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438 - 446  

이혜순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  옥지원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2010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K시 소재 2개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415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관계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 적응은 충동성(r= -.53), 자아존중감(r= .51), 우울 정도(r= -.56)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설명해주는 변인으로 학업성적,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가 나타났으며, 51.8%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중재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redictor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original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the sample of 415 middle school students se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The data were collec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및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제 변수들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 정도,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변수들이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대한 부정적 또는 긍정적 평가와 관련되는 것으로서 자기 존경의 정도와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말하며[13], 본 연구 에서는 Rosenberg[13]가 개발한 Self-esteem Scale (SES)을 전병재[14]가 번안한 도구를 간호학과 교수 2 인과 교육학 전공자 1인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번안된 도구가 청소년에게 적합한지 확인한 후 사용하였 다. 본 도구는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4점 척도로 최저 1점에서 최고 4점으로 점수화하였 다.
충동성이 청소년기의 부적응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충동성이란 적절한 자기통제가 결여된 상태로 [8] 충동적인 사람은 반항적이고 화를 잘 내고 타인에 대한 책임과 우호성이 적고, 자기통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부적응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9][10].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선행연 구[11]에서는 충동성이 교우관계, 학교생활 준수 등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저해한다고 보고하며, 충동성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설명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기를 시작하는 시기인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충동성이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고, 학교생활 적응의 변인으로 충성의 영향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한편 충동성이란 적절한 자기통제가 결여된 상태로 [8] 충동적인 사람은 반항적이고 화를 잘 내고 타인에 대한 책임과 우호성이 적고, 자기통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부적응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9][10].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선행연 구[11]에서는 충동성이 교우관계, 학교생활 준수 등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저해한다고 보고하며, 충동성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발달단계상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를 시작하는 시기인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충동성이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 적응의 변인으로 충동성의 영향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노성호, 청소년의 이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2. 곽수란,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 연구, 제16권, 제1호, pp.1-26, 2006. 

  3. 정옥분,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4. 교육과학 기술부, 학교와 교육청이 학교부적응학생 예방위해 발 벗고 나선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 

  5. 윤흥식, REBT 집단상담을 도입한 원예치료가 학교생활 부적응 중학생의 충동성 감소와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김문숙, 조돈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조형연구소논문집, 제7권, 제2호, pp.221-234, 2007. 

  7. 조해연,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성격특성 변인 연구-자기효능감, 자기통제감, 공격성, 충동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8. M. R. Bruchinal, J. E. Roberts, S. A. Zeisel, and S. J. Rowley, "Social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African America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4, No.1, pp.286-292, 2008. 

  9. E. S. Barratt and R. White, "Impulsiveness and anxiety related to medical students' performance and attitudes," J. of Medical Education, Vol.44, No.7, pp.604-607, 1969. 

  10. 김종수, 범죄청소년의 성격차원 성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268-277, 2008. 

  11. 서유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아동의 동조행동, 충동성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이현수, 충동성 검사 실시 요강, 한국가이던스, 1992. 

  13.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4.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pp.107-129, 1974. 

  15. 김성일, 정용철, "청소년의 우울성향과 가정환경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33권, 제1호, pp.5-27, 2001. 

  16. L. S. Radloff, "The CES-D scale: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1, pp.385-401, 1977. 

  17. 전겸구, 이민규,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한국심리학회지, 제 11권, 제1호, pp.65-76, 1992. 

  18. J. H. Boyed, M. M. Weissman, W. D. Thompson, and J. K. Myers, "Screening for depression in a community sample. Understanding the discrepancies between depression symptom and diagnostic scal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39, No.10, pp.1195-1200, 1982. 

  19. 김춘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0. 박현선,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 유연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21. 이규미, "중학생의 학교적응 구성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383-398, 2005. 

  22. 조미선, 부모지지와 자기통제 및 충동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3. 남영자,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 16권, 제 4호, pp.47-71, 2009. 

  24. 김명식, "일 도시의 남녀 중학생 우울증 유병율과 우울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9권, 제2호, pp.645-658, 2008. 

  25. 조성진, 전흥진, 김무진, 김장규, 김선욱, 류인균, 조맹제, "한국 일 도시지역의 청소년 우울 증상 유병률과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40권, 제4호, pp.627-639, 2001. 

  26. J. E. Fleming and D. R. Offord, "Epidemiology of childhood depressive disorders: A critical review," J of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hychiatry, Vol.29, No.4, pp.571-580, 1990. 

  27. 배정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 정신간호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08-317, 2006. 

  28. 김정숙, 청소년의 심리적 변인, 인터넷게임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