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 작업 시 어떻게 컨셉을 표현할 수 있을까를 이론적 고찰과 사례로 조사하고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사례조사 결과 대중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컨셉과 대중의 영웅을 표현한 컨셉에서는 팝아트의 특징을 단순하게 재현하였고, 정치적 삶에 드러난 상처를 표현한 컨셉은 조사된 사례가 없었다. 디자인의 각 영역에 대한 사례의 가장 큰 특징은 팝아트의 이념보다는 팝아트의 표현양식에 주로 치중한 점을 알 수 있었다. 원색을 사용하여 밝고, 경쾌한 분위기로 표현하거나, 반복적인 표현, 컴바인과 콜라주 기법, 실크스크린, 만화, 과장된 오브제로 표현하는 것 등이 다양하게 재현되었다. 그러나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은 팝아트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팝아트의 이념과 조형적 재해석이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만나 현대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글로벌화 되어 있는 미디어나 이미지의 홍수 시대에 대중의 일상에 대한 탐색, 대중의 여가나 오락 및 환상의 결합을 활용하여 컨셉을 설정하고 팝아트의 표현양식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 작업 시 어떻게 컨셉을 표현할 수 있을까를 이론적 고찰과 사례로 조사하고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사례조사 결과 대중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컨셉과 대중의 영웅을 표현한 컨셉에서는 팝아트의 특징을 단순하게 재현하였고, 정치적 삶에 드러난 상처를 표현한 컨셉은 조사된 사례가 없었다. 디자인의 각 영역에 대한 사례의 가장 큰 특징은 팝아트의 이념보다는 팝아트의 표현양식에 주로 치중한 점을 알 수 있었다. 원색을 사용하여 밝고, 경쾌한 분위기로 표현하거나, 반복적인 표현, 컴바인과 콜라주 기법, 실크스크린, 만화, 과장된 오브제로 표현하는 것 등이 다양하게 재현되었다. 그러나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은 팝아트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팝아트의 이념과 조형적 재해석이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만나 현대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글로벌화 되어 있는 미디어나 이미지의 홍수 시대에 대중의 일상에 대한 탐색, 대중의 여가나 오락 및 환상의 결합을 활용하여 컨셉을 설정하고 팝아트의 표현양식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considered how retro design concepts that are used pop art can be expressed through overview of theories and cases, and suggested applying to retro design. As a result, we found first, concepts reflecting popular image, second, popular hero concepts simply represented pop art's feature...
This study is considered how retro design concepts that are used pop art can be expressed through overview of theories and cases, and suggested applying to retro design. As a result, we found first, concepts reflecting popular image, second, popular hero concepts simply represented pop art's feature. Third, there were no cases that are expressing the wounds made by political life. The most of cases expressed retro design with pop art representation techniques rather than reflecting of pop art's ideology or spirit. Pop art's retro design should be expressed as a modern style not only with reproduction of pop art, but also with designer's creativity and pop art's ideology and reinterpretation of formative meaning. Thus, it needs to set a concept by exploring of modern globalized mass media or daily life of people. Also, it should applying people's entertainment, spare time and fantasy to bright cheerful mood of pop art to express each area of design.
This study is considered how retro design concepts that are used pop art can be expressed through overview of theories and cases, and suggested applying to retro design. As a result, we found first, concepts reflecting popular image, second, popular hero concepts simply represented pop art's feature. Third, there were no cases that are expressing the wounds made by political life. The most of cases expressed retro design with pop art representation techniques rather than reflecting of pop art's ideology or spirit. Pop art's retro design should be expressed as a modern style not only with reproduction of pop art, but also with designer's creativity and pop art's ideology and reinterpretation of formative meaning. Thus, it needs to set a concept by exploring of modern globalized mass media or daily life of people. Also, it should applying people's entertainment, spare time and fantasy to bright cheerful mood of pop art to express each area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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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예술가가 자신의 꿈과 이상을 작품에 표현한다면 디자이너는 사용자나 고객의 꿈과 이상을 디자인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디자인의 각 영역에서 예술의 대중성을 표현한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은 과연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사례를 조사하였다.
