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V는 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점차 진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DTV의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에 관한 연구로 Remote Pointing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업계에서 최근 시도되고 있는 3개의 서로 다른 인터렉션 방식의 Pointing Device 선정하여 경험적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기존의 ISO 9241-Part 9에 제시하고 있는 직선궤도상의 Directional Task와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곡선궤도상의 Steering Tunnel Task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측정변수로는 수행시간, 정확도,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 그리고 사용자 행위를 포함하였다. 평가결과, 직선궤도 상의 움직임에서 GyroPoint 방식이 Hall Mouse와 OFN 방식에 비해 높은 수행시간을 보였으나 정확도는 낮게 나타났고, 곡선궤도상의 평가에서는 GyroPoint 방식 Hall Mouse와 OFN방식 수행시간과 정확도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그 밖의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는 각 Pointing Device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 Pointing 방식에 따라 서로 장단점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궤도 측면과 더불어 곡선궤도를 함께 고려한 평가로 DTV 사용 환경을 반영한 사용성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진화되는 DTV 환경에 적합한 리모컨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과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TV는 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점차 진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DTV의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에 관한 연구로 Remote Pointing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업계에서 최근 시도되고 있는 3개의 서로 다른 인터렉션 방식의 Pointing Device 선정하여 경험적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기존의 ISO 9241-Part 9에 제시하고 있는 직선궤도상의 Directional Task와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곡선궤도상의 Steering Tunnel Task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측정변수로는 수행시간, 정확도,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 그리고 사용자 행위를 포함하였다. 평가결과, 직선궤도 상의 움직임에서 GyroPoint 방식이 Hall Mouse와 OFN 방식에 비해 높은 수행시간을 보였으나 정확도는 낮게 나타났고, 곡선궤도상의 평가에서는 GyroPoint 방식 Hall Mouse와 OFN방식 수행시간과 정확도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그 밖의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는 각 Pointing Device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 Pointing 방식에 따라 서로 장단점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궤도 측면과 더불어 곡선궤도를 함께 고려한 평가로 DTV 사용 환경을 반영한 사용성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진화되는 DTV 환경에 적합한 리모컨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과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technology, DTV is gradually evolving into media that provide diverse services and information. This study is related with remote controls that control DTV interfaces and assessed the usability of remote pointing device. To this end, pointing devices using...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technology, DTV is gradually evolving into media that provide diverse services and information. This study is related with remote controls that control DTV interfaces and assessed the usability of remote pointing device. To this end, pointing devices using three different interaction methods that have been attempted recently by the industry were selected to conduct empirical experiments. The usability assessment was conducted centering on the existing directional task on straight tracks presented in ISO 9241-Part 9 and the steering tunnel task on curved tracks proposed in this study. The measurement variables included movement time, accuracy, throughput, subjective satisfaction and user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ssessment, in the case of movements on straight tracks, the GyroPoint method showed better implementing time but lower accuracy compared to the Hall Mouse and OFN methods while in the case of assessment on curved tracks, all of the GyroPoint method, Hall Mouse and OFN methods showed excellent results on both implementing time and accuracy. Besides, differences in efficiency and subjective satisfaction were shown among individual pointing device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considered that individual pointing methods have different advantageous and disadvantageous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usability of remote control pointing methods was assessed and diagnosed reflecting environments where DTVs are used through assessments considering the aspect of straight tracks along with curved tracks. Among others,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assessment criteria and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remote controls suitable for the evolving DTV environment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technology, DTV is gradually