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 조정 단계가 다른 중학생의 이차함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A case study on the quadratic function problem solv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fferent unit coordination stag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1 no.3, 2022년, pp.441 - 456  

이진아 (광교중학교) ,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단위 조정과 학교 수학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일부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단위 조정 단계와 그에 따른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y = ax2 형태인 이차함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비례 지식이 어떻게 사용되고, 단위 조정 수준별 가용한 지식은 무엇인지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연수 맥락에서는 3수준 단위를 주어진 자원으로 사용하여 동화할 수 있는 단위 조정 3단계 학생이지만, 복잡한 분수 곱셈 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단위 조정 단계를 보여준 중학교 1학년 세 학생에 초점을 두었다. 나아가 비례 문제 해결 과정과 비례 관계가 포함된 이차함수 관련 문제에 대한 임상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단위 조정 단계에 따라 비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지식은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이차함수를 이해하고 식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결과적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결론에서는 단위 조정 이론, 비례 지식, 그리고 이차함수 지식과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 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is to report a part of our larger project whose focus is to understand a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units coordination and K-12 school mathematics. In particular, in this paper we report how students who exhibit distinct levels of units coordinations used their k...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45)

  1. Byerley, C. (2019). Calculus students' fraction and measure schem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rate of change functions conceptually.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5, 100694. 

  2. Boyce, S., Grabhorn, J. A., & Byerley, C. (2021). Relating students' units coordinating and calculus readines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3(3), 187-208. https://doi.org/10.1080/10986065.2020.1771651 

  3. Boyce, S., & Wyld, K. (2017). Support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calculus concepts: Insights from middle-grade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n A. Weinberg, C. Rasmussen, J. Rabin, M. Wawro, & S. Brown (Eds.), Proceedings of the 20th Annual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pp.1152-1157). SIGMAA on RUME. 

  4. Canobi, K. H. (2009). Concept-procedure interactionsin children's addition and subtra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2, 131-149. https://doi.org/10.1016/j.jecp.2008.07.008 

  5. Carney, M., Smith, E., Hughes, G., Brendefur, J., Crawford, A., & Totorica, T. (2015). Analysisof students' proportional reasoning strategies. In T. Bartell, K. N. Bieda, R. T. Putnam,K. Bradfield, & H. Dominguez (Eds.), Proceedings of the 37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141-148). Michigan State University. 

  6. Carney, M., Smith, E., Hughes, G., Brendefur, J., & Crawford, A. (2016). Influence of proportional number relationships on item accessibility and students' strategie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8(4), 503-522. https://doi.org/10.1007/s13394-016-0177-z 

  7. Clement, J. (2000). Analysis of clinical interview: Foundations and model viability. In R. Lesh, & A. Kelly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ologies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p. 341-385). Lawrence Erlbaum. 

  8. Corbin, J., & Strauss, A. (2015).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4th ed.). Sage Publications. 

  9. Ellis, A. B. (2011). Algebra in the middle school: Developing functional relationship throughquantitative reasoning. In J. Cai, & E. Knuth(Eds.), Early Aalgebraization (pp. 215-238). Springer. https://doi.org/10.1007/978-3-642-17735-4_13 

  10. Fonger, N. L., Dogan, M. F., & Ellis, A. (2017). Students' clusters of concepts of quadratic functions. In B. Kaur, W. K. Ho, T. L. Toh, & B. H. Choy (Eds.), Proceedings of the 4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2, pp.329-336). PME. 

  11. Hackenberg, A. J., & Lee, M. Y. (2015).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ractional knowledge and equation writ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2), 196-243.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6.2.0196 

  12. Hackenberg, A. J., & Tillema, E. S. (2009). Students' whole number multiplicative concepts: A critical constructive resource for fraction composition schem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8(1), 1-18. https://doi.org/10.1016/j.jmathb.2009.04.004 

  13. Kim, H. K., Na, G. S., Lee, M. R., Lee, A. K., & Kwon, Y. G. (2021). Middle School Mathematics 3. Truebook Sinsago. 

  14. Kim, N. H. (1997). Didactical analysis of variable concept andsearch for direction of its learning-teaching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5. Kim, N. H. (1999). On some teaching problems related to thelearning of variable concept in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 19-37. 

  16. Kim, W. Y., Cho, M. S., Bang, G. S., Lim, S. H., Kim, D. H., Kang, S. J., Bae, S. J., Ji, E. J., & Kim, Y. H. (2020). Middle School Mathematics 3. Visang Education. 

  17.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8. Lamon, S. J. (1993). Ratio and proportion: Connecting content and children's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1), 41-61. 

  19. Lee, D. G., Kim, S. H., Ahn, S. J., & Shin, J. (2016). Analysis on high school students' recognitions and expressions of changes in concentration as a rate of chang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3), 333-354. 

