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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형태에 따른 스모키 메이크업의 감성 이미지
Analysis of emotional images according to eyes shapes and smoky makeup ton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2, 2011년, pp.321 - 330  

김민경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뷰티공학) ,  류희욱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뷰티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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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전형적인 3가지 유형의 눈 모양 (표준 눈, 작고 외겹 눈, 올라간 눈)에 대해 명암을 변화시킨 5가지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미지를 시각적 감성언어를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눈의 형태와 스모키 메이크업의 돈 변화(아이 쉐도우의 명암 조절)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들을 표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들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들의 이미지에 대한 메이크업 전공학생과 전문가 집단의 인식은 대부분 일치하였으나, 메이크업에 대한 테크닉 구사 능력과 식견의 차이뿐만 아니라 세대 차이 등으로 인해 몇몇 일러스트레이션들에 대해서는 뚜렷한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자극물을 통하여 느껴지는 다양한 감성언어를 눈 형태와 스모키 메이크업의 톤 변화에 따라 느끼는 감성반응을 정리한 메이크업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제시하였다. 무 메이 크업, 소프트 스모키, 면적 스모키에 대한 두 집단의 연상이미지는 각각 부드럽고 따뜻한, 부드럽고 정적 도시적, 차갑고 심플한 것으로 동일하게 평가 되었다. 반면에 면적 스모키에 대한 연상이미지는 인공적인 것(전문가 집단)과 선명하고 돋보이는 것(전공학생 집단)으로 다르게 평가되었다. 어두운 톤(dark)의 면적 스모키는 두 집단 모두 대체적으로 역동적이라는 감성평가가 나왔다. 눈 모양에 따른 메이크업 포지셔닝 맵은 스모키 메이크업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이미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추후 다양한 눈 모양에 따른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통하여 이미지 감성을 정량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ages of smoky make up illustrations with different the brightness tones for typical Korean eyes (standard one, small single eyelid and tailed up style) were systematically analyzed using vision-based emotional descriptive language for students majoring makeup and professional group. We identifi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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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눈이 아닌 다른 인자들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람의 얼굴에 직접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 메이크업 패턴 북에 기본스케치 되어 있는 한국인의 표준 눈의 형태를 기본으로 사용하였다" 표준 눈을 사용하여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해 눈의 형태 변화를 주기 위하여 조} . 우 눈 크기, 눈 꼬리, 눈의 크기 등을 바꾸어주고, 쌍겹눈을외겹의 눈으로 바꾸는 등의 과정을 통해 세 가지 눈의 형태(표준 눈, 작은 외겹 눈, 눈 꼬리가 올라간 눈) 를 만들었다.
  • 눈'(7%) 등의 이미지로., 제일 강한 면적 스모키는 , 강함, (41%), , 딱딱함, (14%), , 와일드함, (7%) 등의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 제작된 세 가지 유형의 눈을 대상으로 색연필과 아이 쉐도우를 사용하여 스모키 메이크업을 표현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다. 각 일러스트레이션은 5가지의 스모키 메이크업 톤으로 나타내어 무 메이크업 눈, 중명도의 소프트 스모키, 라인 스모키(캣츠 아이 스모키), 면적 스모키, 및 저명도(dark)의 면적 스모키로 나누었다. 소프트 스모키부터 쉐도우가 약하게 들어가고 점점 진하고 강한 쉐도우를 주었다.
  • 피시험자들이 각각의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고 느껴지는 이미지를 형용사, 명사 등을 기재하도록 하였다. 각각의 일러스트레이션들에 대해 수집된 감성 언어들을 분류하여 빈도수가 높은 언어들을 대상으로일러스트레 이 션의 대표적인 이 미지로 도출하였다.
  • 메이크업 전공학생과 전문가 집단 간에 일러스트들에 대한 이미지 인식은 대부분 일치하였으나, 몇몇 일러스트레이션들에 대한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는 메이크업에 대한 테크닉 구사 능력과 식견의 차이뿐만 아니라 세대 간의 인식의 차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눈 형태에 따른 스모키 메이크업의 톤 변화에 느끼는 감성반응 분석을 통해 메이크업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다양한 이미지들을 포지셔닝 맵을 통하여 정리할 수 있었다.
