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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고객만족과 경쟁력 모델 구축: 품질요인확인을 위한 구조방정식모델 적용
Customer satisfaction and competitiveness in Global Compan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pproach to identify the role quality factor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3 no.1, 2015년, pp.43 - 56  

김계수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  박종철 (세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research, We made the conceptual frameworks for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Global quality's origin and empirical research. Developing conceptual frameworks is an important step in theory building and theory testing. This research model was developed by strong theoretical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이 치열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무엇이 필수과정인가? 경제 생태계를 이루는 기업은 성장과 도약에서 예외일 수 없다. 경쟁이 치열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글로벌화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도약을 위한 필수과정이다. 내수시장을 넘어 글 로벌 시장으로 진출은 기업에게는 위기를 가져올 수 있으나 성장의 가능성을 가져다 준다.
정보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은 무엇을 자유롭게 하는가? 정보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은 CtoC, BtoC, 해외직구, 가격비교, 환율비교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SNS을 이용한 사용경험 공유는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하고 글로벌해지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경쟁이 치열하고 글로벌해지는 경영환경하에서 기업이 현재 자신의 영역에 파묻혀 기존시장, 고객과 경쟁사에 집중하거나 시장채널에 대해 단순한 벤치마킹으로 남을 따라가는 방법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다. 고객의 잠재요구를 앞서거나 고객요구에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 경쟁원천이다. 품질을 기본으로 한 경쟁력 모델 구축이 경쟁력의 관건이다. 가치창출에 도움이 되는 경쟁력 모델개발은 기업생존을 위한 기본이다. 선도하는 기업들은 시장을 주도적으로 만들고 신규 시장과 제품, 유통채널 등의 부가가치형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실천을 한다. 반면에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주도적으로 대비하거나 새로운 차별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기업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스마트한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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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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