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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4, 2011년, pp.584 - 595
길종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장성은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서주하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Recently, RGB images and depth maps have been supplied to academic fields. The depth maps are utilized to the generation of stereoscopic images in the diverse formats according to the users' preference. A variety of methods that use depth maps have been introduced so far. One of applications is a 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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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ft 등은 깊이 맵에 무엇을 적용하여 지각 깊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는가? | 기존의 방법들은 RGB 컬러를 변환하기 위해 깊이맵에서 필요한 변환 정보를 구하는데, 이 정보 획득 방법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초 연구로 Luft 등은 깊이맵에 언샤프 마스킹(unsharp masking)을 적용하여 얻은 변환정보를 이용하여 영상의 지각 깊이감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안하였다[1]. Svakhine은 [1]을 바탕으로 깊이 향상 기법을 제안하였다[2]. | |
2D+Depth 방법으로 2D영상과 깊이맵(depth map)을 이용하는 입체영상 제작 방법의 장점은? | 다른 제작방법은 2D+Depth 방법으로 2D영상과 깊이맵(depth map)을 이용하여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것이다. 후자는 전자와 달리, 입체영상의 입체감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2D 영상과 같이 깊이맵이 지속적으로 공급 및 이용 되고 있다. 이러한 깊이맵을 이용하여, 2D 영상의 지각 깊이감 (perceived depth quality)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며, 제안 방법은 상기 기술을 입체영상으로 확대하여, 입체영상의 지각 입체감 (perceived stereo- scopic quality)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입체영상의 제작의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 입체영상의 제작은 많은 분야에서 진행중이다. 기본적으로 2개의 스테레오 카메라 센서 또는 입체 CG 기술로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다른 제작방법은 2D+Depth 방법으로 2D영상과 깊이맵(depth map)을 이용하여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것이다. 후자는 전자와 달리, 입체영상의 입체감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2D 영상과 같이 깊이맵이 지속적으로 공급 및 이용 되고 있다. |
T. Luft, C. Colditz, and O. Deussen, "Image enhancement by unsharp masking the depth buffer," In Proceedings of ACM SIGGRAPH, pp. 1206-1213, 2006.
N. A. Svakhine, D. S. Ebert, and W. M. Andrews, "Illustration-inspired depth enhanced volumetric medical visualization,"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5, No. 1, Jan/Feb. 2009.
S. Bruckner and M. E. Groller, "Enhancing depth- perception with flexible volumetric halos,"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3, Issue 6, pp 1344-1351. Nov. 2007.
I. Feldmann, O. Schreer, and P. Kauff, "Nonlinear Depth Scaling for Immersive Video Applications," Proceedings of WIAMIS 2003, April 9-11, 2003.
A. Redert, "Visualization of arbitrary-shaped 3D scenes on depth-limited 3D displays," In Proceedings of 3DPVT, pp. 938-942, 2004.
G. Jones, D. Lee, N. Holliman, and D. Ezra, "Controlling Perceived Depth in Stereoscopic Images,"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Systems VIII, Proceedings of SPIE Vol. 4297, pp. 42-53, 2001.
L. Stelmach, W. Tam, F. Speranza, R. Renaud, and T. Martin, "Improving the Visual Discomfort of Stereoscopic Images,"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Systems X, Proceedings of SPIE-IS&T Electronic Imaging, SPIE Vol. 5006, pp. 269-282, 2003.
Gonzales,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Hall, 2001.
http://research.microsoft.com/vision/InteractiveVisualMediaGroup/3DVideoDownload/, Microsoft Research
http://vision.middlebury.edu/stereo/
"Subjective assessment of stereoscopic television picutre," ITU-R Recommendation BT. 1438, 2000.
J. Choi, D. Kim, B. Ham, S. Choi, K. Sohn, "Visual fatigue evaluation and enhancement for 2D-plus-depth vide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2981-29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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