셋째,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컨셉을 제시하고 시각디자인,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제품디자인 영역에서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 컨셉이 사례에 어떻게 표현되었으며 지향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러나 레트로디자인은 과거의 양식에서 시각적 표현 요소만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조별로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특징과 이념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에서는 어떻게 컨셉을 표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고찰하고 추후 레트로디자인 제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레트로디자인이 무엇인가를 정의하였고 둘째, 팝아트의 이념과 작가들의 작품에서 표현된 팝아트의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그는 미국인의 정치적 삶에 드러나 있는 상처에 주목하여 작품들에 ‘재난’이라는 공통제목을 붙였다. 그리고 정치적 주제를 고속도로에서의 양민학살 비행기와 슈퍼마켓 사고들과 연관시켰다. 이는 1940년대와 1950년대 초 미국적 삶에서 오는 충격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이 었다[18].
그들은 사진과 유사한 이미지들을 잘라서 붙이는 기법으로 새로운 이미지들을 조합해내는 방식인 콜라주 기법을 좋아했다. 또한 같은 이미지들을 여러 번 반복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16]. 또한 팝 아트에 관한 모든 것은 일시적이고 순간적이다.
25세 때 제작한 [그림 9]의 국기는 연작으로 팝아트의 특성인 아메리카니즘과 통속화 된 오브제로서의 국기를 정화된 상징으로 팝아트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또한 과녁판이나 지도의 작품은 우리가 아무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이미지를 새로운 형태로 창조하면서 그림이 사물의 모방이 아니라 사물 자체라는 미학을 제시하였다. 그의 그림들은 환상과 실제의 구분을 파괴한 후, 재정립하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미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25].
이와 같이 그의 작품의 소재는 통속적인 만화의 원화를 재현한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다. 만화의 내용을 제거하고 단순화하고 압축적으로 표현하였다.
com) 디자인에 팝 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 사례이다. 모델의 의상디자인에 60년대의 팝아트 스타일을 적용하였고 단순한 기하학적 패턴과 화려한 원색, 점의 형태를 반복하여 배치한 배경이미지 등 전체적인 팝아트의 레트로디자인을 웹페이지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팝아트 작가들은 영화와 광고 같은데서 친숙한 이미지들을 사용하였지만 이미지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효과들을 가져와서 미묘한 변화를 만들었다. 사진 복제, 실크스크린이나 콤바인 기법, 콜라주 기법, 만화기법으로 표현하였고 병치하거나 반복하였다. 또한 물체를 거대 하게 확대하여 설치미술로 표현한 점 등을 응용하여 레트로디자인의 컨셉을 시각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팝아트 작가들의 컨셉을 시각화한 표현 기법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사례에서 가장 치중되어 있었다. 색상은 빨강, 파랑, 노랑, 주황, 보라 등의 원색을 사용하여 밝고, 경쾌하고, 가벼운 분위기로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또한 팝아트의 특징인 반복적인 표현의 실크 스크린, 컴바인과 콜라주기법, 만화, 과장된 오브제로 표현하는 기법들이 다양하게 재현되었다.
이를 위해서 첫째, 레트로디자인이 무엇인가를 정의하였고 둘째, 팝아트의 이념과 작가들의 작품에서 표현된 팝아트의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셋째,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컨셉을 제시하고 시각디자인,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제품디자인 영역에서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 컨셉이 사례에 어떻게 표현되었으며 지향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1960년대에는 통조림형태로 조리된 간편한 음식들이 인기가 있었다. 앤디 워홀은 [그림 1]과 같이 당시의 대중들이 매일 먹는 음식인 토마토 스프 깡통이나 코카콜라, 패키지 그리고 대중의 스타인 마릴린 먼로나 공산 당지도자인 모택동을 소재로 표현하였고 작품의 표현은 [그림 2]와 같이 캔버스에 유채와 실크스크린으로 상업적 이미지들을 반복적으로 표현한다든가 패키지상자에 실크스크린으로 채색하여 블록처럼 병치시켰다.
