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컨설팅서비스의 품질 및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Quality Determinant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Consulting Service for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24 - 33  

장영순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quality determinants in the consulting service for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quality dimension is composed of two factors, consulting skills and interaction, and consulting skills are composed of understanding, expertis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컨설팅 성과와 컨설팅에 대한 만족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며 컨설팅 성과가 고객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아니면 고객만족을 거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8, 2009년에 실시된 쿠폰제컨설팅 중 협업컨설팅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서비스의 품질 구성요소, 컨설팅서비스의 품질과 성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분석을 통해 컨설팅품질의 제고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컨설팅을 대상으로 컨설팅의 품질요소와 고객만족,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를 모형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컨설팅 품질요소에 대한 분석 결과 컨설팅 품질요소는 크게 컨설턴트 자체의 요소와 컨설턴트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컨설턴트 자체 요소는 과제 기업에 대한 이해도, 컨설턴트의 전문성 및 신뢰성으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대상 컨설팅서비스의 품질척도를 밝혀내고 이러한 품질척도가 컨설팅 성과, 고객만족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참고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앞서 논의한 서비스품질의 차원을 과정, 결과, 환경의 3단계로 정의하는 것과 유사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과 컨설팅품질 차원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종합하여 컨설팅서비스의 품질 차원이 3차원으로 구분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서비스 환경과 과정이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환경, 과정 및 성과는 모두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컨설팅 환경 및 과정에 관한 품질 척도는 컨설팅 성과와 독립적인 요소가 아니라 컨설팅 성과를 설명하는 설명변수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컨설팅산업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1960년대를 전후로 한국생산성본부와 한국능률협회, 한국표준협회의 설립과 더불어 시작된 국내의 컨설팅산업은 1990년대 말 ‘구조조정’, 2000년대 초 ‘정보 기술’, 최근의 ‘성장전략’의 수요가 발생하며 경영 뿐 아니라 IT, 아웃소싱, 기술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8년 기준 약 2,400여개의 컨설팅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1996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중소기업청, 2009」. 그러나 곽홍주(2008)에 의하면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46.
컨설팅업을 국내에서 어떻게 정의하는가? 컨설팅산업은 선진국에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과 단체에서 기존의 사업영역을 넓히거나 사업전환을 통해 컨설팅산업에 참여하고 있다. Williams and Woodward(1994)는 컨설팅을 내외부 컨설턴트가 고객의 요구 충족을 위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고, 국내의 2009년 제 9차 산업분류에 의하면 컨설팅업은 다른 사업체에게 사업경영문제에 관하여 자문 및 지원하는 산업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은 현재 어떻게 운영되는가? kr)을 실시하고 있다.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은 2009년 까지 쿠폰제 경영컨설팅지원사업이란 명칭으로 경영혁신, 기업분석, 협업, 생산성향상의 4영역으로 수행되던 것이 현재 경영, 기술의 2영역으로 단순화 되어 운영되고 있다. 기업 당 최대 5천만 원 한도로 컨설팅 비용의 60%까지 지원해주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총 사업비는 약 180억 원 정도로 예정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곽홍주(2008), "한국컨설팅시장의 컨설팅 성과 제고를 위한 성공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11집, 1호, pp.1-23. 

  2. 김광훈, 황규승(2001),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18권, 1호, pp.15-27. 

  3. 김기영(2001),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자유아카데미. 

  4. 박경준, 박광태, 이형석(2002), "회계컨설팅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002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pp.93-110. 

  5. 박병호, 이동원, 김연성(2005),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3권, 3호, pp.47-58. 

  6. 송지준(2010),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 기사. 

  7. 윤성철, 서현석, 홍성완(2002), "IT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 및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수정된 SERVQUAL 척도", Entrue Journal of IT, 1권, 1호, pp.117-125. 

  8. 이유재, 라선아(2006), 한국기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 제도 변천과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9. 이정완(2002), "소상공업 컨설팅서비스 품질측정척도",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연구 발표회, pp.103-120. 

  10. 임호순, 백승기, 허희영(2005), "IT 컨설팅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6권, 2호, pp.3-19. 

  11. 중소기업청(2009), 2008 중소기업 컨설팅산업 백서, 중소기업청. 

  12.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2008), 2007년 기준 중소기업실태조사보고, 중소기업중앙회. 

  13. Babakus, E. and Boller, G. W. (1992),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4, No.3, pp.253-268. 

  14. Bolton, R. N. and Drew, J. (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17, March, pp.375-384. 

  15. Brady, M. K. and Cronin, J. J.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65, July, pp.34-49. 

  16. Brady, M. K. and Cronin, J. J., Brand, R. R. (2002), "Performance-Only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A Replic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1, pp.17-31. 

  17. Browne, M. W. and Cudeck, R. (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Vol.21, No.2, pp.230-258. 

  18. Chase, R. and Stewart, D. M. (1994), "Make Your Service Fail-Safe", Sloan Management Review, Vol.35, No.3, pp.35-44. 

  19. Chiu, H-C, Lin, N-P (2004), "A Service Quality Measurement Derived from the Theory of Need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4, No.1, pp.187-204. 

  20. Chiu, H-C, Wu, H-C (2002), "Exploring the Cognitive and Affective Roles of Service Quality Attitude across Gender",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2, No.3, pp.63-76. 

  21. Cronin, J. J. and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July, pp.55-68. 

  22. Kettinger, W. J. and Lee, C. C. (1994),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s Function", Decision Science, Vol.25, September, pp.737-766. 

  23. Parasuraman, A., Zeithaml, A. V.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Fall, pp.41-50. 

  24. Parasuraman, A., Zeithaml, A. V.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25. Rust, R. T. and Oliver, R. L.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 and Oliver R. L. Eds., Sage Publications, pp.1-19. 

  26. Teas, R. K. (1993), "Expectations,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sumer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October, pp.18-34. 

  27. Williams, A. P. O. and Woodward, S. (1994), The competitive Consultant: A Client-Oriented Approach for Achieving Superior Performance, The Macmillan Press Ltd, U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