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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알 연구이론의 메타분석 2003-2012
Meta Analysis of Theories in PR research 2003-2012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51 - 59  

조정열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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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피알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97년이다. 이 연구는 학술지 "홍보학연구"가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가 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의 한국피알연구사 융복합적 정리라 할 수 있다. 총 166편의 논문을 분석하는 작업의 초점은 연구의 틀이라 할 수 있는 이론들이다. 한국피알연구의 모습을 진단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분석기간 발표된 논문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집된 이론들을 1. 각 이론이 개발된 분야 (피알분야, 인접분야, 타분야), 2. 분석대상(개인, 조직, 사회), 3. 접근수준(기능주의적, 수사학적, 비판이론적 접근)으로 분류했다. 피알연구의 "추운현실"로 표현된 결과에서는 이론적 틀의 부재가 뚜렷한 하나의 특징으로 제시된다. 가장 많이 쓰인 3개의 이론은 공중관계성이론, 위기이론, 상황이론이었다. 연구주제로서 조직중심접근의 기능주의적 경향, 다수의 개인심리분석 연구에서 보이는 심리학이론의 활발한 차용 등이 주목할만한 현상이었다. 피알연구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학제적 접근 등이 결론으로 제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year 1997 was when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started to publish research articles. This study addresses the issue of theories in Korean public relations research. A total of 166 research papers are analyzed to see characteristics and changes during 2003-2012. Through this me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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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수범은(2006) 저자동시인용분석(author co-citation analysis)를 실시해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피알연구자 20명을 밝혀냈다. 또한 한국학자들이 한국연구자들의 논문을 인용하지 않는다는 다소 기형적인 현실을 보고했다.
  • 그 전에 발표된 논문들은 수적으로 얼마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다른 분야의 학술지에 간간이 모습을 드러내는 정도에 불과했다. 이 연구는 이제 17여년이 된 한국 피알 연구의 이론적 정체성을 추적한다. 특정 학술분야의 정체성은 어떤 이론들이 쓰이고 개발되며 발전하고 있는가를 규명하는데서 드러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한국의 피알연구에 비해 이론과 모델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은 미국의 연구가 시장과 멀어져서가 아니다 (김대욱 외, 2013). 이 연구는 한국 피알연구이론의 정체성과 방향을 논의,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피알이론의 메타분석을 통해 연구사 정리작업을 시도한 이 논문의 목적은 피알연구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학문분야로서 정체성 방향을 논의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론의 빈곤과 편중현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은 아쉬움이었지만, 이론적 접근이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 변화의 조짐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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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홍보학회는 언제 창립됐나? 한국홍보학회는 1997년 2월에 창립됐다. "홍보과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의 연구와 발표 및 교육, 국내외 관련기관 및 업계와의 협력, 교류를 통하여 우리나라 홍보발전에 기여함"이 그 목적이었다(홍보학연구, 1997, p.
한국홍보학회의 창립 목적은? 한국홍보학회는 1997년 2월에 창립됐다. "홍보과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의 연구와 발표 및 교육, 국내외 관련기관 및 업계와의 협력, 교류를 통하여 우리나라 홍보발전에 기여함"이 그 목적이었다(홍보학연구, 1997, p.300).
소주제형 메타 분석은 어느 분야에서 많이 발견되나? 이와 같은 '소주제형' 메타분석은 마케팅 분야에서 더 많이 발견된다. 김동훈과 김현정(2001)은 광고효과연구 결과에 집중한 연구사정리를 발표했고 김종배는(2004) 마케팅분야의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되는 과정을 고찰하기도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 Jo, A study of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A meta-analysis of its first 10 years.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 12, No. 2, pp.5-43, 2008. 

  2. L. P. Morton, L. Y. Lin, Contents and Citation Analyses of Public Relations Review. Public Relations Review, Vol. 21, No. 4, pp.337-349, 1995. 

  3. L. M. Sallot, L. J. Lyon, C. Acosta-Alzuru, & K. O. Jones. From Aardvark to Zebra: A new millennium analysis of theory development in public relations academic journal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 15, No. 1, pp.27-90, 2003. 

  4. S. Y. Kim, M. I. Choi.D. W. Kim,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A Comparison of th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 17, No. 3, pp.120-15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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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 M. Sallot, L. J. Lisa, C. Acosta-Alzuru, & and K. O. Jones, From Aardvark to Zebra: A new millennium analysis of theory development in public relations academic journal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 15, No. 1, pp.27-9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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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Jo, A study of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A meta-analysis of its first 10 years.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 12, No. 2, pp.5-43, 2008. 

  12. J. Jo, Change of Topics, Theories, Methods in PR research: 1997-2006.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89, No. 2, pp.5-36, 2011. 

  13. J. Raupp & V. Ruler, Trends in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Research.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aper/Unpublished Manuscript, 2004. 

  14. R. Singh & R. Singh, Australian Public Relations: Status at the Turn of the 21stCentury, Public Relations Review, Vol. 32, No. 3. pp.302-308, 2000. 

  15. J. Xifra & A. Castillo, Forty years of doctoral public relations research in Spain, Public Relations Review, Vol. 26, No. 4, pp.387-40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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