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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1년, pp.641 - 662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교수 학습 전략의 적용 효과와 학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수업 단계를 모색하였으며, 기초 탐구 기능의 수업 적용 준거를 설정하여 명시적 수업 단계에 접목함으로써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였다.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의 단계별 수업 분석결과, 학생들은 특히 명확하게 설명하기 단계와 독립적으로 연습하기 단계를 통해 기초 탐구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고 진술하였으며, 현장 교사는 구체적 사례 시범 보이기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기초 탐구 기능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 분석 결과, 대부분의 질문에서 긍정적 결과를 나타냈다. 다른 교과목,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파급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생 스스로 과학 탐구 기능을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기초 탐구 기능 이해에 효과적임을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과학 탐구 기능의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이 중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explicit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middle school students were developed to improve basic science process skills. After applying these strategy in an actual class, the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and change of students were analyzed. Explicit Teaching and Lear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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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교수 학습 전략의 적용 효과와 학생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모색하고 개발한 것은? |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교수 학습 전략의 적용 효과와 학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수업 단계를 모색하였으며, 기초 탐구 기능의 수업 적용 준거를 설정하여 명시적 수업 단계에 접목함으로써 기초 탐구 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였다.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의 단계별 수업 분석결과, 학생들은 특히 명확하게 설명하기 단계와 독립적으로 연습하기 단계를 통해 기초 탐구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고 진술하였으며, 현장 교사는 구체적 사례 시범 보이기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
과학적 탐구활동이란? | 과학적 탐구활동은 토의와 반성을 통해 과학의 본성을 인식하는 과정이자 수단이며(Schwartz et al., 2004), 과학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이자 과학 교수의 중심적인 전략이다(조희형 등, 2009). 따라서 과학 탐구 기능은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절차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사고과정 전체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 |
사례 중심의 질적 연구의 목적은 연구 결과의 일반화보다는 특수화된 사례의 맥락성과 행위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이유는? |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면적 질적 사례 분석을 적용하였다. 질적 사례 분석은 연구 사례의 독특성을 강조하여, 그 사례 자체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다(Creswell, 1998). 따라서 사례 중심의 질적 연구의 목적은 연구결과의 일반화보다는 특수화된 사례의 맥락성과 행위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이혁규,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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