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우울의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우울,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구성하여, 경기도 부천 시내 5개의 중학교에서 2학년 학생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633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우울은 낮은 편이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남녀 청소년의 우울에는 또래괴롭힘,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청소년 모두 또래괴롭힘 수준을 높게 인식할수록, 부모와의 관계 수준이 낮을수록, 부부 갈등이 심할수록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우울의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우울,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구성하여, 경기도 부천 시내 5개의 중학교에서 2학년 학생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633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우울은 낮은 편이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남녀 청소년의 우울에는 또래괴롭힘,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청소년 모두 또래괴롭힘 수준을 높게 인식할수록, 부모와의 관계 수준이 낮을수록, 부부 갈등이 심할수록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family and peer environments on adolescents' depress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67 second graders of middle school from Bucheon, Geonggi-Do and 63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family and peer environments on adolescents' depress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67 second graders of middle school from Bucheon, Geonggi-Do and 63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ndings suggested that there 'was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in depression. Second, male and female adolescents' depression were associated with peer victimization, relationship with parents, interparental conflict. Adolescents who had high peer victimization, less close relationship with parents and high level of interparental conflict showed high de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family and peer environments on adolescents' depress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67 second graders of middle school from Bucheon, Geonggi-Do and 63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ndings suggested that there 'was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in depression. Second, male and female adolescents' depression were associated with peer victimization, relationship with parents, interparental conflict. Adolescents who had high peer victimization, less close relationship with parents and high level of interparental conflict showed high de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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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우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 환경으로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또래 환경으로 또래 관계와 또래 괴롭힘이 남녀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을 지도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의 가족 환경 및 또래 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의 가족 환경 및 또래 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우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우울은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청소년의 우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우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가족 환경으로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또래 환경으로 또래 관계, 또래 괴롭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을 지도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우울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한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과 부모의 원만한 가족 관계와 긍정적인 또래친구 관계의 형성을 통해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 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제안 방법
특히 이 척도는 임상적 목적이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울한 기분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CES-D를 수정하여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우울 정도는 5점 리 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최저 10점에서 최고 5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질문지로서, 부모와의 관계, 부부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 우울과 조사 대상자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2010년 5월 경기도 부천시 소재의한 중학교에서 2학년 남녀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적절한 문항내용과 질문의 순서 및 응답 방식을 일부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중 남녀공학 중학교 5개를 선정하여 전체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 척도는 Parker와 동료들(1979)이 제작한 PBI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를 토대로 총 5문항으로 수정한 것이다. 부모와의 관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이 부모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의 수집은 청소년의 우울, 부모와의 관계, 부부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을 측정하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 중 부실 기재된 34부를 제외하고 남학생 317명, 여학생 316명, 총 63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2010년 5월 경기도 부천시 소재의한 중학교에서 2학년 남녀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2010년 5월 경기도 부천시 소재의한 중학교에서 2학년 남녀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적절한 문항내용과 질문의 순서 및 응답 방식을 일부 수정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적절한 문항내용과 질문의 순서 및 응답 방식을 일부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중 남녀공학 중학교 5개를 선정하여 전체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 중 부실 기재된 34부를 제외하고 남학생 317명, 여학생 316명 총 63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청소년의 우울, 부모와의 관계, 부부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을 측정하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 중 부실 기재된 34부를 제외하고 남학생 317명, 여학생 316명, 총 63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중 남녀공학 중학교 5개를 선정하여 전체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 중 부실 기재된 34부를 제외하고 남학생 317명, 여학생 316명 총 633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부천시에서 총 5개의 남녀공학 중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2학년 6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청소년의 우울, 부모와의 관계, 부부갈등, 또래 관계, 또래괴롭힘을 측정하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같다. 조사 대상자 중 남학생은 317명(50.1%), 여학생은 316명 (49.9%)이었다. 조사 대상자의 형제자매 수는 자신 이외의 형제자매 수가 1명인 경우가 426명(67.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중학교 2학년으로 제한되었고 지역이 경기도 부천시에 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청소년으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집단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데이터처리
남녀 청소년 우울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경향과 우울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우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경향과 우울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우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이 인지하는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 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가족 환경과 또래 환경의 영향력을 분석한 중다선형회귀분석 결과는[표 3]과같다.
