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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Married Immigrant Women's Self-Esteem and Resilienc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ology Happines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5, 2011년, pp.393 - 402  

박민서 (목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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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지역 복지관과 다문화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총 148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고, 이중 13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 즉, 세부적으로 생활만족도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해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resilience in married immigrant women, to explore the moderate effect of psychology happiness on those relationship and to suggest practical implications for social work services for those married immigrant wome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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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목적은 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확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설문하였다.
  • 본 연구목적은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의 유의성을 파악한 후,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확인 하는 것이다.
  • 요약하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 즉, 우울증은 조절효과가 나타났지 않았지만, 생활만족도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전략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목적은 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확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설문하였다. 대상자는 지역복지관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도움을 얻어 148명의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기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과 관련된 연구가 단순히 단선적 관계를 살펴보았다면,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인지하는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생활만족도와 우울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실증적 실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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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그러나 이들은 한국인 배우자로서 국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준비과정 없이 입국하였기 때문에, 이주 초기부터 직면하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기대상실, 자녀출산과 양육의 문제, 부부간의 갈등 및 사회의 편견에서 오는 차별 등 사회문화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8][28][24].
국제결혼의 사전적 의미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국제결혼이란 사전적 의미는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1]. 따라서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한국국적의 남성과 결혼하는 외국국적의 여성을 의미한다.
국제결혼이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제결혼은 저출산 · 고령화 사회 현상과 출생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결혼적령기 여성의 부족과 농촌문제 등의 사회적 여건으로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인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하게 된 배경은 한국인 남성들의 국내 결혼이 어려운 여건과 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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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1. 구차순, 결혼이주 여성의 적응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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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남성들의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은 보다 나은 삶과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려는 외국인 여성들의 욕구와, 독신에서 벗어나기 위한 한국인 남성들과의 욕구가 부합된 결과로 볼 수 있다[34][1][4].

  2. 국제입법조사처, 다문화정책의 추진실태와 개선 방향, NARS 정책보고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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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현재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살고 있는 여성들이 약 14만 9천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2009년 현재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살고 있는 여성들이 약 14만 9천여명이 되지만, 국적을 취득한 여성은 약 26%에 불과하고, 나머지 국제결혼이주여성은 방문동거비자로 체류자격을 취득해야 하는 신분이다 이러한 요인 때문에 복지대상에서 제외되기 쉽고, 어떤 이유라도 국적취득 이전에 결혼사유가 해소되면 불법체류자의 신세로 전락하는 등, 법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다[2].

    이러한 심리적 행복감의 중요성 때문에, 정부에서는 2006년에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였고,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2], 사회복지계에서도 문화상대주의적관점과 강점관점에 기반하여 2009년 현재, 전국 각 시ㆍ도 지역 37개 기관을 통해 다문화가족의 국제결혼이주여성에게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15].

  3. 권복순, "한국어 능력, 자아존중감이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지역 베트남, 필리핀, 중국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61권, 제2호, pp.5-3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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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로 수렴되어지고 있다[3][25].

    생활만족도는 자신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이고[11],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고립감·허무감등에 사로잡히는 정서를 의미한다[3][47].

    권복순(2009)의 연구에 따르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중간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

    이외에도 자아존중감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33].

  4. 김경신, "결혼이민자가족의 수용과 정착을 위한 학문적, 실천적 측면에서의 접근",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pp.82-11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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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남성들의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은 보다 나은 삶과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려는 외국인 여성들의 욕구와, 독신에서 벗어나기 위한 한국인 남성들과의 욕구가 부합된 결과로 볼 수 있다[34][1][4].

  5. 김연수, "서울지역 여성결혼이민자의 결혼행복감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21권, pp.217-25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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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가족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김연수(2007)의 연구에서는 결혼 행복감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5], 박정숙·박옥임·김진희(2007)의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이 가족갈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2].

  6. 김오남, "농촌지역 결혼이민여성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제12권, 제3호, pp.47-7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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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오남(2007)의 연구에서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인지하는 자아존중감이 우울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6].

  7. 김오남, 편모가족의 가족스트레스와 심리적 복지,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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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심리적 행복감 척도는 생활만족도와 우울의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7].

  8. 김이선, 김민정, 한건수,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 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서울: 도서출판 한학문화,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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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은 한국인 배우자로서 국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준비과정 없이 입국하였기 때문에, 이주 초기부터 직면하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기대상실, 자녀출산과 양육의 문제, 부부간의 갈등 및 사회의 편견에서 오는 차별 등 사회문화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8][28][24].

