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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Haptic 디바이스를 활용한 난타 음악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Nanta Music using a Haptic Device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1 no.4, 2011년, pp.125 - 130  

고영혁 (동신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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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난타 음악과 상호작용하는 햅틱 포스 피드백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조사했다. 촉감처리기술을 포함하는 VR기술과 사용자에게 원기둥 객체들과 컵 객체의 터치를 제공하는 햅틱 디바이스를 사용했다. 햅틱 디바이스는 VR 공간에서 터치 모델을 이용하는데 활용되었다. 실험을 위한 Matlab/Simulink와 Handshake의 proSENCE Virtual Touch Toolbox는 프로그램 툴로 사용되었다. 각각 x, y, z축의 움직임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함수는 3D로 모델화한 컵속에 물의 자연스런 움직임을 묘사하도록 적용했다. 컵속의 정해진 물의 양은 다른 소리를 갖는다. 실험에서 3D 객체의 외형을 인지하는 것과 터치에 의해서 촉감을 느끼는 것은 Haptic의 인지와 함께 난타음악과 연결하여 표현되었다. 또한, 포인터를 활용해서 VR공간에서 게임이나 콘텐츠 개발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possibility of exploiting haptic force-feedback technology for interacting with Nanta music. We use VR technologies including touch processing technologies and haptic devices to offer touch of cylinder objects and cup object to users. Haptic device is used to implement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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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난타 음악과 상호작용하는 햅틱 포스 피드백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고, Matlab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링크시킨 난타 가상환경에서 햅틱 디바이스와 연동한 객체 포인터로 촉감 표현 모델을 제안하고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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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환경과의 촉감상호작용 시스템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일반적으로 가상환경과의 촉감상호작용 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조작자, 햅틱장치, 제어기 그리고 가상환경으로 이루어진다.[4]
햅틱스기술은 무엇인가? 햅틱스(Haptics) 기술은 사람의 오감 중에서 촉감이라는 채널을 통해 컴퓨터/기계와 대화할 수 있는 기술들에 관한 연구 분야를 말한다.[1] 기존의 HCI(Human Computer Interface/Interaction)에서는 주로 시각과 청각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고 상대적으로 촉각을 통한 인터페이스는 최근 들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가상환경과의 촉감상호작용 시스템의 구성특징은? 가상 환경의 구성은 여러 객체에 대해 촉감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햅틱 제시 알고리즘과 시각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그래픽 제시 알고리즘 및 청각정보를 생성하는 청각제시 알고리즘을 포함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동역학 및 유한 요소 해석 등을 담당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 엔진을 포함하기도 한다. 제어기는 햅틱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함수들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액츄에이터와 앤드 이펙트의 관계를 결정하는 기구학 연산 및 전체촉감 상호작용 시스템의 안정성을 담보하고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제어 알고리즘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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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nsable Technology, http://www.sensable.com. 

  2. Toshio Asano et al., "Surveys of Exhibition Planners and Visitors about a Distributed Haptic Museum," in Proc. ACE 2005, pp. 246-249, 2005. 

  3. D. Gaw, D Morris., and K. Salisbury, "Haptically Annototated Movies: Reaching Out and Touching the Silver Screen, "In Proc. int. Sysmp.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pp. 287-288, Mar.2006 

  4. 류제하,"촉감기술의 핵심요소기술 및 응용",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제47권, 제2호, 2007. 2,pp. 44-49 

  5. Handshake proSENSE Virtual Touch Toolbox, http://www.handshakevr.com. 

  6. Handshake VR Inc., "Handshake proSENSE Virtual Touch Toolbox v1.3 User Guide", Copyright 2001-1005, patent pending. 

  7. 김현곤, 이영훈, "다중 이미지 기반의 촉감 모델링 방법",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2010. 7, pp163-169 

  8. US Patent-20060129719-System and Method for Ordering Haptic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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