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위험 확률모형에서의 파산확률
Ruin Probability on Insurance Risk Model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4 no.4, 2011년, pp.575 - 586  

박현숙 (한림대학교 금융정보통계학과) ,  최정규 (한림대학교 금융정보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험산업에서 관심을 갖는 파산확률의 근사적 추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크레임의 분포가 정규변동성 성질을 갖는 사례를 통하여 파산가능성의 추이를 살펴보고, 정확한 파산확률 유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계수를 추정하는 실증연구에 초점을 둔다. 추정된 결정계수와 보험위험 확률모형의 안전지수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파산확률의 추이를 진단하는 방법도 함께 진행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y an asymptotic behavior of the finite-time ruin probability of the compound Poisson model in the case that the initial surplus is large. To compare an exact ruin probability with an approximate one, we place the focus on the exact calculation for the ruin probability whe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느 시기에 파산가능성이 커질지를 관련된 지수를 통하여 조정이 가능하거나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은 실질적인 자사의 자금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내외 보험회사의 자료 공개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크레임의 자료를 통한 분석을 진행하지는 못하였으나, 모의실험을 통한 연구 방법과 결과가 실제 자료만 주어진다면 직접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크레임의 꼬리 분포 모양에 따라 파산확률의 추이를 결정하는 계수의 값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 수 있고, 결정계수가 파산확률의 추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직관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파산확률의 근사적 추이를 미리 진단할 수 있도록 정보를 주는 변수들이 무엇인지를 결론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안전지수와 계수 R과의 연관성이 파산확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보험료 지급에 있어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사 위험도의 추세를 설명하는 모형이 필요하고, 이러한 모형으로 부터 금융위기 및 자연재해 등의 영향으로 빚어질 위험(risk) 정도를 미리 예측 가능하도록 하는 점에 관심을 갖는다. 본 연구는 보험위험 확률과정을 레비확률과정으로 고려하여 레비가 갖는 샘플패스의 성질 규명을 기반으로 얻어진 이론결과를 토대로 한다. 보험산업에서 발생되는 빅크레임(big-claims) 사건이 실제 보험 자료에서 관측되어진다는 면에서 레비 확률과정을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타당하다고 본다.
  • 2)로 부터 유도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R의 값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는 결정계수 R이 레비확률과정의 라플라스 변환 EeRXt상에 모든 t에 따라 동일한 R값으로 존재하게 되므로,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음의 레비확률과정의 라플라스 변환에서 살펴본다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연재해나 금융위기에 의해 발생 가능한 빅크레임의 가정하에 보험회사의 초기자본금이 증가할수록 파산확률의 근사적 추이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실증연구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크레임의 분포가 열지수 분포(subexponential distribution)의 성질을 갖는 가정하에 Park (2010)의 유한시간대에서 얻어진 근사적인 파산확률(approximate ruin probability)과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크레임의 분포가 정규변동성(regular variation) 성질을 갖는 경우에서 정확히 계산되는 파산확률(exact ruin probability)의 근사적 추이를 비교한다.
  • 파산확률의 근사적 추이를 초기 자본금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크레임의 꼬리 분포 모양에 따라 파산확률의 추이를 결정하는 계수의 값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 수 있고, 결정계수가 파산확률의 추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직관할 수 있게 된다.

가설 설정

  • 반면에 파산이 일어날 직전 보험회사의 잉여자금(surplus)은 언더슈트가 설명하여 준다. 레비확률과정의 샘플패스에서 업워드 점프(upward jump)의 크기가 갖는 분포의 특성은 레비메져가 정규변동성 분포족에 포함된다는 가정으로 표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험회사에서 위험도의 추세를 설명하는 모형이 필요한 이유는?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보험료 지급에 있어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사 위험도의 추세를 설명하는 모형이 필요하고, 이러한 모형으로 부터 금융위기 및 자연재해 등의 영향으로 빚어질 위험(risk) 정도를 미리 예측 가능하도록 하는 점에 관심을 갖는다. 본 연구는 보험위험 확률과정을 레비확률과정으로 고려하여 레비가 갖는 샘플패스의 성질 규명을 기반으로 얻어진 이론결과를 토대로 한다.
보험회사에서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 보험회사에서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언제 파산이 일어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크게 크레머(Cramér)와 난크레머(non-Cramér) 접근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크레머 접근방법은 Bertoin과 Doney (1994)의 결과가 대표적이다.
자본금이 충분하여도 보험회사의 리스크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주요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자본금이 충분하여도 보험회사의 리스크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주요요인들이 있다. 예를들면, 보험자금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안전지수(safety premium)와 정규변동성 성질을 갖는 크레임의 적률생성 함수와 연계된 결정계수 등. 이들의 관계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규명하여, 연관성에 따라 파산확률이 설명되어진다는 점도 3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ertoin, J. and Doney, R. A. (1994). Cramer's estimate for Levy processes, Statistics and Probability Letters, 21, 363-365. 

  2. Bingham, N. H., Goldie, C. M. and Teugels, J. L. (1987). Regular Vari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Dickson, D. C. M. and Hipp, C. (2001). On the time to ruin for Erlang(2) risk processes, Insurance: Math-matics & Economics, 29, 333-344. 

  4. Doney, R. A. and Kyprianou, A. (2006). Overshoots and undershoots of Levy processes, Annals of Applied Probability, 16, 91-106. 

  5. Embrechts, P., Goldie, C. M. and Veraverbeke, N. (1979). Subexponentaility and infinite divisibility, Z.Wahrsch. Verw. Gebiete, 49, 335-347. 

  6. Embrechts, P., Kluppelberg, C. and Mikosch, T. (1997). Modelling Extremal Events for Insurance and Finance, Springer-Verlag, Berlin. 

  7. Goldie, C. M. (1978). Subexponential distributions and dominated-variation tails, Journal of Applied Probability, 15, 440-442. 

  8. Kluppelberg, C., Kyprianou, A. E. and Maller, R. A. (2004). Ruin probabilities and overshoots for general Levy insurance risk processes, Annals of Applied Probability, 14, 1766-1801. 

  9. Park, H. S. (2010). Computing the ruin probability of Levy insurance risk processes in non-Cramer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17, 483-491. 

  10. Park, H. S. (2011). A note on limiting distribution for jumps of Levy insurance risk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40, 93-98. 

  11. Park, H. S. and Maller, R. A. (2008). Moment and MGF convergence of overshoots and undershoots for Levy insurance risk processes, Advances in Applied Probability, 40, 716-733. 

  12. Tang, Q. and Tsitsiashvili, G. (2003). Randomly weighted sums of subexponential random variables with application to ruin theory, Extremes, 6, 171-188. 

  13. Teugels, J. L. (1975). The class of subexponential distributions, Annals of Probability, 3, 1000-1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