  9. 김혜자,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배우자 지지, 건강 교육 요구와 삶의 질",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5-1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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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삶의 질 정도를 살펴보는 것은 이들이 가족 구성원으로 적응하는데 매우 주요하다고 본다[9].

    이후 점차적으로 학계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논의([19][21][9][19][21][11])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10. 박미정, 엄명용,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적 관계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2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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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자신의 고국에서 누리던 가족 및 친구들로부터 사회지지체계가 이미 단절 또는 상실된 데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술도 아직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10], 적극적인 도움을 받기가 어려운게 현실이다.

  11. 박정숙, 박옥임, 김진희,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가족갈등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제6호, pp.59-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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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만족도는 자신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이고[11],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고립감·허무감등에 사로잡히는 정서를 의미한다[3][47].

    국제결혼이란 사전적 의미는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1].

    이후 점차적으로 학계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논의([19][21][9][19][21][11])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12. 박정숙, 박옥임, 김진희,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가족갈등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제6호. pp.59-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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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가족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김연수(2007)의 연구에서는 결혼 행복감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5], 박정숙·박옥임·김진희(2007)의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이 가족갈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2].

  13. 박현진,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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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을 평가하기 위해 Klohnen(1996)이 개발하고, 박현진(1996)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13].

  14. 보건복지부,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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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상위 빈곤층이라고 할 수 있는 최저생계비 120%이하의 규모를 보면 전체가구의 58.3%가 최저생계비 120%이하의 소득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4].

    이로 인해, 가족들로부터 다양한 학대1를 경험하고 있다[14].

  1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6/2007 테마기획 다문화 가족지원사업 통합전문위원회,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적응 및 사회복지서비스 지원방안 연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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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심리적 행복감의 중요성 때문에, 정부에서는 2006년에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였고,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2], 사회복지계에서도 문화상대주의적관점과 강점관점에 기반하여 2009년 현재, 전국 각 시ㆍ도 지역 37개 기관을 통해 다문화가족의 국제결혼이주여성에게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15].

  16. 성민선, "국제결혼 한인여성들을 위한 생활모형 (Life-Model) 사회사업 원조", 여성연구, 제5권, 제3호, pp.84-11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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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방안으로 성민선(1987)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16], 특히 이무영·강기정(2007)의 연구에서는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6].

  17. 송사리, 가정폭력피해 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8. 신경희, 국제결혼가족의 부부갈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남성과 필리핀 여성의 부부관계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19. 양순미, "농촌 결혼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사회참여활동 태도가 미치는 효과", 농촌사회, 제20권, 제1호, pp.233-26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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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점차적으로 학계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논의([19][21][9][19][21][11])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20. 양순미, "농촌국제결혼 이주여성 부부의 적응과 결혼만족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224-22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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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순미(2006)의 연구에서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부부간 적응에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0].

  21. 양순미, 최규홍, 강경하, "결혼이주여성의 농촌 사회참여활동 실태 및 이에 따른 생활만족도 변화: 농업, 지역사회, 취업활동 중심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제16권, 제4호, pp.713-74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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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점차적으로 학계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논의([19][21][9][19][21][11])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22. 여성가족부, 결혼이민자 가족실태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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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2003년부터 베트남 출신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급격히 늘고 있다[22].

  23. 육영숙, "감정을 표현하는 요가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정서지능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21권, 제4호, pp.123-13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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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 여성의 적응유연성을 측정한 육영숙(2010)의 연구에서는 Cronbach Alpha는 .882로 나타났고, 본 연구에서의 Cronbach Alpha는 .886로 조사되었다[23].

  24. 윤형숙, 국제결혼배우자의 갈등과 적응,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 서울: 한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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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은 한국인 배우자로서 국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준비과정 없이 입국하였기 때문에, 이주 초기부터 직면하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기대상실, 자녀출산과 양육의 문제, 부부간의 갈등 및 사회의 편견에서 오는 차별 등 사회문화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8][28][24].

    그러나 기존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연구는 국제결혼의 매매혼적인 측면과 한국 남성들이 외국인 배우자에 가하는 폭력과 인권유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남편의 폭력이나 학대 때문에 상담소를 찾는 여성들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34][37][38][40][24].

  25. 이묘숙, "노인의 우울 수준의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및 생활만족도 조절효과 연구", 노인복지연구, 제49권, pp.241-26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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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로 수렴되어지고 있다[3][25].

    이묘숙(2010)의 연구에서도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5].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26. 이무영, 강기정,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 및 결혼만족도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제12권, 제2호, pp.29-4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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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방안으로 성민선(1987)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16], 특히 이무영·강기정(2007)의 연구에서는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6].

