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색채심리치료를 위한 VR색채영상의 영향
The Influence of VR Color Image for Color Psychotherap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376 - 384  

홍기윤 (순천향대학교 의료과학대학 의료IT공학과) ,  이언석 (순천향대학교 의료과학대학 의료IT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색채치료는 고유의 진동과 주파수를 가진 색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진단 방법이다. 색은 주관적인 심리가 강하여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색이나 안정이 되는 색을 봄으로서 심리 안정에 효과를 줄 수 있다. 또한 감정에 다양한 영향을 주는데, 이러한 감정을 평가하기 위해 뇌파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스트레스 설문지(BEPSI-K)에 응답한 뒤, 빨간색과 파란색 두 가지의 VR색채영상을 시청하였다. 이 때, 뇌파를 통해 측정 가능한 4가지의 감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여 실시간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스트레스 설문지를 사용하여 감정 지수를 수치화하였고, 3D 가상현실 상에서 색채 이미지 영상이 감정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 therapy is a diagnostic method for treating psychological problems using unique vibration and frequency color. The color has strong subjective psychology, it can give psychological stabilization effect as a spring as a favorite color and stability become personally personal. Also, to give var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기본 입력 정보를 입력한 뒤,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프로그래밍 하였다. 그 다음 어플리케이션 안의 프로그램에 의해 설문지 점수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평면인 2D 공간상에서 색채 영상을 보며 심리치료를 해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3D 공간에서 색채 이미지 영상을 통해 감정 변화를 분석하여 심리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VR은 가상 환경이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여 몰입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단순히 색채 영상을 2D의 평면이 아닌 3D로 시청하여 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이 만들어지고 체험되어 졌다.
  • 가상현실의 몰입(Immersion)은 충분한 시각적 상상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용자가 색채 영상 속에 둘러싸여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 이미지 영상을 보다 생동감 있고 몰입할 수 있도록 3D 공간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단색이 아닌 색채 이미지에 관하여 선행 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뇌파 측정 시 감정인식과 스트레스 설문지를 휴대용 단말기를 통하여 실행한 뒤 VR 기기를 통해 색채 영상을 시청하며, 시청 전과 후의 감정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단색을 짧은 시간 안에 응시하는 것만으로는 심리치료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이라도 2D 공간이 아닌 3D 가상현실 공간 속에서 몰입(Immersion)감 있게 색채를 영상으로 시청할 때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에 관하여 실험을 하였다. 또한 단색이 아닌 색채 이미지에 관하여 선행 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VR색채영상 심리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JAVA 언어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그림 3]과 같이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뇌파 측정기로 측정 가능한 4가지 감정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였다. 4가지의 감정으로는 몰입(Engagement), 스트레스(Frustration), 명상(Meditation), 흥분(Excitement)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색채 영상을 몰입(Immersion)할 수 있도록 3D로 제작하였다. 제작한 VR(virtual reality) 영상에 대한 심리 상태의 변화를 관찰 및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때, 기존의 연구에서도 많이 연구된 색채인 빨간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반대로 파란색을 제시하면 흥분을 억제함으로서 스트레스가 낮아진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16]. 이와 같은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빨간색 이미지 영상을 시청하였을 때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파란색 이미지 영상을 시청하였을 때 스트레스가 낮아진다고 가정을 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의 심리 상태에 대해 뇌파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상태 파악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성격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무의식은 여러 가지 특징적인 상태에 대해서 유사한 증상을 보여 정확한 상태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람의 뇌파는 상태별 특징이 서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연관된 상황에 따라 반응하는 뇌의 부위 또한 정해져 있어 뇌파검사를 통한 정확한 상태파악이 가능하다[3]. 최근에는 뇌파를 활용하여 집중력 측정, 색채에 대한 심리 분석 및 감정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D 영상을 사용할 때의 단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도 가상현실 공간 속에서의 연구를 진행한 이유로는 가상현실의 중요한 특징은 몰입(immersion)으로서 VR시스템을 통하여 3D 공간 속에 존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3D 영상은 평면인 2D영상에 비해 깊이감 (depth)과 부피감(volume) 등 시각적 정보가 더욱 풍부해진 형태이지만 영상에서의 정보가 원활히 처리되지 않을 경우 시각적 피로감과 같은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23].
색채심리에서 특정 색을 이용하여 사람의 심리적으로 편안한 안정감, 균형과 조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색채심리 (color therapy)는 특정 색을 이용하여 사람의 심리적으로 편안한 안정감, 균형과 조화에 영향을 미친다. 색채는 하나의 에너지 형태로서 가지고 있는 고유의 파장과 진동수에 따라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5]. 이러한 색채의 구성은 난색계열과 한색계열로 나뉘며, 제2의 심리적인 언어로서 표현되어진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미자, "반야심경 명상과 심리치료," 한국선학, 제27권, pp.271-305, 2010. 