[그림 23] 상단 좌는 스페인의 사라 번( Sara Van Hoe)에 의해 디자인된 쇼파로 콜라주기법과 화려한 이미지들로 꾸며진 팝아트 스타일의 쇼파이다. 우측 이미지는 아도로 알바레즈(Arturo Alvares)의 조명등으로 유리에 팝아트 고유의 색상을 응용하여 단순화 하였다. 하단의 좌측이미지는 카림 라시드의 팝아트 스타일의 쇼파디자인과 마시멜로를 형상화한 팝스타일 의자이다.
[그림 18]은 앤디 워홀의 영향을 받아서 1966-67년경에 캠밸스프회사에서 제작된 드레스이다. 이 작품은 종이에 칼라프린트를 하고 재봉을 해서 만든 것으로 캠벨 스프의 깡통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에서는 어떻게 컨셉을 표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고찰하고 추후 레트로디자인 제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레트로디자인이 무엇인가를 정의하였고 둘째, 팝아트의 이념과 작가들의 작품에서 표현된 팝아트의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셋째,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컨셉을 제시하고 시각디자인,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제품디자인 영역에서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림 26]은 팝아트를 활용한 선물용품으로 왼쪽은 도시홍보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런던의 이미지를 단순화시켜 팝아트 스타일로 표현한 쟁반이다. 우측은 머그 잔과 패키지디자인에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스타일을 활용하여 제품에 적용하였다.
팝아트 작가들이 보여주는 현실의 모습은 인간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통합에서 나오는 것이고 조직화된 사회에 유통되고 있는 오브제의 일상성을 회화의 소재로 끌어들여 회화의 영역을 확대시켰다 [14]. 즉, 실재 그대로의 이미지가 아니라 인공적인 이미지, 가장 대중적인 이미지를 소재로 채택하였다.
[그림 27]은 팝아트를 활용한 탁상시계와 벽시계디자 인과 다양한 의자디자인이다. 팝아트의 원색과 고광택 재질이 활용되었다
이론/모형
이 밖에 [그림 24]는 패션 소품의 사례로 쿠션, 타피 스트리, 카펫이나 러그에 활용된 팝아트의 레트로디자인이다. 좌측의 이미지는 스톡홀름의 이미지를 팝스타 일로 표현한 러그디자인을 마리아 덜그레인(Maria Dahlgren)이 디자인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대중의 영웅을 표현한 레트로디자인 컨셉에서는 대통령, 베트맨, 연예인, 만화캐릭터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을 볼 수 있어 팝아트에서 다원성과 익명성을 반영하여 표현한 컨셉과 동일하다.
둘째, 팝아트에서 표현한 다원성과 익명성을 반영하여 대중의 영웅은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컨셉이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람은 연예인, 정치가, 스포츠인, 기업인, 또는 대중매체가 만들어낸 가상의 주인공인 광고나 영화 또는 만화의 이미지에서 소재를 찾아 풍자와 윗트를 가미하여 컨셉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팝아트 작가들이 정치적 삶에 드러난 상처를 표현한 점을 컨셉으로 나와 타자와의 관계를 살피고 전쟁의 참상이나 타인의 고통 또는 대중의 삶 속에서 소외된 정신세계 등을 표현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례가 없었다. 이 컨셉은 예술과 디자인의 목표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디자인 영역에서 컨셉으로 표현하기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현대사회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인하여 사건과 사고, 전쟁의 참상들이 실시간으로 우리들 눈앞에 펼쳐 진다. 팝아트 작가들이 정치적 삶에 드러난 상처나 현실의 어두운 이면을 풍자적인 컨셉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대부분의 사례에서 팝아트의 정신과 이념을 반영하기 보다는 팝아트의 표현기법 위주로 레트로디자인이 재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팝아트를 활용한 레트로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팝아트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팝아트의 이념과 조형적 재해석이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만나 현대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림 21]은 스카볼리니 회사의 주방 가구 디자인으로 카림 라시드(Karim Rashid )가 팝아트 스타일로 디자인한 것이다. 일반 주방가구와는 달리 보라색, 주황색, 노랑색의 색상을 선택하였고 현대적이고 편리한 기능적 구조를 갖추었다. 또한 이 팝아트 스타일의 주방은 부엌에 들어갈 때 누구나 감동을 받을 수 있게 우아하고 현대적인 스타일로 디자인 되었다.