  20. Lee, D. G., Moon, M. J., & Shin, J. (2015). A student's conceiving a pattern of change between two varying quantities in a quadratic functional situation and its representations: The case of Min-Se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4), 299-315. https://doi.org/10.7468/mathedu.2015.54.4.299 

  21. Lee, D. G., & Shin, J. (2017). Students' recognition and representation of the rate of change in the given range of interval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1), 1-22. 

  22. Lee, J. A., & Lee S. J. (2020). Secondary students' reasoning about covarying quantities in quadratic function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4), 705-732. https://doi.org/10.29275/jerm.2020.11.30.4.705 

  23. Lee, J. A., & Lee S. J. (2022). Exploring fraction knowledge of the stage 3 students in proportion problem solv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61(1), 1-28. https://doi.org/10.7468/mathedu.2022.61.1.1 

  24. Lee, J. Y., Choe, B. L., Kim, D.J., Kim, S. M., Won, Y. M., Kang, H. K., Kim, S. C., & Kang, S. G. (2021). Middle School Mathematics 3. Chunjae Education. 

  25. Lee, S. J., & Shin, J. (2020). Students' proportion problem solving with different units coordination stag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2), 245-279. https://doi.org/10.29275/jerm.2020.05.30.2.245. 

  26. Lew, H. C., Sunwoo, H. S., Shin, B. M., Jeong, D. S., Jang, Y. H., Seol, J. S., & Park, S. H. (2020). Middle School Mathematics 3. Chunjae Education. 

  27. Lobato, J. (2008). On learning processes and the national mathematics advisory panel report. Educational Researcher, 37(9), 595-601. 

  28. Lobato, J., Hohensee, C., Rhodehamel, B., & Diamond, J. (2012). Using student reasoning to inform the development of conceptual learning goals: The case of quadratic function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4, 85-119. https://doi.org/10.1080/10986065.2012.656362 

  29. Ma, M. Y., & Lim, D. (2019). Two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stant rate of change' and 'constant rate of change of rate of change'. School Mathematics, 21(3), 607-624. 

  30. Ma, M. Y., & Shin, J. (2016).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covariational reasoning emerging through the process of algebra word problem solving. School Mathematics, 18(1), 43-59. 

  31. Ma, M. Y., Shin, J., Lee, S. J., & Park, J. H. (2016).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function graphs. School Mathematics, 18(3), 457-478. 

  3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Vol. 8]. 

  33. Miller, S. P., & Hudson, P. J. (2007). Using evidence-based practices to build mathematics competence related to conceptual, procedural, and declarative knowledge.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 22(1). 47-57. 

  34. Norton, A., & Hackenberg, A. J. (2010). Continuing research on students' fraction schemes. In L. Steffe, & J. Olive (Eds.),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pp. 341-152). Springer. 

  35. Pang, J. S., Cho, S., & Kim, J. W. (2017). An analysis of variable concept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1), 81-100. https://doi.org/10.7468/mathedu.2017.56.1.81 

  36. Rittle-Johnson, B., & Schneider, M. (2014). Developing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mathematics. In R. C. Kadosh, & A. Dowker (Eds.), Oxford Handbook of Numerical Cognition (pp.1118-1134). Oxford University Press. 

  37. Shin, J., & Lee, S. J. (2019). Conceptual analysis for solving a missing value problem using a proportional relationship.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9(2), 227-250. https://doi.org/10.29275/jerm.2019.5.29.2.227 

  38. Shin, J., Lee, S. J., & Steffe, L. P. (2020). Problem solving activities of two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stinct levels of units coordination.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9, 1-19. https://doi.org/10.1016/j.jmathb.2020.100793 

  39. Simon, M. A. (2006).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in mathematics: A direction for investigating and establishing learning goal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8(4), 359-371. 

  40. Steffe, L. P. (1992). Schemes of action and operation involving composite uni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259-309. https://doi.org/10.1016/1041-6080(92)90005-Y 

  41. Steffe, L. P. (1994). Children's multiplying schemes.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1-41).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42. Steffe, L. P. (2003). Fractional commensurate, composition, and adding scheme. Learning trajectories of Jason and Laura: Grade 5.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3), 237-295. https://doi.org/10.1016/S0732-3123(03)00022-1 

  43. Steinthorsdottir, O. B., & Sriraman, B. (2009). Icelandic 5th-grade girls' developmental trajectories in proportional reasoning.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1(1), 6-30. 

  44. Tillema, E. S. (2013). A power meaning of multiplication: Three eighth graders' solutions of cartesian product problem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3), 331-352. https://doi.org/10.1016/j.jmathb.2013.03.006 

  45. Ulrich, C. (2016). Stages in constructing and coordinating units additively and multiplicatively (part 2).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6(1), 34-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