    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한 이무영·강기정(2007)의 연구에서는 Cronbach Alpha는 .78로 나타났고, 본 연구에서의 Cronbach Alpha는 .741로 조사되었다[26].

  27. 이상균, 사회복지실천이 효과성 검증과 통계분석, 서울: EM커뮤니티,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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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때,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단계에서, R2의 변화량이 유의하다면, 상호작용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27].

  28. 이선주, "문화적 다양성과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이주문제, 국제결혼 이주여성,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 국화여성정책포럼 제9차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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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은 한국인 배우자로서 국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준비과정 없이 입국하였기 때문에, 이주 초기부터 직면하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기대상실, 자녀출산과 양육의 문제, 부부간의 갈등 및 사회의 편견에서 오는 차별 등 사회문화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8][28][24].

  29. 이은희, "생활스트레스에 대한 결혼이민자 여성의 적응 연구: 탄력모델을 적용하여", 한국가족복지학, 제14권, 제1호, pp.73-9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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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선행연구[29]에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부부간의 관계를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한국인 배우자에 대한 별도의 교육 즉, ‘문화적 상대주의적 관점’과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모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자세’ 함양을 위한 사전교육도 필요하다.

  30. 임혁, "여성결혼이민자의 정신건강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34권, pp.189-2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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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에서 유입된 이주여성으로 대표된다[30]

  31. 장명희, "청각장애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보호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대회, p.41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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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사회적 지지가 궁극적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하나로 자아존중감을 이해할 수 있다[31][36][46][49].

    Masten(2001)은 적응유연성은 역경이나 어려움의 상황에서 그 기능수행을 적절하게 다시 회복하는 성향을 일컫는 개념으로 대처과정의 변화무쌍한 역동적 본질을 내포한다고 설명하였다[31][47].

    이와 같이 기존 연구([31][36][46][49])에서는 적응유연성에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32.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제1호, pp.107-130,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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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를 전병재(1974)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으며[41][32], 부정적인 문항 5개와 긍정적인 문항 5로 총합 10개의 문항 구성되었다.

  33. 정진경, 양계민, "문화적응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제23권, 제1호, pp.101-13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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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도 자아존중감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33].

  34. 정천석,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형에 관한 질적비교연구. 백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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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남성들의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은 보다 나은 삶과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려는 외국인 여성들의 욕구와, 독신에서 벗어나기 위한 한국인 남성들과의 욕구가 부합된 결과로 볼 수 있다[34][1][4].

    그러나 기존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연구는 국제결혼의 매매혼적인 측면과 한국 남성들이 외국인 배우자에 가하는 폭력과 인권유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남편의 폭력이나 학대 때문에 상담소를 찾는 여성들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34][37][38][40][24].

  35. 정천석, 국제 결혼 이주여성, 한국사회에 적응하는가. 한국다문화가족연구소편.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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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적응유연성 위험한 상황 즉, 역경에 대한 극복이라는 개념적 특징 때문에, 현재는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 인구집단 즉, 여성, 국제결혼 이주여성 등으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35][37]

  36. 좌현숙, "빈곤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영역간 종단적 상호관계: 심리, 사회, 학교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1권, 제2호, pp.247-2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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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사회적 지지가 궁극적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하나로 자아존중감을 이해할 수 있다[31][36][46][49].

    이러한 적응유연성에 대한 초기 연구대상은 청소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36].

    이와 같이 기존 연구([31][36][46][49])에서는 적응유연성에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37. 최금해, 조선족, "여성들의 환국결혼생활 적응유형에 관한 질적연구, 여성연구, 제1권, 제72호, pp.143-18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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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기존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연구는 국제결혼의 매매혼적인 측면과 한국 남성들이 외국인 배우자에 가하는 폭력과 인권유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남편의 폭력이나 학대 때문에 상담소를 찾는 여성들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34][37][38][40][24].

    하지만 적응유연성 위험한 상황 즉, 역경에 대한 극복이라는 개념적 특징 때문에, 현재는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 인구집단 즉, 여성, 국제결혼 이주여성 등으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35][37]

  38. 한건수, "농촌지역 결혼이민자 여성의 가족생활과 갈등 및 적응", 한국문화인류학, 제39권, 제1호, pp.195-22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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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기존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연구는 국제결혼의 매매혼적인 측면과 한국 남성들이 외국인 배우자에 가하는 폭력과 인권유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남편의 폭력이나 학대 때문에 상담소를 찾는 여성들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34][37][38][40][24].