이론/모형
또래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해 양원경과 도현심(1999)의 또래 괴롭힘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Wiggins와 Winder 가 개발한 PNI(Peer Nomination Inventory)를 토대로 수정한 것2로 각각 또래평가, 교사평가,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척도는 Wiggins와 Winder 가 개발한 PNI(Peer Nomination Inventory)를 토대로 수정한 것2로 각각 또래평가, 교사평가,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7문항을 사용하였다. 또래괴롭힘에 관한 문항은 최저 7 점에서 최고 35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 괴롭힘 피해 정도가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부모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얀수영(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Parker와 동료들(1979)이 제작한 PBI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를 토대로 총 5문항으로 수정한 것이다.
자녀가 인지하는 부모의 갈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서찬란(2005)이 사용한 CPIC(The Children's Perception of Interparental Conflict Scale)를 사용하였다. CPIC는 부부갈등상황에서의 행동과 갈등상황 이후의 행동에 대한 개의 문항이다.
청소년기의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Radloff(1977)의 CES-D (The Center for Epidem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를사용하였다. 현재의 우울을 주로 정서적인 측면에서 자기 보고하는 20개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친구 관계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친구 관계에 대한 기능적 특성 척도를 15문항으로 재구성한 안수영(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친구 관계에 관한 문항은 최저 15점에서 최고 75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친구 관계는 긍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능/효과
첫째,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의 우울 수준을 비교한 결과,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의 우울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관련 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또래괴롭힘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우울은 정서적 증상을 동반하여, 우울한 사람은 지속적으로 슬픈 감정과 외로움, 공허감을 느끼며, 흥미와 가쁨을 상실한다. 둘째 우울은 인지적 증상을 동반하여, 縛울한 사람은 자기 비난과 죄의식, 무가치함을 느끼고, 사고력과 주의력의 저하가 나타난다. 셋째, 우울은 생리적 증상을 동반하여, 우울한 사람은 불면증, 식욕감 SJ,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유안진, 이점숙.
둘째, 가족 환경 요인인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은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가족 환경 요인은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청소년의 우울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의 우울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관련 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또래괴롭힘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 청소년 모두 또래괴롭힘 수준을 높게 인식할수록, 부모와의 관계 수준이 낮을수록, 부부 갈등이 심할수록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있다. 또래괴롭힘,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이 청소년의 우울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여자 청소년에 비해 남자 청소년의 경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청소년 모두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또래괴롭힘으로 나타났다.
또래괴롭힘, 부모와의 관계, 부부 갈등이 청소년의 우울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여자 청소년에 비해 남자 청소년의 경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청소년 모두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또래괴롭힘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청소년의 우울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5.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우울은 평균 20.9점(범위 10~50)으로 나타나 척도의 중간값(25점)과 비교해 볼 때 본 연구의 조사 디(상자인 중학교 청소년의 우울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의 W울은 18.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5.2, p<.001). 이러한 결과는 여자 청소년의 우울 수준이 남자 청소년의 우울 수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 결과(김윤정, 1999; 심남철, 2000; 이정선, 2006; 정주영, 1986; 한원선, 1978)와 일치한다.
우울로 정의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증상이 나타나야 한다. 첫째 우울은 정서적 증상을 동반하여, 우울한 사람은 지속적으로 슬픈 감정과 외로움, 공허감을 느끼며, 흥미와 가쁨을 상실한다. 둘째 우울은 인지적 증상을 동반하여, 縛울한 사람은 자기 비난과 죄의식, 무가치함을 느끼고, 사고력과 주의력의 저하가 나타난다.
첫째,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의 우울 수준을 비교한 결과,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의 우울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 있다. 첫째, 님녀 청소년 모두 또래요인 중 또래 괴롭힘 요인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요인들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는 또래친구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청소년은 또래 집단을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또래 집단에 소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우울과 가족 및 또래 환경 간 관련성을 규명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차원적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환경과 또래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우울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한데 그 의의가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중학교 2학년으로 제한되었고 지역이 경기도 부천시에 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청소년으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집단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논의는 본 연구가 가진 제한점을 전제로 해석되어야 하며, 앞으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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