  2. 김진성, 김승훈 "사용자의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01-112, 2011. 

  3. 황은철, 우예림, 조준모, "상대의 생각을 읽는 뇌파 시스템,"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지, 제9권, 제2호, pp.501-504, 2015. 

  4. 김희선, 이창구, 김남균, 김성중, "색 자극에 대한 뇌전위 분석과 신경망 학습을 통한 인간 감정의 정량화에 관한 연구," 제어로봇시스템학회 국내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pp.1628-1630, 1997. 

  5. 안예진, 연제혁, 유길상, 이원형, "색채의 정신생리학적 영향에 대한 자발 뇌파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7권, 제1호, pp.565-569, 2006. 

  6. R. B. Amber, The color therapy: Healing with color, 1983. 

  7. 김미경, "색채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의 심리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155-166, 2011. 

  8. 이슬이, 장윤석, 류수아, "시각 자극에 의한 집중도 관련 뇌파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지, 제7권, 제2호, pp.392-396, 2013. 

  9. 이슬기, 우효정, 유성필, 김동우, 안재형 "의류 영상에서 컬러 영상 척도를 이용한 감정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1-6, 2014. 

  10. 이연란, "이미지 색채 속성을 활용한 감정 정량화 알고리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1-9, 2015. 

  11. 강동기, 김동준, 김흥환, 고한우, "뇌파를 이용한 4가지 감정 분류에 관한 연구," 한국감정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제2001권, 제0호, pp.87-90, 2001. 

  12. 최지현, 김정구, "초음파 검사에 의한 자궁근종과 스트레스의 상관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77-283, 2011. 

  13. S. H. Frank and S. J. Zyzanski, "Stres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 J Fam Pract, Vol.26, No.5, pp.533-539, 1988. 

  14. J. H. Yim, J. M. Bae, S. S. Choi, S. W. Kim, H. S. Hwang, and B. Y. Huh, "The validity of modified Korean-translated BEPSI (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 as instrument of stress measurement in outpatient clinic," J Korean Acad Fam Med, Vol.17, No.1, pp.42-53, 1996. 

  15. I. H. Hwang and D. H. Oh, "Questionnaires for Assessing Stress and Mental Health," Hanyang Med Rev, Vol.34, No.2, pp.91-95, 2014. 

  16. 홍근주, 김수미, 이범천, 이동희, 안성관, "컬러테라피가 스트레스와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7권, 제1호, pp.51-59, 2009. 

  17. 서복희, 이근매, "색채심리의 유효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9권, 제1호, pp.139-160, 2013. 

  18. 김민경, 류의욱, "뇌파분석을 통한 색상의 선호도 분석 가능성," 감성과학, 제14권, 제2호, pp.311-320, 2011. 

  19. R. Kuller,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effects of illumination and color in the interior environment," Jounal of Light and Visual Environment, Vol.10, No.2, pp.33-37, 1986. 

  20. 엘케 뮐러 메에스, 컬러파워, 북스캔, 2003. 

  21. 권혁인, 이현정, 박진완, "2D영상과 3D 입체영상에서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 몰입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57-164, 2011. 

  22. 이장한, "가상현실로 들어간 심리학," 한국심리학회지, 제23권, 제2호, pp.87-104, 2004. 

  23. 임소혜, 정지인, "3D 영상의 입체성이 콘텐츠 특성에 따라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211-222,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