evolving into media that provide diverse services and information. This study is related with remote controls that control DTV interfaces and assessed the usability of remote pointing device. To this end, pointing devices using three different interaction methods that have been attempted recently by the industry were selected to conduct empirical experiments. The usability assessment was conducted centering on the existing directional task on straight tracks presented in ISO 9241-Part 9 and the steering tunnel task on curved tracks proposed in this study. The measurement variables included movement time, accuracy, throughput, subjective satisfaction and user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ssessment, in the case of movements on straight tracks, the GyroPoint method showed better implementing time but lower accuracy compared to the Hall Mouse and OFN methods while in the case of assessment on curved tracks, all of the GyroPoint method, Hall Mouse and OFN methods showed excellent results on both implementing time and accuracy. Besides, differences in efficiency and subjective satisfaction were shown among individual pointing device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considered that individual pointing methods have different advantageous and disadvantageous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usability of remote control pointing methods was assessed and diagnosed reflecting environments where DTVs are used through assessments considering the aspect of straight tracks along with curved tracks. Among others,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assessment criteria and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remote controls suitable for the evolving DTV enviro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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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DTV의 환경에 적합한 리모콘 포인딩 장치의 사용성 평가에 초점을 두고, 서로 다른 인터렉션 방식을 평가하였다. 사용된 시험용 포인팅 장치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를 요약하면, Hall Mouse의 경우 직선궤도상에서 빠른 속도와 낮은 피로도를 보여 효율적인 입력이 가능하나, ID 높은 상황과 곡선궤도 상에서는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직선궤도와 더불어 곡선궤도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안하여 보다 효율적인 포인팅 장치의 측정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본 사용성 평가에서는 진화되는 DTV 환경에 적합한 리모컨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 및 기초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각 Device 평가 이후, 피실험자는 각 입력장치에 대한 만족도 질문지에 대한 응답하였다. 홈 환경에서 적합한 포인팅 디바이스에 대한 의견과 더불어 사용 후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자유스럽게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ISO 9241 Part 9 표준은 키보드 방식이 아닌 포인팅 방식에 대한 평가 표준으로 “VDTs (Visual Display Terminals) 사무작업을 위한 인간공학 디자인”을 말하고 있다. Part 9에 제안된 평가 내용은 주어진 Task에 대한 수행시간 MT(Movement Time)와 정보 처리량 TP (Throughput), 그리고 안락함(Comfort)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가는 질문지를 통해 평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궤도상의 평가로써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기준과 더불어 곡선궤도상의 수행시간과 정확도를 포함시켰다.
피실험자는 TV 화면 앞에 있는 소파에 앉아서 자연스럽게 실험을 수행하도록 하고, TV와 포인팅 디바이스와의 거리는 2m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각 Device 평가 이후, 피실험자는 각 입력장치에 대한 만족도 질문지에 대한 응답하였다. 홈 환경에서 적합한 포인팅 디바이스에 대한 의견과 더불어 사용 후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자유스럽게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4bit의 ID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모든 실험은 학습에 의해 발생되는 기술전이효과(Skill transfer effect)를 고려하여 가능한 순서를 모든 실험조건에 걸쳐 동등하게 작용하도록 해주는 Counter Balancing을 실시하였고, 각 실험 수준은 랜덤하게 제공하였다. 실험은 조건에 따라 각 요소(Factor)와 수준은 표 1과 같다.
포인팅 디바이스) 이용하여 통과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ISO 9241-Part 9에 명기되어 있지 않은 정확도와 사용자의 행위 평가를 포함하여 보다 종합적인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포인팅 Task를 수행하는 동안 저장된 패스(Path)를 이용하여 커서(Cursor)의 이동을 분석하였다. 그림 7은 직선궤도 상의 움직임 가운데 Multi-direction task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그리고 두 지점간의 간단한 이동은 One-direction과 Multi-direction task로 평가할 수 있다[16]. 본 연구에서는 ISO 9241 Part 9 표준과 더불어 곡선궤도 상의 사용성을 함께 측정하였다. 최근 컴퓨터 인터렉션은 Click-pointing task 뿐만 아니라 그리기(Drawing), 쓰기(Witting) 등 자유로운 포인트 이동이 가능하며 다양한 곡선궤도 상의 Task를 수반하고 있다.
Part 9에 제안된 평가 내용은 주어진 Task에 대한 수행시간 MT(Movement Time)와 정보 처리량 TP (Throughput), 그리고 안락함(Comfort)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가는 질문지를 통해 평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궤도상의 평가로써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기준과 더불어 곡선궤도상의 수행시간과 정확도를 포함시켰다. 평가척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Laptop PC에 연결된 RF (Radio Frequency) 수신부는 포인팅 장치 발신 신호를 수신하게 되며 PC상의 커서가 TV 화면에서 움직이게 된다. 소프트웨어는 피실험자가 수행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DB에 저장하도록 설계되었다.
