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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광고의 요소와 브랜드선호도와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Element of Television Advertisement and Brand Prefer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5, 2011년, pp.185 - 193  

김지영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방송제작) ,  강효순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방송제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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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적절하게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광고를 비롯한 각종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홍보 수단을 동원한다. 방송 매체별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여전히 텔레비전이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DMB 등의 다른 주요 매체들에 비해 접촉률과 관심도면에서 월등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이 소비자들은 여러 매체들 중에 텔레비전을 통하여 많은 광고를 접하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텔레비전 광고 활동들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텔레비전 광고 표현 요소 중 영상 표현 타입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관하여 조사하고, 국내 텔레비전 광고 속 제품의 어떤 점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to establish a proper brand image of it, and to appeal to consumers effectively, mobilize advertisement and other publicity means through various communication media. In terms of access rates and degrees of interest of viewers among broadcast media, television is higher than other impor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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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1] 텔레비전 광고 속 제품의 어떤 점이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영향을 미칠것인가?
  • [연구문제1] 텔레비전 광고 속 제품의 어떤 점이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영향을 미칠것인가?
  • 따라서 많은 부분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 판단에 따른 결과들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 관찰이나 참여관찰을 통한 간접적 측정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하나, 본 연구자는 연구의 객관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표본 추출을 통해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가 의도한 것은 충분히 중요성이 인식된 텔레비전 광고 영상 표현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관해 분석하였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 가운데 텔레비전 광고 표현 요소 중 영상 표현 타입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관해 조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텔레비전 광고 영상 표현 타입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론의 체계를 바탕으로 실증적 설문을 통해 가장 객관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이상의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 인식에 있어서 어떠한 영상이 브랜드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아울러 텔레비전 광고와 관련된 기업이나 제작 담당자들은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시키는 과정에서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광고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되길 기대하며 이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 여기에 2001년에 신중현은 58가지로 분류하였고, 이러한 표현 방법 중 최근에 많이 활용되어 볼 수 있는 자막형, 해설형, Animation형, Character형, Computer Graphic형, Testimonial형에 대해서만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9].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 가운데 텔레비전 광고 표현 요소 중 영상 표현 타입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관해 조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텔레비전 광고 영상 표현 타입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론의 체계를 바탕으로 실증적 설문을 통해 가장 객관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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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텔레비전은 무엇을 시초로 광고의 시대가 개시되었는가? 우리나라 텔레비전은 1956년 5월에 민간 상업방송 KORCAD(HLKZ) 텔레비전을 시초로 광고의 시대가 개시되었다[1].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서 소비자나 고객 또는 일반 대중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며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2].
텔레비전 광고가 광고 전달 매체의 대표 자격의 역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광고 중 텔레비전 광고는 광고 전달 매체의 대표자격의 역할을 하고 있다. 텔레비전은 각 계층의 소비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매체로 ‘광고매체의 꽃’으로 각광받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 제품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텔레비전 광고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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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신인섭, 서범석, 한국광고사, 나남, 1998. 

  2. 김흥규, 김유경, 최원주,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브랜드 개성과 광고표현 요소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45-170, 2001. 

  3. 한국광고학회, 한국의 광고, 나남, 1995. 

  4. 송용섭, 리대룡,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85. 

  5. R. S. Alexander, Marketing Definition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65. 

  6. Herbert F. Holtje, Schaum's Outline of Theory and Problems of Advertising, 1978. 

  7. 김선희, "화장품 광고에 표현된 현대 여성의 이상적 자아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77-285, 1997. 

  8. 한일수, 이미지 마케팅, EN문고, 1993. 

  9. 신중현, CF제작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10. Davis. S. M., Dunn. M., 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청림출판, 2003. 

  11. 김미지자, 감성공학, 디자인오피스, 1998. 

  12. H. E. Krugman, "The Measurement of Advertising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0, p.30, 1966. 

  13. 경노훈, 시각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 예경,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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