  • 눈의 형태와 스모키 메이크업 톤 변화에 대해 수집된 대표적인 감성언어들을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 적용하여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전형적인 눈 형태에 따른 스모키 메이크업의 감성이미지를 분석하였고,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사용하여 감성반응의 체계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 눈 크기, 눈 꼬리, 눈의 크기 등을 바꾸어주고, 쌍겹눈을외겹의 눈으로 바꾸는 등의 과정을 통해 세 가지 눈의 형태(표준 눈, 작은 외겹 눈, 눈 꼬리가 올라간 눈) 를 만들었다. 실제 사람의 얼굴 크기, 눈 크기와 비슷한 비율로 눈의 크기를 제작하였다. 각 눈의 제원은 다음과 같다.
  • 눈이 아닌 다른 인자들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람의 얼굴에 직접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 메이크업 패턴 북에 기본스케치 되어 있는 한국인의 표준 눈의 형태를 기본으로 사용하였다" 표준 눈을 사용하여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해 눈의 형태 변화를 주기 위하여 조} . 눈 크기, 눈 꼬리, 눈의 크기 등을 바꾸어주고, 쌍겹눈을외겹의 눈으로 바꾸는 등의 과정을 통해 세 가지 눈의 형태(표준 눈, 작은 외겹 눈, 눈 꼬리가 올라간 눈) 를 만들었다. 실제 사람의 얼굴 크기, 눈 크기와 비슷한 비율로 눈의 크기를 제작하였다.
  • 7cm, 눈과 눈 사이길이는 4cm이며 양쪽 눈의 총 가로는 12cm이다. 제작된 세 가지 유형의 눈을 대상으로 색연필과 아이 쉐도우를 사용하여 스모키 메이크업을 표현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다. 각 일러스트레이션은 5가지의 스모키 메이크업 톤으로 나타내어 무 메이크업 눈, 중명도의 소프트 스모키, 라인 스모키(캣츠 아이 스모키), 면적 스모키, 및 저명도(dark)의 면적 스모키로 나누었다.
  • 조사 대상으로 눈의 형태와 스모키 메이크업 톤에 따른 각각의 연상 이미지 분석을 하였다. 피시험자들이 각각의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고 느껴지는 이미지를 형용사, 명사 등을 기재하도록 하였다.
  • 피시험자들이 각각의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고 느껴지는 이미지를 형용사, 명사 등을 기재하도록 하였다. 각각의 일러스트레이션들에 대해 수집된 감성 언어들을 분류하여 빈도수가 높은 언어들을 대상으로일러스트레 이 션의 대표적인 이 미지로 도출하였다.
  • 한국인의 전형적인 3가지 눈의 형태에 대해 5가지 톤으로 스모키 메이크업을 한 일러스트레이션로부터연상되는 대표적인 이미지 분석결과를 토대로 컬러 이미지 스케일에 대입하여 스모키 메이크업의 이미지포지션닝 맵을 그림 2와 3에 도시하였다. 라인 스모키
  • 한국인의 전형적인 3가지 유형의 눈 모양(표준 눈, 작은 외겹 눈, 올라간 눈)에 톤을 변화시킨 5가지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들의 이미지를 메이크업 전공학생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감성언어 분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눈의 형 태에 따라 톤을 변화시킨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유발되는 감성반응(연상 감성어)을 통해 눈 형태에 따른 스모키 메이크업의 톤 변화(아이쉐도우의 명암 조절) 에다양한 이미지들을 표현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소프트 스모키부터 쉐도우가 약하게 들어가고 점점 진하고 강한 쉐도우를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성된 5가지 톤의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사용하였다(그림 1).
  • 제작된 스모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들을 사용하여 19~25세의 여학생 300여 명(경기도에 위치 한 동남보건대학, 국제대학 미용학과에 재학 중 인 메이크업 전공)과 35~42세의 전문가 집단(영산대학, 동남보건대학, 국제대학, 안산 1대학, 안양과학대학 등 미용 학과 교수, 크리스찬 쇼보, MBC 뷰티아카데미, 등의 다수 학원 강사, 웨딩홀, 광고 프리랜서 등의 전문가) 45명을 2010년 4월 2일부터 6월 1일까지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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