실험은 4개의 입력장치 마다 5 Block으로 구성하였고, 모든 실험은 입력방법에 따라 모든 수준(Level)에서 발생하는 조합으로 구성된 요인설계(Factorial design)로 각 조건에 대하여 10회 반복 측정되었다. 실험1 (Simple-direction task)은 거리와 너비조건하에서 Task ID 범위는 가장 쉬운 Task (거리: 100pixel, 너비: 50pixel)로 1.
실험3은 곡선궤도 평가로 시작점 “+”를 선택한 후 1Cycle을 움직여 처음 시작점을 선택하게 된다. 실험하는 동안에는 최적의 사용성을 평가하기위해 에러를 최소화 하면서 가능한 빠른 속도로 Task를 수행하도록 지시하였다. 그리고 1개 Block의 실험 후에는 잠시 휴식을 주었다.
• 사용자 행위(User Behavior; UB): 사용자 행위는 포인팅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주어진 Task를 수행하는 동안 커서가 이동한 흔적(Trail)을 분석할 수 있다. 연구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커서의 움직임 흔적을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시도되고 있는 DTV 포인팅 장치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위해 ISO 9241-Part 9에 제시된 직선궤적의 평가 방법을 따르되[21], 실제 DTV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자유로운 움직임을 평가할 수 있는 곡선궤도 상의 평가를 포함하였다. 이는 기존의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직선궤도과 추가된 곡선궤도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측정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1개 Block의 실험 후에는 잠시 휴식을 주었다. 피실험자는 TV 화면 앞에 있는 소파에 앉아서 자연스럽게 실험을 수행하도록 하고, TV와 포인팅 디바이스와의 거리는 2m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각 Device 평가 이후, 피실험자는 각 입력장치에 대한 만족도 질문지에 대한 응답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는 8명(남 5, 여 3)이 참여하였다. 그들의 나이의 범위는 21~37세로 평균연령은 24.
피실험자는 TV로부터 앞으로 2m 직선거리에 떨어진 소파에 앉아 실험을 수행하게 된다. 실험 환경은 전형적인 홈 환경으로 설정하였다. TV는 지면으로부터 73cm 높이에 위치한다.
실험1의 경우는 시작점 “+”으로부터 타겟 “×”까지 수평 방향의 직선궤적을 움직이고, 실험2는 초기 시작점은 녹색(Green)으로 “+”로 나타내고, 목표점은 빨간색(Red)으로 표기된다.
실험에서 Mouse 2.0 이외에 서로 다른 기술과 조작방법을 갖은 3개 포인팅 디바이스를 선정하였다. 포인팅 디바이스는 다음과 같다.
실험은 40" TV LCD 디스플레이 (해상도 1366×768, 화면크기 101cm)와 Laptop PC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0001). Mouse 2.0 (4.3%)로 다른 입력장치에 비해 정확도가 높았으며, OFN (6.7%)과 Hall Mouse (6.8%)로 나타났다. GyroPoint의 경우 9.
0001). Mouse 2.0 (5,409ms), GyroPoint (10,333ms), OFN (12,743 ms), 그리고 Hall Mouse (17,224ms) 순위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Mouse 2.0 대비 GyroPoint는 191%, OFN은 236%, 그리고 Hall mouse는 318% 수행도가 떨어진다. 그리고 모든 실험에 대하여 입력장치와 Block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지치 않았다.
Multi-direction task 분석결과, 디바이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F=234.8, p<0.0001), Mouse 2.0이 8.9bps, GyroPoint가 7.2bps, Hall Mouse는 6.5bps, OFN는 4.6bps로 나타났다.
포인팅을 제어하는데 요구되는 힘과 작용(Force & Operation)에서는 GyroPoint와 Hall Mouse가 부드럽게 커서를 이동시켜 타겟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에 OFN의 경우 Task 수행 시 많은 힘이 소요되었다. Task를 수행하는 동안 정신적 노력(Mental effort) 측면에서는 OFN이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0001). 각 입력장치간의 유의차이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Mouse 2.0은 에러율이 8.3%로 다른 Device에 비해 정확도가 높았고, GyroPoint (19.8%)와 OFN (22.4%)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Hall Mouse는 에러율이 26.6%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모든 실험에 대하여 입력장치와 Block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지치 않았다.
