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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동통신사의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in Reward Programs of Tele-Communication Firm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x Ro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21 - 330  

강용수 (울산과학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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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동통신사의 멤버십카드를 소지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보상이 통신사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성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로서, AMOS의 개별모수 차이검증을 통해 보상프로그램 가치와 통신사 만족간의 관계에서 남녀 성별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 보상프로그램 가치들간의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보상 쾌락성과 통신사 만족 간의 경로계수값이 유의하게 차이를 보여 남녀 성별이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보상프로그램 가치들간의 상대적 영향력에서 있어서 남성은 보상 쾌락성이, 여성은 보상 실용성이 더 크게 영향을 미쳤고, 보상실용성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보상 쾌락성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x ro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s on the reward program of tele-communication firms and customer satisfaction. To test moderating effect, Difference test for distinct parameters in Amos 18.0 program was used. Results show that both k...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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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동통신사의 멤버십카드를 소지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보상이 통신사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성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로서, AMOS의 개별모수 차이검증을 통해 보상 프로그램 가치와 통신사 만족간의 관계에서 남녀 성별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 보상프로그램 가치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선행변수가 되는 보상프로그램 가치는 보상 실용성과 보상 쾌락성으로 설정하였다.
  • 그러므로 고객 보상프로그램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에서 마케팅관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변수인 성별에 따라 보상가치의 상대적 중요성이 어떻게 달라지는 가에 관한 연구는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본 연구는 연구문제로서 보상가치와 고객만족간의 관계에 있어 성별이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성별에 따라 보상가치의 상대적 중요성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에서의 개별모수 차이검증을 이용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연구문제로 보상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성별에 따른 변수간 경로차이를 살펴보았다. 집단별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남성 집단이 χ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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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재문이 제시한 우량고객에 대한 차별적 보상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경향은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볼 때 고객의 충성도프로그램에 대한 가치지각, 고객들이 자신의 누적점수를 상환하는 방법,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상환방법의 용이함 등 고객이 지각하는 로열티프로그램의 가치측면에서 그 효과 성을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였다(Sharp와 Sharp, 1997)[3]. 이재문(1999)도 우량고객에 대한 차별적 보상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보상들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보상 프로그램은 물질적 보상뿐만 아니라 심리적 보상도 포함되어야 함[7]을 주장했다.
고객 보상프로그램의 가치는 어떻게 나누고 있나? 고객 보상프로그램의 가치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 물질적이며 가시적인 혜택과 정신적인 혜택으로 나누고 있다. 이는 판매촉진을 금전적인 혜택의 제공여부에 따라 가격지향적 판촉(e.
대부분의 이동통신사가 멤버십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은? 예를 들어, 대부분의 이동통신사는 멤버십고객에 대해 다음과 같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통화 OOO분 제공, 기본요금 할인, 정보이용료 무료제공, 영화관·놀이공원 할인권제공, 제휴사 할인쿠폰제공, 100% 당첨 쿠폰, 누적 포인트에 따른 사은품 증정, 무상 기기변경, 최신폰 안내, 생활정보 제공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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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M. J. Barone and T. Roy, "Does Exclusivity Always Pay Off? Exclusive Price Promotions and Consumer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Vol.74, No.2, pp.121-132, 2010. 

  2. A. W. Magi, "Share of wallet in retailing: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cards and shopp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Retailing, Vol.79, pp.97-106, 2003. 

  3. B. Sharp and A. Sharp, "Loyalty Programs and Their Impact on Behavioral Loyalty 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4, pp.473-486, 1997. 

  4. F. F. Reichheld and W. E. Sasser, "Zero Defection: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Sepetember-October), pp.105-111, 1990. 

  5. R. N. Bolton, P. K. Kannan, and M. D. Bramlett, "Implication of Loyalty Program Membership and Service Experience for Customer Retention and Value,"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1, pp.95-108, 2000. 

  6. L. O'Brien and C. Jones, "Do Reward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May-June), pp.75-82, 1995. 

  7. 이재문, "기존고객의 로열티 강화를 위한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전략 및 사례", Marketing Communication Review, 제12권, 제2호, pp.3-2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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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 A. Aaker, "Justifying Brand Building," Advertising Age, Vol.62, No.39, pp.22-32, 1991. 

  10. P. Chandon, B. Wansink, and G. Laurent, "A Benefit Congruency Framework of Sales Promotion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Vol.64(October), pp.65-81, 1997. 

  11.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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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예종석, 양성희, "기업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고객의 가치지각 및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4호, pp.23-37, 2001. 

  15. 강용수, "고객 보상프로그램과 불평관리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 연구, 제10권, 제2호, pp.23-48, 2005. 

  16. 박주식, "백화점 고객의 점포만족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마케팅논집, 제15집, 제2권, pp.27-64, 2007. 

  17. 김향미, 김재욱, 김세희,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고객가치 및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09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09-12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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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L. S. Lockshin and D. E. Innis, "The Role of Performance Expectations in Consumer Satisfaction, Attitude, and Store Loyalty for Two Types of Retail Outlets," The Symposium on Patronage Behavior and Retail Strategic Planning, pp.203-214. 19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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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R.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2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28. R. G. Netemeyer, J. S. Boles, and M. R. McKee,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 Mark, Vol.61, No.3, pp.85-9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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