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실내의 색채와 배경 음악의 조화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staurant in-store color and music congruency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1, 2011년, pp.27 - 38  

조미나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레스토랑의 실내 색채와 배경 음악 및 레스토랑 분위기의 일치성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및 경인 지역 20~30대 400명을 대상으로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색채와 음악의 앙상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3D studio MAX를 활용하여 high-stimulus(exciting) 자극물과 low-stimulus(calm) 자극물을 제작하여 3D 가상현실 레스토랑 시뮬레이션 자극물로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WIN 18.0을 사용하였고,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회귀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감정적 반응은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의 2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만족도와 충성도는 1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크론바하 알파값이 조사 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0.7 이상을 나타내어 적합하게 나타났다. 색채와 음악이 레스토랑 분위기와 어울리는 정도는 긍정적, 부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배경음악의 어울림이 실내 색채의 어울림보다 긍정적 감정에 더 큰 영향을 미쳤으며, 실내 색채의 어울림이 배경음악의 어울림보다 부정적 감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레스토랑 분위기와 색채, 음악의 조화에 대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staurant in-store color and music congruency on consumer's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The web survey was conducted among 400 customers(aged from 20~39 years old) who lived in Seoul and Kyunggi, Incheon Province. To find ensemb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실내 색채와 배경 음악, 레스토랑 분위기의 일치성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험설계 방법을 활용해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포 내에서 비교적 영향력이 큰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 즉 색채와 배경 음악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상품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색채는 점포 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시각적 자극물 중의 하나이며, 최근 색채를 이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실내 색채와 배경 음악, 레스토랑 분위기의 일치성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험 설계 방법을 활용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레스토랑에 방문했다고 가정하고 레스토랑 분위기를 “동적이고 활기차다”로 제시한 그룹과 “조용하고 차분하다”로 제시한 그룹 각각 200명씩 조사하였다(표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는 서비스 구매시 자신이 받을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유형적 단서를 찾게 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는 무형적이고 일반적으로 구매 전에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소비자는 서비스 구매시 자신이 받을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유형적 단서를 찾게 된다. 이 중 소비자가 자신이 받을 서비스의 수준에 대해 추론할 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물리적 환경이다.
물리적 환경의 개념은 누구에 의해 어떤 개념으로 구체화 되었는가? 이와 같은 서비스 물리적 환경의 개념은 Bitner (1992)에 의하여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라는 개념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주변 환경(ambient condition), 공간 배치와 기능성(spatial layout and functionality), 신호·상징과 조형물(signs, symbols and artifacts)의 3개 차원의 요인으로 분류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고객 행위와 만족에 대한 물리적 환경의 영향은 최근들어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에게 괄목할만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는 무형적이고 일반적으로 구매 전에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소비자는 서비스 구매시 자신이 받을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유형적 단서를 찾게 된다. 이 중 소비자가 자신이 받을 서비스의 수준에 대해 추론할 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물리적 환경이다. 따라서 고객 행위와 만족에 대한 물리적 환경의 영향은 최근들어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에게 괄목할만한 주목을 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