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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한 직무만족도 평가모형 개발
Development of Job Satisfaction Measurement Model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90 - 97  

전영호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ous factors comprising a job satisfaction; determine possible factors that affects job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model is designed to evaluate major factors, such as job stress and strength, and to assess relationship between these factors. Partial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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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대처 자원 유형을 주기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직무만족도를 제고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하였다. 개인의 기질적 특성을 포함하여 스트레스 및 스트랭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 체계를 확립하여 내부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스트랭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스트레스, 스트랭스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공분산 구조분석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보험 심사를 하는 공공기관임직원들이 받는 직무상 스트레스와 개개인의 스트랭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로 임직원 289명으로부터 설문자료를 수집하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초통계량과 Cronbach's α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축한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건강보험 심사업무를 다루는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건강보험 심사 업무는 국민이 공정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주고 부적절한 진료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집단으로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앞서 여러 항목들로 측정된 변수들을 재구성하고 각 요인별로 내적인 일관성을 검토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먼저 신뢰성분석을 실시하여 동일한 개념에 대한 설문문항의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대인관계, 의사소통이나 직무관련 등의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를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직무긴장, 심리적 긴장, 대인관계 긴장, 신체적 긴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동수 등(1999)이 Osiopw & Spokane 모형에 근거하여 개발한 K-OSI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모형에서 개인의 대처능력인 스트랭스는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였다. 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였다. 즉, 스트레스가 낮고 스트랭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을 것이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결과들을 토대로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에서 개인의 대처능력인 스트랭스는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였다. 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였다.
  • 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였다. 즉, 스트레스가 낮고 스트랭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을 것이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의 하위 구성 요인으로는 직무긴장, 심리요인, 대인관계 및 신체요인으로 선정하였으며 스트랭스의 하위 구성 요인으로는 여가활동, 자기관리, 사회적 지지 및 합리적 대처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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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직장을 어떻게 여기는가? 인간은 직장, 곧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일터를 생계의 수단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의 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에 대한 만족은 정신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직장생활에 불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가정생활이나 여가활동, 심지어는 일상생활 자체까지 불만감을 느낀다(Beehr & Newman, 1978).
직장생활에 불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어디에서까지 불만을 느끼는가? 인간은 직장, 곧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일터를 생계의 수단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의 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에 대한 만족은 정신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직장생활에 불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가정생활이나 여가활동, 심지어는 일상생활 자체까지 불만감을 느낀다(Beehr & Newman, 1978). 또한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에 피해를 끼치며 개인에게도 우울감, 불안, 짜증을 경험하고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게 하거나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르게까지 할 수 있다(Quick & Quick,1984).
한 개인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지각된 스트레스(perceived stress)와 경험된 긴장(experienced strain), 대처기술(coping skill)을 구별하고, 그들을 다시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통합 모형이 필요한 이유는? 조직차원, 개인차원 모두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조직 내 문제와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의 손상이 중요한 연구 주제로 대두되었다(Hatfield, 1990; Frone & McFarlin, 1989).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적 특성과 직무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달라지며, 개인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요인, 개인의 주관적인 지각,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적 대처기술 및 지지 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이고 역동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한 개인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각된 스트레스(perceived stress)와 경험된 긴장(experienced strain), 대처기술(coping skill)을 구별하고, 그들을 다시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통합 모형이 필요하다(이동수 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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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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