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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B 강재 적용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 정모멘트부의 휨저항강도
Flexural Strength of Composite HSB Hybrid Girders in Positive Moment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3 no.3 = no.112, 2011년, pp.385 - 395  

조은영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동구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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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용 HSB 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정모멘트부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의 휨저항강도를 모멘트-곡률 해석법으로 산정하고 LRFD 휨저항강도 설계식에 의한 휨저항강도와 비교하여 기존 설계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강거더의 하부플랜지는 HSB800 강재를 상부플랜지와 복부판은 HSB600 강재를 적용하였다. 다양한 연성특성을 갖는 6,205개 단면을 임의추출법으로 선정하고 재료 비선형 모멘트-곡률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들 단면에 대한 휨저항강도를 구하였다. 합성단면을 구성하는 콘크리트 재료는 CEB-FIP 모델로, HSB600 및 HSB800 강재는 탄소성-변형경화 재료로 모델링하였으며 콘크리트 바닥판의 압축강도는 30MPa, 45MPa 및 60MPa를 고려하였다. HSB 강재를 적용한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의 연성계수와 콘크리트 바닥판의 압축강도에 따른 휨저항강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HSB 고성능강을 적용한 이종 복합단면 강합성 거더의 모멘트-곡률해석 결과, 현 AASHTO LRFD 정모멘트부 휨저항강도 산정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exural strength of composite HSB hybrid I-girders under positive moment is investigated by the moment-curvature analysis metho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current AASHTO LRFD design specification to such girders. The hybrid girders are assumed to have the top flange and the web fa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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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부플랜지 및 복부판은 항복강도가 450MPa 인 HSB600 강재, 하부플랜지는 항복강도가 690MPa인 HSB800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정모멘트부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의 휨거동을 비선형 모멘트-곡률 해석법(momentcurvature analysis)으로 분석하고 식 2(a), 2(b)와 같은 일반강재에 대한 AASHTO LRFD 휨저항강도 설계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모멘트-곡률 해석법에서는 합성단면 복부판의 휨에 의한 탄성좌굴을 고려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그림 9(a)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fck를 30MPa, 그림 9(b)는 45MPa, 그림 9(c)는 60MPa로 가정한 단면에 대한 휨저항강도비이다. 각각의 그림은 6,205개의 가상단면에 대한 것이고 콘크리트 압축강도만 다르고 기하학적 형상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여 구한 것이다. 그림 9로부터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증가하면 단면의 연성계수는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HSB 고성능강을 적용한 정모멘트부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의 휨저항강도를 모멘트-곡률 해석법으로 산정하고 AASHTO LRFD 휨저항강도 설계식에 의한 휨저항강도와 비교하여 설계식의 적용 가능 여부를 평가하였다. 이종 복합단면 강거더의 하부 인장플랜지는 HSB800강재를 상부 압축플랜지와 복부판은 HSB600강재로 가정하였다.연성특성이 다른 4개의 강합성 복합단면을 선정하여 모멘트-곡률 해석에 의한 해석결과를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모멘트-곡률 해석 프로그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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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성능강을 적용한 강합성단면은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한가? 고성능강을 적용한 강합성단면에는 동종의 고성능강을 강거더 전체 단면에 적용하는 것보다는 복합거더(hybridgirder) 로 설계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정모멘트부 단면의 경우에는 하부플랜지에 고강도강을 적용하고 상부플랜지와 복부판에는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은 강재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부모멘트부에는 상하부플랜지에 고강도강을 적용하고 복부판에는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은 강재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Clingenpeel등 2003;Azizinamini등 2004).
강합성거더 정모멘트부의 특징은 무엇인가? 정모멘트를 받는 강합성거더는 극한휨저항강도에서 콘크리트 바닥판이 압축파괴에 도달할 때 강거더가 충분한 항복 또는 변형경화에 도달하여 연성파괴가 일어나거나,강거더가 소성변형을 일으키기 전의 탄성영역에 머물 때 콘크리트 바닥판이 극한 압축변형율에 도달하는 취성파괴가 발생한다. 강합성 거더 정모멘트부는 강거더와 콘크리트 바닥판이 합성되어 압축플랜지의 국부좌굴이 방지되어 있으며, 합성단면 중립축은 강거더 중립축에 비해 훨씬 위쪽에 위치하여 압축을 받는 복부판의 높이가 감소되기 때문에 복부판 휨좌굴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AASHTO LRFD(2007)에서는 정모멘트를 받는 강합성단면 휨부재의 콘크리트 바닥판이 파괴변형율에 도달할 때 하부플랜지의 항복이 보장될 정도의 연성을 확보를 위하여 설계단면에 대한 다음 식과 같은 연성요구조건 (ductilityrequirement)을 규정하고 있다.
강거더의 하부플랜지는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교량용 HSB 고성능 강재를 적용한 정모멘트부 강합성 복합단면 거더의 휨저항강도를 모멘트-곡률 해석법으로 산정하고 LRFD 휨저항강도 설계식에 의한 휨저항강도와 비교하여 기존 설계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강거더의 하부플랜지는 HSB800 강재를 상부플랜지와 복부판은 HSB600 강재를 적용하였다. 다양한 연성특성을 갖는 6,205개 단면을 임의추출법으로 선정하고 재료 비선형 모멘트-곡률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들 단면에 대한 휨저항강도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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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건설교통부(2010) 도로교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2. 건설교통부(2010)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의한 강구조설계기준, 한국강구조학회. 

  3. 김용태, 박순형, 배두병, 윤석구(2008) 고강도 강재를 사용한 Hybrid 합성거더의 정모멘트부 극한 휨거동, 2008년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pp.112-115. 

  4. 윤석구, 김용태, 류형근, 배두병(2007) 고성능강재 HSB600을 사용한 Hybrid 합성거더의 극한휨강도 평가, 2007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134-137. 

  5. 조은영, 신동구(2010a) HSB 강합성거더 정모멘트부의 휨저항 강도, 한국강구조학회, 제22권, 제4호, pp.389-398. 

  6. 조은영, 신동구(2010b) HSB 강합성거더 정모멘트부 휨거동, 한국강구조학회, 제22권, 제4호, pp.377-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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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zizinamini, A., Barth, K.E., Dexter. R., and Rubeiz, C. (2004) High performance steel: research front - historical account of research activiti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Vol.9, No.3, pp.21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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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ause, R.and Fahnestock, L.A. (2001) Strength and ductility of HPS-100W I-girders in negative flexur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Vol.6, No.5, pp.316-323 

  18. Tabsh, S.W. and Nowak, A.S. (1991) Reliability of highway girder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7, No.8, pp.2372-2337. 

  19. Veljkovic, M. and Johansson, B. (2004) Design of hybrid steel girder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60, pp.535-547. 

  20. Wittry, D.M. (1993) An analytical study of the ductility of steel-concrete composite sections, MS Thesis, The University of Texas-Austin 

  21. Yakel, A.J. and Azizinamini, A. (2005) Improved moment strength prediction of composite steel plate girders in positive bending,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Vol.10, No.1, pp.2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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