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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와 행복의 관계 : 사회적 지지와 가족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buse Experience, Family Stress and Happiness in University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Family 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9 no.6, 2011년, pp.41 - 54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correlation between family abuse experience, family stress, social support, family resiliency and happiness in university students, and to explore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support and family resiliency between family abuse experience, family stress and h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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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대학생의 행복에 도달하는데 다양한 변인들 특히 가족과 사회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행복감을 결정하는지를 밝히는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대학생의 행복에 가족요인의 영향을 간과하였다. 특히 행복이라는 특성에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와 가족탄력성 등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들이 행복에 작용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경로를 분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따라서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가족탄력성, 사회적 지지와 행복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해보며 궁극적으로 행복에 대한 가족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가족생활에 대한 적응향상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가족탄력성, 사회적 지지와 행복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해보며 궁극적으로 행복에 대한 가족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가족생활에 대한 적응향상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둔다.
  •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가족탄력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가족학대경험과 행복과의 관계를 보면 가족학대를 경험한 청소년들이 비경험 청소년들에 비해 우울과 불안 등의 내재화된 문제와 공격행동이나 비행행동 등의 외현화문제를 더 많이 경험한다는 것이다(박병금, 2006; Kernic et al.
  • 전반적으로 사회적 지지, 가족탄력성 등은 행복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고 특히 가족학대경험과 가족스트레스와 행복을 매개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가족탄력성, 사회적 지지와 행복과의 관계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경로를 파악하여 가족강화를 통한 대학생의 행복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모형의 적합도를 <표 3>에서 분석한 결과, 기본 모형의 적합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변인들간의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은 변인들의 관계를 수정한 모형의 적합도는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수정모형의 경로관계를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가족탄력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파악해보고 궁극적으로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과 행복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가족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충청권에 있는 대학생 29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가족학대경험, 가족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가족탄력성과 행복과의 관계에 있어 등 개인, 가족, 사회적 특성까지를 포함하여 개인의 사회적응에 생태체계적 입장을 검증하였으며 가족학대경험과 가족스트레스와 행복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가족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이들 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행복을 위한 개인과 가족, 사회환경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시행과 지원의 단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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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모든 연령층의 가정생활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는? 특히 대학생이 행복을 느끼는데 있어 성장기와 그 이후 삶에 가족생활의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청소년(김의철․박영신, 2004)과 모든 연령층(박영신․김의철,2006)이 가정생활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로 화목한 가족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청소년의 행복에 가정의 화목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허승연, 2009).
대학생의 행복에 작용하는 요인은? 대학생의 행복에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 사랑이나 이성관계(원준재, 2006), 자기효능감, 관계효능감(박영신 등, 2002), 개인목표달성(구재선․김의철, 2006), 대학생활적응요인(한덕웅 등, 1991), 감사(노혜숙․신현숙, 2008; 조진형 등, 2008; Emmons & Shelton, 2005; Perterson, 2006), 낙관성(원두리․김교헌, 2006; Diener et al., 1999) 등이 작용하고 있다. 또한 가족적 요인으로 가족건강성(서하진․김정옥, 2009; Cicchetti & Toth, 1998), 가족유대나 친밀감(구재선․김의철, 2006), 부모양육태도(곽윤영, 2009) 등이, 사회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구재선․ 김의철, 2006; 안지영, 2007; 허승연, 2009; Lyubomirsky et al., 2005) 등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의 행복에 개인적 요인뿐만아니라 가족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음을 볼 때 행복에 대한 다양한 요인들간의 관련성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행복에 영향을 주는 것은? 행복은 개인의 독특한 특성 뿐만아니라 청소년이 직접 몸담고 생활하는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과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전반에 걸쳐 있는 가치관, 사회제도와 정책, 법률, 복지서비스, 이데올로기, 문화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총체적 맥락하에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학생이 행복을 느끼는데 있어 성장기와 그 이후 삶에 가족생활의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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