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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M관점에서 고객만족경영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인
Key Factors for Invigorating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from TQM Perspectiv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45 - 56  

서창적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황혜미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key factors to invigorate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from TQM perspective. Consequently, the results show that CS leadership has an effect on team competency, CS evaluation and feedback, and customer information system positively. Team competency and C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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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QM 관점에서 고객만족경영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를 분석하고 이 핵심요인들이 고객 중심의 개선활동 및 고객만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이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유지하기 위한 핵심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이 핵심요인들이 고객만족 개선 활동과 고객만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이 고객만족경영의 적극적인 도입과 계속적인 확산을 추진케 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TQM 관점에서 고객만족경영의 활성화 요인을 분석해 보고 이 요인들이 고객중심의 개선활동 및 고객만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TQM 활동 중 어떤 요인이 고객만족경영을 성공적으로 만들지를 고려해서 CS리더십, 팀 역량, CS평가 피드백, 고객정보 관리시스템, 고객중심의 개선활동, 고객만족 성과의 6개 항목으로 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QM 관점에서 고객만족경영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를 분석하고 이 핵심요인들이 고객 중심의 개선활동 및 고객만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이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유지하기 위한 핵심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이 핵심요인들이 고객만족 개선 활동과 고객만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이 고객만족경영의 적극적인 도입과 계속적인 확산을 추진케 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분석을 통해 CSM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인을 찾고자 하였고, 이러한 요소들과 고객중심의 개선 활동 및 고객만족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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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경영는 언제 처음 도입되었는가?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이하 CSM)은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신경영기법으로 우리나라에는 1990년 초반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객만족, 친절 및 서비스 개념이 도입되었다.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20여년 동안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조직을 고객 중심으로 구조화하고 고객지향의 풍토를 조성하는 등 일련의 고객만족 실천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TQM이란? TQM이란 최고경영자의 열의와 리더십을 기반으로 끊임없는 교육훈련과 참여의식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이 합리적 관리방식과 과학적 품질관리기법을 활용하여 조직 내 모든 절차를 표준화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달성하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시스템이다(서창적 등, 2009).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분석을 통해 CSM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인을 찾고자 연구하였는데 그 한계는 무엇인가? 업종별 고객만족경영 핵심요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분석된 자료는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기업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나 대부분의 기업은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의 고객만족경영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인을 찾고자 할 것이다. 또한 재무적인 성과지표의 보완을 통해 보다 객관화된 검증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실제 고객만족경영을 활성화하는 요인들이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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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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