  39.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저출산고령사회연구센터, 다문화가족의 증가가 인구의 양절, 질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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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남편 및 시댁과의 가족관계 및 자녀 교육에 있어서 소극적 혹은 열등한 위치에 놓여 있다[39].

  40. 한국염, "현장에서 본 이주여성 정책과 입법". 국제결혼 이주여성.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 국회여성정책포럼 제9차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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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기존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연구는 국제결혼의 매매혼적인 측면과 한국 남성들이 외국인 배우자에 가하는 폭력과 인권유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남편의 폭력이나 학대 때문에 상담소를 찾는 여성들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34][37][38][40][24].

  41.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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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개념이다[41].

    이때 자신의 자아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우세할 때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41].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를 전병재(1974)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으며[41][32], 부정적인 문항 5개와 긍정적인 문항 5로 총합 10개의 문항 구성되었다.

  42. B. E. Ashforth and R. H. Humprey, "Emotion in the workplace: a reappraisal," Human Relationships, Vol.48, pp.97-125,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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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심리적 행복감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정서적 측면인,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9][42].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43.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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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적응유연성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적응의 상호작용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이 제안한 검증방식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43].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이 제안한 조절효과 검증방식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43].

  44. J. D. Brown and T. A. Mankowski., "Self-Esteem, Mood, and Self-evaluation : Changes in Mood and the way you see you,"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4, pp.421-43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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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산물변인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개념이 정서적 개념이다[44][47][48].

    아울러 자아 존중감의 개인차는 부정적 사건을 경험할 때 잘 나타나는데, 부정적 사건을 경험할 경우,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부정적인 영향을 하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제한된 영향을 받는다[44]

  45. Campbell.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recent patterns and trends, New York: McGraw-Hill,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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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이 인지적으로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다고 평가하고, 일상생활에서 부정적인 정서보다 긍정적인 정서 감정을 경험하고 있을 때 심리적 행복감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45].

  46. S. Harte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Denver, CO: University fo Denver,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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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사회적 지지가 궁극적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하나로 자아존중감을 이해할 수 있다[31][36][46][49].

    이와 같이 기존 연구([31][36][46][49])에서는 적응유연성에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47. A. S. Masten,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 Psychologist, Vol.56, No.3, pp.227-23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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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대한 관심이 등장하게 된 것은 이러한 적응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후유증을 나타내지 않고 현저한 적응성을 보여주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관찰되면서 부터이다[47][48].

    이러한 산물변인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개념이 정서적 개념이다[44][47][48].

    생활만족도는 자신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이고[11],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고립감·허무감등에 사로잡히는 정서를 의미한다[3][47].

    Masten(2001)은 적응유연성은 역경이나 어려움의 상황에서 그 기능수행을 적절하게 다시 회복하는 성향을 일컫는 개념으로 대처과정의 변화무쌍한 역동적 본질을 내포한다고 설명하였다[31][47].

    이에 반해 무능감, 고립감과 같이 외부 환경에 대한 자극으로 촉진되는 우울증은 자아개념 변수인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음을 이해할 수 있다[47].

  48. A. S. Masten, K. M. Best, and N. Garmezy,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2, pp.425-44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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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대한 관심이 등장하게 된 것은 이러한 적응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후유증을 나타내지 않고 현저한 적응성을 보여주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관찰되면서 부터이다[47][48].

    이러한 산물변인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개념이 정서적 개념이다[44][47][48].

    Masten, Best and Garmezy(1990)에 따라면 적응유연성을 위협적인 환경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적응 과정에 있거나, 적응할 능력을 가졌거나, 결과적으로 적응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48].

  49. R. Parker, H. Ward, S. Jackson, J. Aldgate, and P. Wedge, "Looking after Children: Assessing Outcomes in Child Care," Children & Society, Vol.12, No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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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사회적 지지가 궁극적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적응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하나로 자아존중감을 이해할 수 있다[31][36][46][49].

    이와 같이 기존 연구([31][36][46][49])에서는 적응유연성에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즉 심리적 행복감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정서적 측면인,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 간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9][42].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50. B. Parkinson, Ideas and realities of emotion. New York: Routledge,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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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1][36][46][49][50][42][25].

  51. J. M. Patterson, "Intergrating family resilience and family stress theor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64, pp.349-36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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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적응유연성을 보여주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더 강해지고, 풍부한 자원을 획득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51].

    적응유연성이란 탄성, 회복력, 복원력 등을 의미하고, 역경이나 어려움으로부터 다시 일어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더 강해지고 내적 및 외적 자원을 더 풍부하게 하는 능력을 뜻하는 개념이다[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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