수행시간이 느리나 타겟을 클릭하는 순간에는 정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GyroPoint의 경우 직선 방향에 대해서는 자유로우나 대각선 방향의 움직임은 최적 직선경로 보다는 곡선 움직임을 보였다. 타겟을 클릭하는 순간에 입력장치의 움직임으로 인해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었다.
0001). 그리고 각 입력장치 간에 유의한 차이 검증 결과, Mouse 2.0이 에러율이 1.9% 가장 낮아 높은 정확도를 보였고, OFN (2.8%), Hall Mouse (4.3%), GyroPoint (5.3%) 순위를 보였다. 그리고 실험3의 Steering task 분석결과 역시 입력장치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54.
0 대비 GyroPoint는 191%, OFN은 236%, 그리고 Hall mouse는 318% 수행도가 떨어진다. 그리고 모든 실험에 대하여 입력장치와 Block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지치 않았다.
따라서 땀 또는 이물질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이 필요하며, 터치 시에 커서의 움직임 거리에 대한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GyroPoint의 경우에는 직선 및 곡선에서 타입력장치 대비 좋은 반응을 보였으나, 긴 이동동선으로 손목과 어깨에 피로가 있었다. 또한 먼 거리와 큰 곡선궤적상의 경로를 이동할 경우 방향성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빠르기와 정확도(Speed & Accurate)에서는 GyroPoint와 Hall Mouse가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정확도는 평균 3.0 미만으로 보통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는 DTV의 환경에 적합한 리모콘 포인딩 장치의 사용성 평가에 초점을 두고, 서로 다른 인터렉션 방식을 평가하였다. 사용된 시험용 포인팅 장치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를 요약하면, Hall Mouse의 경우 직선궤도상에서 빠른 속도와 낮은 피로도를 보여 효율적인 입력이 가능하나, ID 높은 상황과 곡선궤도 상에서는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제어부분에 대한 물리적인 개선과 컨트롤과 커서와의 움직임 비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1의 Simple-direction task 분석결과, Gyro- Point는 1,728ms, Hall Mouse는 2,307ms, OFN은 2,856ms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Mouse 2.
실험2의 Multi-direction task 분석결과, 입력장치에 대해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93.8, p<0.0001).
0001). 실험2의 Multi-direction task에 대한 수행시간은 Mouse 2.0이 11,854ms로 가장 빠르게 나타났고, GyroPoint (24,991ms), Hall Mouse (31,415ms), OFN (38,677ms) 순위를 보였다. 이것은 Mouse 2.
실험1의 Simple-direction task 분석결과, Gyro- Point는 1,728ms, Hall Mouse는 2,307ms, OFN은 2,856ms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Mouse 2.0에 대비 GyroPoint는 171%, Hall mouse는 229%, OFN은 283% 느린 결과이다. 아래의 그림 3과 같이 4개의 Device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계분석 한 결과 입력장치 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F = 95.
