되고 있으며(Kim, 2001), 이 중 부산항을 기점으로 전체의 약 20 %를 차지하는 선박이 운항되고 있다.
제트포일의 운항되고 있는 척수는? 5 m의 수면 위 높이로 부상하여 조파저항을 최소한으로 줄여 운항하는 선박이다. 현재 지구상에서 총 40여척의 제트포일 선박이 운항되고 있으며(Kim, 2001), 이 중 부산항을 기점으로 전체의 약 20 %를 차지하는 선박이 운항되고 있다. 현재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여 운항하고 있는 제트포일 선박의 현황은 Table 1과 같다.
부산항 제트포일은 주당 몇회 정도 운행하는가? 현재 부산항을 기점으로 한 제트포일 여객선은 코비(Kobee)호 3척 및 비틀(Beetle)호 4척, 드림호 및 오션플라워 각 1척이 운항하고 있다. 운항횟수는 선박별로 주당 3~7회를 운항하고 있으며 계절별로 다소 차이는 있다(Busan Port Author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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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usan Port Authority(2013), Service of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http://www.busanpa.com/. 

  2.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5), Regulations for Safety Navigation at Busan New Port, http://www.portbusan.go.kr/. 

  3.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Royal Institude of Navigation, Volume 53, No. 1, pp. 167-180. 

  4. Kim, S. G.(2001), The Future Growth of New Generation High Speed Crafts,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ume 38, No. 2, pp. 54-56. 

  5.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2), Maine Casualties Statistics per Year, http://www.kmst.go.kr/. 

  6. Park, J. S, Y. S. Park and H. K. Lee(2005), Marine Traffic Engineering, Dasom Publisher, pp. 141-156. 

  7. Xie, Hongbin, Kinzo Inoue, Cemil Yurtoren(2005),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Residual Environmental Stress and Latent Environment Stress-1: Estimation of Residual Environmental Stress in Straight Waterway,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No. 112, pp. 9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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