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24 - 33
This paper investigates the quality determinants in the consulting service for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quality dimension is composed of two factors, consulting skills and interaction, and consulting skills are composed of understanding, expertise,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의 컨설팅산업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 1960년대를 전후로 한국생산성본부와 한국능률협회, 한국표준협회의 설립과 더불어 시작된 국내의 컨설팅산업은 1990년대 말 ‘구조조정’, 2000년대 초 ‘정보 기술’, 최근의 ‘성장전략’의 수요가 발생하며 경영 뿐 아니라 IT, 아웃소싱, 기술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8년 기준 약 2,400여개의 컨설팅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1996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중소기업청, 2009」. 그러나 곽홍주(2008)에 의하면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46. | |
컨설팅업을 국내에서 어떻게 정의하는가? | 컨설팅산업은 선진국에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과 단체에서 기존의 사업영역을 넓히거나 사업전환을 통해 컨설팅산업에 참여하고 있다. Williams and Woodward(1994)는 컨설팅을 내외부 컨설턴트가 고객의 요구 충족을 위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고, 국내의 2009년 제 9차 산업분류에 의하면 컨설팅업은 다른 사업체에게 사업경영문제에 관하여 자문 및 지원하는 산업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 |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은 현재 어떻게 운영되는가? | kr)을 실시하고 있다.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은 2009년 까지 쿠폰제 경영컨설팅지원사업이란 명칭으로 경영혁신, 기업분석, 협업, 생산성향상의 4영역으로 수행되던 것이 현재 경영, 기술의 2영역으로 단순화 되어 운영되고 있다. 기업 당 최대 5천만 원 한도로 컨설팅 비용의 60%까지 지원해주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총 사업비는 약 180억 원 정도로 예정되어 있다. |
곽홍주(2008), "한국컨설팅시장의 컨설팅 성과 제고를 위한 성공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11집, 1호, pp.1-23.
김기영(2001),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자유아카데미.
박경준, 박광태, 이형석(2002), "회계컨설팅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002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pp.93-110.
송지준(2010),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 기사.
윤성철, 서현석, 홍성완(2002), "IT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 및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수정된 SERVQUAL 척도", Entrue Journal of IT, 1권, 1호, pp.117-125.
이유재, 라선아(2006), 한국기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 제도 변천과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정완(2002), "소상공업 컨설팅서비스 품질측정척도",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연구 발표회, pp.103-120.
임호순, 백승기, 허희영(2005), "IT 컨설팅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6권, 2호, pp.3-19.
중소기업청(2009), 2008 중소기업 컨설팅산업 백서,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2008), 2007년 기준 중소기업실태조사보고, 중소기업중앙회.
Babakus, E. and Boller, G. W. (1992),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4, No.3, pp.253-268.
Bolton, R. N. and Drew, J. (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17, March, pp.375-384.
Brady, M. K. and Cronin, J. J.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65, July, pp.34-49.
Brady, M. K. and Cronin, J. J., Brand, R. R. (2002), "Performance-Only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A Replic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1, pp.17-31.
Browne, M. W. and Cudeck, R. (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Vol.21, No.2, pp.230-258.
Chase, R. and Stewart, D. M. (1994), "Make Your Service Fail-Safe", Sloan Management Review, Vol.35, No.3, pp.35-44.
Chiu, H-C, Lin, N-P (2004), "A Service Quality Measurement Derived from the Theory of Need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4, No.1, pp.187-204.
Chiu, H-C, Wu, H-C (2002), "Exploring the Cognitive and Affective Roles of Service Quality Attitude across Gender",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2, No.3, pp.63-76.
Cronin, J. J. and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July, pp.55-68.
Kettinger, W. J. and Lee, C. C. (1994),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s Function", Decision Science, Vol.25, September, pp.737-766.
Parasuraman, A., Zeithaml, A. V.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Fall, pp.41-50.
Parasuraman, A., Zeithaml, A. V.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Rust, R. T. and Oliver, R. L.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 and Oliver R. L. Eds., Sage Publications, pp.1-19.
Teas, R. K. (1993), "Expectations,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sumer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October, pp.18-34.
Williams, A. P. O. and Woodward, S. (1994), The competitive Consultant: A Client-Oriented Approach for Achieving Superior Performance, The Macmillan Press Ltd, 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