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색채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의 심리변화
Psychological Changes of Undergraduate using Color Programs and Entertainment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155 - 166  

김미경 (성신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초록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색채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는 사전 검사치보다 사후 검사치 모두 95% 통계수준에서 유의적으로 낮아졌으나 통제집단을 그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색채프로그램을 참여한 대학생들의 색채표현에서 빨강색과 파랑색의 지각이 폭넓게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흰색의 이성과 검정의 억압에서 현재 해야 할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변화과정이라고 해석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대학생들의 심리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색채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것은 의미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be conducted to verify that color programs and entertainment programs affect undergraduates' psychology(Obsessive-compulsive, anxiety and hostil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s psychology(Obsessive-compulsive, anxiety an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예능프로그램과 색채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연결되어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에 표현하는 색채가 학생들의 강박증, 적대감,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색채프로그램을 다양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즉, 특정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감정의 잔상을 색채를 통하여 표현하도록 지시하여 불편함을 주는 학생들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시 말해, 학생들에게 자극적으로 표현되는 색채를 중심으로 재탐색되는 자신의 심리적인 상태를 알아차리도록 하여 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통계처리는 SPSS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예능프로그램과 색채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연결되어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에 표현하는 색채가 학생들의 강박증, 적대감,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색채프로그램을 다양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중파에서 방영되었던 특정 예능프로그램(문화방송의 ‘우리 결혼 했어요’, 한국방송공사의 ‘1박 2일’)을 녹화하여 특정 시간에 집단으로 시청시킨 후, 색채프로그램(4회기)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구분한 후 실험집단에 실시한 색채프로그램이 심리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통제집단은 진단검사를 마친 후 실험처치가 제공 되지 않았지만 실험집단의 사후 검사지와 진단그림을 그릴 때 다시 합류하였다.
  • 다시 말해, 긍정적 정서로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과 자신의 생각이 적용되어 자신의 미래를 꿈꾸는 상황적인 판단력이 결핍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 전 조사결과를 통해 예능프로그램과 함께 색채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심리상태에 변화를 주는 것이 적용 가능한가에 살펴보고,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편화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 청소년기를 벗어나며 성인기의 준비단계인 학생들에게 물질적 · 정신적 보상을 받고 싶은 창작자가 되고자 하는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사배색의 사용은 어떤 상태를 말하나요? 유사배색의 사용은 현실을 자신에 투영하고 논리와 비논리의 기묘한 혼합을 대조하며 현실을 인지하는 상태이다. 이에 따라 두서없는 배색의 사용은 틀에 박힌 인위적인 것에 길들여지는 성과중심의 경쟁이 학생들로 하여금 적대감을 발생하게 한다.
색채의 다양한 의미와 내용을 포함하는 구체적 시각화란 무엇인가요? 예능프로그램의 주된 시청자인 학생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응용하는 것은 특정 영상물을 시청한 후 표현하는 색채가 신체와 정신에 소통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색채의 다양한 의미와 내용을 포함하는 구체적 시각화는 지각된 형태를 경험하는 감각의 반복된 상상인 것이다. 따라서 색채는 인지작용의 탐색을 위해 스크린 색인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등의 색채 변화를 통해 학생의 흥미도와 성격을 관찰하여 자기의 내면에 투사되는 3원색으로 영향을 줌으로써 심리적 증상을 억제시키는 것이다[10].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색채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심리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색채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심리상태(강박증, 불안 및 적대감)는 사전 검사치보다 사후 검사치 모두 95% 통계수준에서 유의적으로 낮아졌으나 통제집단을 그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색채프로그램을 참여한 대학생들의 색채표현에서 빨강색과 파랑색의 지각이 폭넓게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흰색의 이성과 검정의 억압에서 현재 해야 할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변화과정이라고 해석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대학생들의 심리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색채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것은 의미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광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식된 현실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24, 1995. 

  2. 권명광, 신항식,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문학과경계사, 2003. 

  3. 권영, "텔레비전 리포터에 관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9-47, 2000. 

  4. 임선희, "우울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의 효과 연구 - 코헛의 자기심리학을 관점으로", 명지대학교 예술치료학과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7-19, 2007. 

  5. 김윤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5-17, 2003. 

  6. 정용국, "학생들의 정서적 각성이 팝업(pop-up) 프로모션에 대한 태도 및 기억에 미치는 영향", 방송문화연구, 제19권, 제2호, pp.123-150, 2007. 

  7. 유진숙, "색명과 기억색에 관한 조사연구 : 대학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5-51, 1986. 

  8. 김미경, 사례를통한 색채치료, 학림사, 2010. 

  9. 김경순,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26-46, 2006. 

  10. 전환성, "영상 메시지의 색상변화에 따른 뇌 반응 특성 연구", 청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제31권, 제1호, pp.163-193, 2009. 

  11. 손병돈, "영상의 정신분석학적 해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35-49, 2008. 

  12.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 중앙적성연구소, 1984. 

  13. 정혜진, "영화 '올드 보이'의 색채상징 의미 분석",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 제1권, 제1호, pp.5-14, 2005. 

  14. 원호택, 이민규, 조용래, "대학생 강박집단의 위협자극에 대한 선택적 정보처리", 한국 심리학회지임상, 제7권, 제1호, pp.110-127, 1988. 

  15. 김진한, 색채의 원리, 시공사, 2002. 

  16. 이윤경, "표현주의 미술의 색채심리와 심리 치료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9-69, 2010. 

  17. 김미라,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이 데이트와 이성 관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2호, pp.355-368, 2007. 

  18. 최중은, "TV 오락 프로그램의 엿보기 카메라 활용방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8-52, 2002. 

  19. 박은숙, "Color Therapy의 임상적 적용과 효과", 가정의학회지, 제24권, 제3호, pp.225-231, 2003. 

  20. 임인섭, "초기 청소년의 정서능력과 뇌 정보처리특성이 외형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감성과학, 제9권, 제4호, pp.307-319, 2006. 

  21. 김정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9-32, 2005. 

  22.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 출판부, 2002. 

  23. 박영원, "시각적 유머의 생산과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65-87, 2001. 

  24.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2005. 

  25. 윤호균, "심리상담의 치료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13, 2005. 

  26. 김은경, "온마음 집단상담의 치료기제에 관한 연구: 공상의 자각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44-61, 2006. 

  27. http://www.imbc.com 

  28. http://www.kbs.co.k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