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플랫폼을 이용한 소프트웨어교육 교수학습 모형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 for SW Education using the Minecraft Platform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19 - 128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ecraft game is a sandboxed game based on a high degree of users' freedom; the game encourages its users to recreate various play patterns to increase their immersion. Although recently there were many studies that use Minecraft game techniques to improve the teaching methods but still not well ad...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엄태건 외(2018)의 연구에서 제안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학습에 더욱더 유연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 몰입도와 학습 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마인크래프트에 코드빌드를 제안한다. 이는 기존의 게임 자체를 학습에 활용하는 접근법과 차별성이 있다.
  • 마인크래프트는 게임만을 위한 것이거나 교육목적용 만을 위해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 교사, 연구자 모두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마인크래프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교육 및 실험 연구에서 게임사용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였다.
  • 아기돼지 3형제 작품에서 상상속의 집을 짓고, 지은 집에 대해 토론하면서 개선작업을 통해 좀 더 풍부하게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로 책을 읽고 작품속의 인물이 자기 자신이 되어 직접 활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넓힐 수 있고, 국어 수업의 전통적 수업방식에서 공학적 요소를 접목함으로써 수업 접근성을 확장시킬 수 있는 연구였다. 한계로는 각 차시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가 부족하였고, 단순한 응용은 코드빌더가 동반된 버전을 수업에 적용하는 것보다 학습 몰입도 및 학습잠재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는데 부족하였다.
  • 또한 도로, 표지판, 기타 실내 시설 등을 만드는 게임을 하였다. 이 연구는 게임을 설계하고 설계된 대로 건설하고 만드는 게임이다.
  • 또한 마인크래프트의 코드빌드를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게임을 통해 프로그래밍학습, 기획력, 목표 달성 방법, 영어단어학습 등이 하나의 게임을 통해 이루어지게 설계한다. 이를 통해 학업 성취도, 학습 몰입도, 학습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기존의 게임을 학습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구성하고 아이템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영어단어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제안 한다. 게임자체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구성을 기획하고 아이템을 제작하여 능력을 부여하면서 게임 전체 주도를 학습자가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자유도 높은 마인크래프트 플랫폼을 학습에 적용하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프로그래밍 학습에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이 방법에서 교수자는 학습을 기획하고 학습에 필요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게임이 학습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컴퓨터 게임은 도전의식은 물론 성취감을 주며 아주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여 학습에 많이 활용하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영어 학습을 위한 앱들이 많이 개발되었고[2], 최근에는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다양한 과목인 과학, 수학, 역사 등에 까지 게임을 활용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역량은? 소프트웨어 교육(SW교육)은 컴퓨팅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11]. 컴퓨팅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에 대한 역량을 기르는데 그 핵심이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등학교부터 시도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핵심이 되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에 대해 Dean groom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이에 여러 연구들에서 샌드박스형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학습에 이용한 사례를 볼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3편정도의 논문만 찾을 수 있고 해외에서는 2013 년부터 꾸준히 학습의 한 방법으로 사용해오고 있다.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해외의 연구를 보면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선수 대 선수’로서 게임을 하는 형태가 아니라 ‘선수 대 창의력’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게임이 라고 Dean groom(2011)[6]는 말하고 있다. 또한 엄태건 외(2018)[7]는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코드빌더가 동반된 버전을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였고 이는 학습 몰입도 및학습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Isjeon, Developent and application of game-based learning program utilized minecraft,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program in elementary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education, 2016. 

  2. Sw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ame for English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2, No. 22, 2010, pp.165-173. 

  3. SandBox(game), https://namu.wiki/w/Sandbox (game), 2019. 

  4. Ci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Storytelling on Digital Game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14, No. 4, 2018, pp.149-154. 

  5. Bhjeon, "A Study on the Learner's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BL i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13, No. 3, 2018, pp.105-113. 

  6. Groom, D., Exploring Minecraft and crafting discoveries with Joel Levin (Minecraft Teacher) & Dean Groom. Ed Tech Crew podcast 164. 2011. 

  7. tgeom, kchong, "A Integrated class on Korean Subject through Novel Engineering - A book 'Three little pigs' and Minecraft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9, No. 1, 2018, pp.251-256. 

  8. Allison, P., Exploring Minecraft w/ Jo Kay, Dean Groom, Bronwyn Stuckey, Joel Levin, and Chad Sansing. Teachers Teaching Teachers #255, 2011. 

  9. Naughton, J., How Minecraft has bewitched 40 million of us: The worldwide domination of Markus Persson's building-blocks game is a triumph for the power of human imagination. theguardian, 2014. 

  10. Isjeon, jrkim, "Effect of Game based Learning Utilized Sandbox Game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3, 2016, pp.323-322. 

  11. Naverterms,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09180&cid60335&categoryId60335, 2019. 

  12. Teaching and Learning blog, https://blog.naver.com/uniloverse/221311494475, 2019. 

  13. Jhsong, Aspects of undesigned formal artistic play activities in construction management simulation game, Sungkyunkwan University, 2013, pp.26-27. 

  14. Mhkim, A Study on the Degree of User's Freedom in the Sandbox Game,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4. 

  15. Minecraft, https://namu.wiki/w/Minecraft, Namu WiKi, 2019. 

  16. Hjyoon, A study on the user storytelling of minecraft,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PhD, 2015. 

  17. Dezuanni, Michael L., Children's Minecraft multiliteracy practices and learning through peer pedagogies, http://eprints.qut.edu.au, 2019. 

  18. Minecraft wiki, https://minecraft.gamepedia.com/Minecraft_Wiki, 2019. 

  19. MCreator, http://mcreator.pylo.si,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