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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NG 플랜트용 프로판 냉매 원심압축기의 공력설계 및 전산해석적 연구
Aerodynamic Design and Numerical Study of a Propane-Refrigerant Centrifugal Compressor for LNG Pla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8 = no.311, 2011년, pp.781 - 787  

박주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원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유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김광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이윤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정진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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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4단으로 구성된 LNG 플랜트용 프로판 냉매 원심 압축기 각 단의 설계점에 대해 상용 코드를 이용하여 공력설계를 하였다. 1차원 공력 설계 결과와 3차원 유로 형상의 타당성은 유동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특히 입구전압이 높고 회전수가 큰 4단 압축기 임펠러의 유로와 베인리스 디퓨저 내부 유동에 대한 속도장, 압력장 및 엔트로피 등의 유동특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아울러 익단 간극이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프로판 냉매 압축기의 시스템 제작에 활용될 것이며 추후 실제 실험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향후 설계된 프로판 냉매압축기에 대한 LNG 플랜트에서의 실증시험을 통해 구체적인 설계결과에 대한 평가 및 설계 개선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sign a four-stage propane-refrigerant centrifugal compressor for an LNG plant. Using a commercial code, we aerodynamically designed the compressor at each design point of the corresponding stages. We estimated the one-dimensional aerodynamic design output and the three-dimensional shape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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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단에서의 설계는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설계과정 및 방법은 모두 동일하다. 또한 4단에서의 압력비, 입구 밀도 등의 설계 조건이 가장 까다롭기 때문에 앞으로 마지막 단인 4단을 중심으로 분석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설계를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은 RCOM1DR ver.
  • 본 연구는 LNG 플랜트에 적용되는 프로판 냉매 원심압축기에 대한 공력설계를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프로판 냉매 압축기는 총 4단으로 구성되어있으나 앞의 공력설계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치해석에 사용된 모델도 회전수와 입출구의 압력비가 높은 4단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공력설계를 통해 도출된 결과 값은 ANSYS BladeGen (8)을 사용하여 3차원 형상을 생성하였다.
  • 선행연구(7,9) 에 의하면, 익단 간극을 통해 누설된 유동은 임펠러 유로내 주 유동과 합쳐져 손실을 발생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프로판 냉매 압축기도 익단간극이 있는 임펠러이기에 이에 따른 내부유동에 대해서 고찰 하고자 한다.
  • 그리고 유동계산 결과를 분석하고 2차 손실의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압축기 주요부품인 임펠러 날개의 3차원 형상과 디퓨저를 포함하는 압축기 자오면 형상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이 결과는 피드백(feedback)을 하여 임펠러 블레이드의 3차원 형상 및 유동통로에 대한 수정 및 개선 등에 활용함으로써 최종적으로 프로판 냉매 압축기의 최적설계를 하기 위한 것이다.
  • 실제 조립공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해석 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행한 방식 (9)과 같이 날개 형상은 그대로 유지되고 익단간극은 임펠러의 선단에서 후단까지 균일한 분포를 가지도록 모델링 하였다. 익단 간극변화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Tip clearance/b2 = 0 과 0.06 간극의 임펠러를 추가로 모델링하여 익단간극의 영향을 아울러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 1은 설계된 압축기의 탈설계점에서의 성능 예측을 통해 나온 4단 압축기의 유량 변화에 따른 (a) 전압력비, (b) 효율선도 이다. 등엔트로피 효율은 1~3단 약 83%, 4단은 약 78% 정도의 설계효율을 얻었으며, 충분히 안정적인 운전영역을 확보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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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플랜트 액화 공정에 사용되는 프로판 냉매의 특징은? LNG 플랜트 액화 공정에 사용되는 프로판 냉매는 천연가스 추출 시 얻을 수 있으며 탄화수소계열의 냉매이다. 탄화수소계열의 냉매는 천연냉매의 일종으로 HFC 계열의 냉매보다 지구 온난화지수(GWP)가 낮고 오존층 파괴 영향이 적어 최근 각광 받고 있는 환경 친화적이며 화학적 안정성이 큰 대체냉매이나 가연성에 의한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2) 프로판 냉매는 주로 소형 냉동시스템의 운전가스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소부탄과 혼합을 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LNG 플랜트 액화 공정에서 에너지 소비가 가장 큰 부분은? LNG 플랜트 액화 공정에 사용되는 냉동압축기는 전체 플랜트 내에서 에너지 소비가 가장 큰 부분이다. 전체 플랜트의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압축기 동력의 감축, 압축기 구동기의 효율 향상이 필요하다.
공력설계의 주목적은? 공력설계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높은 효율을 가지며 주어진 경계조건에 맞는 설계를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것은 압축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임펠러의 입출구, 유로 내에서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과 상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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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wang, I. J., 2007, "Pre-Planing Research Report of Gas Plant R&D Center," Gas Plant R&D Center. 

  2. Jang, Y. S., 1997, "Performance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a heat pump system using hydrocarbon refrigerant mixture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 Lee, M. Y., 2005,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Propane/Isobutane Refrigerant Mixtures in a Domestic Small Multi-Refrigeration System," Trans. of the KSME B, Vol. 29, No. 2, pp. 271-278. 

  4. Yoon, W. J. and Kim, Y. C., 2002,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Propane / isobutane Mixtures in a Small Refrigeration System," Journal of the SAREK, Vol. 14, No. 1, pp. 73-83. 

  5. Lee, H. S., 2009, "Development and Technology of Refrigerant Compressor for LNG Plant," Journal of the SAREK, Vol. 38, No. 3, pp. 18-23. 

  6. User's Manual, RCOM1DR ver 1.3, MEEREX. 

  7. NIST Standard Reference Database 23, Version 8.0, 2007, " Reference Fluid Thermodynamic and Transport Properties," USA. 

  8. User's Guide, 2008, ANSYS-BladeGen v.12. 

  9. Lee, K. Y., Choi, Y. S. and Park, W. J., 2004, "Numerical Study on Tip Clearance Effect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Centrifugal Compressor for a R134a Turbo-Chiller," Journal of the KFMA, Vol. 7, No. 6, pp. 38-44. 

  10. User's Guide, 2008, ANSYS-TurboGrid v12. 

  11. Eum, H. J. and Kang, S. H., 2002, "Numerical Study on Tip Clearance Effect on Performance of a Centrifugal Compressor," Summer Conference of the SAREK, pp. 636-642. 

  12. CFX-12 Documentation, 2009, ANSYS CFX. 

  13. Menter, F., C. Ferreira, J., Esch, T. and Konno, B., 2003, "The SST Turbulence Model with Improved Wall Treatment for Heat Transfer Predictions in Gas Turbines," International Gas Turbine Congress 2003, Tokyo, IGTC 2003-TS-059s. 

  14. Marconcini, M., Rubechini, F., Arnone, A. and Ibaraki, S., 2008, "Numerical Investigation of a Transonic Centrifugal Compressor,"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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