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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NG-FPSO 선박 장비들의 보전활동 지원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233 - 239  

이순섭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동훈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종현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준 ((주)아르고넷)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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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CBM)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보전시스템에서는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여 이를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로 정의하였고 식별된 장비들로부터 실시간 수집되는 센서데이터를 이용하여 장비들의 고장분석과 최적 유지 보수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경제성평가 등을 수행하며, 이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입출력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고장사례 및 유지보수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개발시스템의 성능검증을 현재 개발 중인 LNG-FPSO 선박의 Inlet 시스템의 Compressor와 화물창의 Pump Tower 등과 같은 주요 장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상태기반유지보수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aintenance system is developed for LNG-FPSO topside and hullside equipment based 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methodology. First, the development system defined the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 of major equipment of LNG-FPSO. Second, the development system develop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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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 개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보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LNG-FPSO 선박의 Topside, Hullside 및 Subsea 별로 수행되는 공정을 분석하였고, 분석을 통해서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구역별 보전활동 절차를 정형화하였고, 각 공정에 이용되는 주요 장비들의 고장사례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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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2014년 이후 갑작스런 유가의 폭락으로 인해 해양플랜트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양플랜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2009년 미국의 리먼브라더스 사태 이후에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금융 위기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가 본격화 된 이후에 대부분의 에너지 및 자원들에 대한 개발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 특히, 2014년 이후 갑작스런 유가의 폭락으로 인해 해양플랜트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지만 석유, 가스 등과 같은 에너지 자원들은 모든 방면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에너지 개발, 육상보다는 해양에서 더욱더 활발히 이루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수요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Lee and Kim, 2014; Kim and Lee, 2014).
LNG-FPSO 선박은 무엇인가? LNG-FPSO(Liquefied Natural Gas-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부유식 해양 LNG 액화플랜트) 선박은 원거리 해양에 있는 가스전으로 이동하여 해상에 부유하며(Floating) LNG를 생산(Production), 저장(Storage), 출하(Offloading)할 수 있는 대형 해상 이동식 복합기능 플랜트이다(Lee, 2014). LNG-FPSO 선박의 상부구조물(Topside)에는 가스(Gas)를 유정에서 끌어올려 분리공정(가스, 기름, 물 분리), 가스전처리공정, 액화공정을 통해 순수한 LNG를 생산하는 장비들이 좁은 공간에 조밀하게 배치되어 있다.
LNG-FPSO 선박은 가스 생산성 향상에 치명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조그마한 장비들의 고장까지 관리하기 위해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LNG-FPSO 선박은 일반 전통적인 선박과 달리 한번 설치되면 25년 이상 한 장소에서 가스를 생산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장비들의 고장들도 가스 생산성 향상에 치명적인 원인이 된다. 따라서 LNG-FPSO 선박은 일반 선박과는 다른 신뢰성 높은 유지보수 체계가 필요하며, 해양플랜트를 운영하는 선사들은 각 해양플랜트별로 최소 1일에서 최장 6개월 동안의 탑재 장비들에 대한 유지보수 방안들을 회사정책으로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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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ongnam Leading Industry Office(2012), Systems for Offshore Plant-Part II LNG-FPSO Topside Systems, Dongnam Global Offshore Cluster, pp. 3-4. 

  2. GE Energy(2013), Offshore Platforms & FPSOs, GE Energy, Nevada, pp. 3-6. 

  3. Kim, J. W. and S. S. Lee(2014),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s of LNG-FPSO Topside,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pp. 174-177. 

  4. Lee, D. H.(2014), Research of design improvement, in particular LNG containment system for Floating LNG, PH. 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p. 10-11. 

  5. Lee, S. S. and J. W. Kim(2014), Case Study for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Topsid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8, No. 6, pp. 533-539. 

  6. Lee, S. S., S. B. Lee and J. W. Kim(2015),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Ship,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pp. 33-38. 

  7. Park, J. S., H. C. Kim, D. W. Jang, Y. Park and H. W. Lee(2007),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for Traction Power Systems, Report of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07-097), pp. 19-28. 

  8. SINTEF(2009), OREDA(Offshore Reliability Data), OREDA Participants, Norway. 

  9. Smith, A. M. and G. R. Hinchcliffe(2004), RCM Gateway to World Class maintenance, Elsevier Butterworth-Heinemann, Oxford. pp. 35-63. 

  10. Son, S. H, K. S. Kim and U. C. Jeon(2014), Offshore Oil & Gas Plant for Ship Engineer, CIR, Seoul, pp. 12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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