첫째, 대부분의 팝아트 작가들이 표현하였듯이 우리 시대의 대중적인 오브제와 이미지는 무엇인가를 찾아 표현하는 컨셉이다. 대중은 고도의 산업화 사회를 배경으로 대중매체와 더불어 등장한 사회집단이다.
첫째, 대중적인 이미지를 찾아 표현하는 컨셉에서는 햄버거, 핫도그, 국기, 자유의 여신상, 소 등이 표현되어 다양한 주제들을 발굴하기보다는 단지 팝아트를 재현 하였다. 팝아트 작가들은 1960년대의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에 의해 파생된 일상용품이나 대중적인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차용하였으며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것들에 대한 무상성을 표현하였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팝아트 작가들의 공통적인 소재는 산업화로 인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량소비사회의 범람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것들을 차용, 전용 및 복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롭게 재현한 것이었다. 표현방법으로는 밝고 경쾌한 원색의 사용, 콤바인, 콜라주기법, 실크스크린, 사진복제, 환등기로 재현 및 확대하여 거대하게 표현하는 설치미술 등으로 표현되었다
후속연구
이 때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도출도 중요하지만 과거 디자인의 역사나 예술사를 분석하고 재해석하여 독창적인 컨셉을 도출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각 시대마다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의 사상 속에 깃든 역사의식과 디자인 컨셉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팝아트는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가?
일상적 주제에 대하여 팝 작가들의 선택과 변용은 새로운 시각예술의 체계를 수립하였다. 팝아트는 현대문 명의 생활양상이 반영된 오브제의 차용과, 미디어 이미지의 활용, 사진이미지의 복제와 대량생산으로 다원성과 익명성의 특징을 나타낸다[15]. 대부분의 팝 아티스트들은 이 이미지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효과들을 가져 와서 미묘한 변화를 만들었다.
디자인의 역사에서, 디자인을 통해 인간 본연에 내재되어 있는 감성의 심리적 가치를 부흥하고자 하는 열망이 과거의 양식을 부흥하는 경향으로 나타난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디자인의 역사를 조감해 보면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 본연에 내재되어 있는 감성의 심리적 가치를 부흥하고자 하는 열망은 과거의 양식을 부흥하는 경향으로 자주 나타났다. 빅토리아 시대의 양식에 대한 향수가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아르누보 및 아르데코의 양식으로 나타났으며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유기적인 형태의 곡선적 양식을 거쳐 1960년대에 다시 아르누보 양식이 부활되었다[7].
레트로란 무엇을 뜻하는가?
레트로(retro)라는 뜻은 회상, 회고, 추억이라는 뜻의 영어 ‘Retrospect’의 준말로 옛날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체제, 전통 등을 그리워하여 그것을 본뜨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레트로 디자인은 과거에 유행했던 디자인과 스타일을 차용하여 현대적 의미와 개념의 디자인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말하며 최근의 디자인 트렌드로 확산 적용되면서 각광 받고 있다[3].
참고문헌 (40)
Brenda Dermody, New Retro, Thames & Hudson, p.8, 2009.
Raimes and Bhaskaran, Retro graphics, Chronicle books, p.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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