타겟을 클릭하는 순간에 입력장치의 움직임으로 인해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GyroPoint의 경우 Hall Mouse와 OFN 보다 수행시간은 빠르나 움직이는 동선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직선궤도 상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GyroPoint와 Hall Mouse가 OFN보다 높게 평가되었고, 피로도(Fatigue)측면의 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 Hall Mouse가 낮은 피로도를 보인 반면에 GyroPoint의 경우 어깨(Shoulder), 팔(Arm), 손목(Wrist)에 피로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OFN의 경우 손가락(Finger) 피로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 수준으로 전반적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다. 특히 피로도(Fatigue)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Hall Mouse가 낮은 피로도를 보인 반면에 GyroPoint의 경우어깨(Shoulder), 팔(Arm), 손목(Wrist)에 매우 높은 피로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OFN의 경우에는 여러 번 손가락(Finger) 움직이 요구되어 손가락에 대한 피로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직선궤도와 더불어 곡선궤도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안하여 보다 효율적인 포인팅 장치의 측정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본 사용성 평가에서는 진화되는 DTV 환경에 적합한 리모컨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 및 기초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실제 DTV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자유로운 움직임을 평가할 수 있는 곡선궤도 상의 평가를 포함하였다. 이는 기존의 ISO 9241-Part 9에서 제시한 직선궤도과 추가된 곡선궤도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측정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된 시험용 포인팅 장치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를 요약하면, Hall Mouse의 경우 직선궤도상에서 빠른 속도와 낮은 피로도를 보여 효율적인 입력이 가능하나, ID 높은 상황과 곡선궤도 상에서는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제어부분에 대한 물리적인 개선과 컨트롤과 커서와의 움직임 비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OFN의 경우 직선 및 곡선 궤도에서 낮은 에러를 보이고 있으나 반복적인 터치로 인해 엄지손의 피로와 더불어 땀으로 인한 조작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연구로 RemotePoint와 GyroPoint에 대한 비교연구는 있었으나 컴퓨터 화면을 이용한 실험적 연구 수준에 머물렀고, 표준화된 입력장치로써의 사용성 검증이 미흡한 상태이다. 이와 같이 변화된 DTV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입력장치로써 RCU 개발을 위한 사용성(Usability) 평가는 중요한 의미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대부분의 DTV는 EPG (Electronic Program Guide), VOD(Video on Demand)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웹브라우징, 이메일, 홈뱅킹, 여행예약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출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용자가 직접 서버에 접속하여 원하는 TV전용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TV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향후에는 더욱더 다양하고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DTV는 기존의 TV시청 환경과는 다른 새로운 매체로써 다가서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등장한 DTV가 기존의 TV와 다른 점은?
그 가운데 홈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TV는 제조사뿐만 아니라 IPTV(Internet Proto- col TV), DCATV (Digital Cable TV), 위성디지털 TV 등의 플랫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TV시청 환경이 단지 채널이나 음량 등을 제어하는 단방향(One-way)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최근에 등장한 DTV는 게임을 하거나, 투표를 하고, 홈뱅킹이나 홈쇼핑 등과 같이 TV를 통해 반응하면 즉시 자신의 의사가 직접 전달되는 쌍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게 된다. 이미 대부분의 DTV는 EPG (Electronic Program Guide), VOD(Video on Demand)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웹브라우징, 이메일, 홈뱅킹, 여행예약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출현하고 있다.
DTV의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에 관한 연구로 Remote Pointing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을 때 그 결과는?
측정변수로는 수행시간, 정확도,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 그리고 사용자 행위를 포함하였다. 평가결과, 직선궤도 상의 움직임에서 GyroPoint 방식이 Hall Mouse와 OFN 방식에 비해 높은 수행시간을 보였으나 정확도는 낮게 나타났고, 곡선궤도상의 평가에서는 GyroPoint 방식 Hall Mouse와 OFN방식 수행시간과 정확도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그 밖의 효율성, 주관적 만족도는 각 Pointing Device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 Pointing 방식에 따라 서로 장단점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일상생활에 변화를 준 것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 인터넷 서비스, 그리고 TV 등의 사용 환경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다양한 콘텐츠를 모바일, 인터넷, TV 등에서 동시에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송과 통신 융합된 새로운 환경으로 진화되고 있다. 그 가운데 홈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TV는 제조사뿐만 아니라 IPTV(Internet Proto- col TV), DCATV (Digital Cable TV), 위성디지털 TV 등의 플랫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TV시청 환경이 단지 채널이나 음량 등을 제어하는 단방향(One-way)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최근에 등장한 DTV는 게임을 하거나, 투표를 하고, 홈뱅킹이나 홈쇼핑 등과 같이 TV를 통해 반응하면 즉시 자신의 의사가 직접 전달되는 쌍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게 된다. 이미 대부분의 DTV는 EPG (Electronic Program Guide), VOD(Video on Demand)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웹브라우징, 이메일, 홈뱅킹, 여행예약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출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용자가 직접 서버에 접속하여 원하는 TV전용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TV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향후에는 더욱더 다양하고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DTV는 기존의 TV시청 환경과는 다른 새로운 매체로써 다가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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