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의 기억 회상과 시청자의 수용욕망 연구
A Study on the Patterns of Recollection and the Desires of Users in the Drama Se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679 - 693  

안상원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김혜빈 (행정자치부 창조정부기획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에 나타난 기억 회상 양상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시청자의 욕망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1980-1990년대는 회상의 대상이 되었고 향수(鄕愁)와 복고(復古)가 문화상품이 되었다. 그렇다면 그 시대를 살아가는 미성년 주인공의 순수한 사랑과 우정, 그리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그려 내는 <응답하라> 시리즈가 시청자의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 회상과 연애, 그리고 가족애를 반복되는 패턴으로 읽은 이 연구는 해당 패턴이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드라마의 '서사'와 '인물'을 중심으로 이 드라마에 내재된 시청자의 욕구를 분석하였다. 특유의 효과음과 음악은 분절 가능한 미시서사를 구축함으로써 시청자가 손쉽게 특정 장면을 소유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없는' 추억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둘째로 인물의 경우 로맨틱 코미디의 작위적인 인물 설정이 만드는 갈등 없고 안정적인 중산층 세계를 유지하려는 욕망, 그리고 수동적인 여성인물을 통해 신자유주의시대의 과잉 선택이 주는 피로를 줄이고 싶어 하는 시청자의 욕망을 포착하였다. 결국 드라마가 제공하는 회상은 단순한 과거 회귀를 넘어 현재의 욕구와 결핍을 채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patterns of recalling memories in the series and look into the desires of viewers disclosed in the process. Entering the 2010s, people got to recall their memories from the 1980s and 1990s. Nostalgia and retro became cultural products. What made the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가 과거를 현재를 재창조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이에 비추어 볼 때 기억을 회상하는 것은, 과거를 사라진 것으로 보기보다 현재를 살아가는 주체에게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과거와 현재는 분리되지 않고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그 결과 자아는 과거-현재-미래라는 균질적이고 무의미한 시간의 흐름 대신 과거를 현재를 재창조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2015년 후반부터 2016년 상반기의 문화텍스트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2015년 후반부터 2016년 상반기에 이르기까지 쏟아져 나온 일련의 문화텍스트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기억’, 정확히는 ‘회상’이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시그널>, <기억>, 영화 <귀향>과 <동주>가 그 예이다.
기억이란? ‘기억’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과거에 경험한 것을 현재로 불러 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억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태도와 기억의 내용을 살펴보는 과정은 개인적인 영역을 넘어 사회적이고 정치적이며 역사적인 의미를 추적하는 과정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권은선, "신자유주의 문화상품-1990년대를 재현하는 향수/복고 영화와 드라마," 영상예술연구, 제25권, pp.35-55, 2014. 

  2. http://gall.dcinside.com/board/lists/?idreply1988 

  3. 마테 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 이영욱 옮김, 시각과언어, 1993. 

  4. 이진경,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그린비, 2007. 

  5. 스티븐 컨,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박성관 옮김, 휴머니스트, 2004. 

  6.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근대, 이일수 옮김, 강, 2009. 

  7. 한병철, 피로 사회, 김태환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2. 

  8.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윤형숙 옮김, 나남, 2002. 

  9. 이엔 앙, 방송 수용자의 이해, 김용호 옮김, 한나래, 1998. 

  10. 에바 일루즈, 사랑은 왜 불안한가, 김희상 옮김, 돌베개, 2013. 

  11.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Print.aspx?news_idNB11101002 

  12.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하태환 옮김, 민음사, 2001. 

  13. 류재형 " 삽입곡의 서사적 전진 - 배경에서 전경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9권, 제2호, pp.79-115, 2015. 

  14. 박은하,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의 이야기구조와 남녀주인공의 특성: 방송 3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48-59, 2014. 

  15. http://slownews.kr/54160 

  16. 이화정,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유형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62-69, 2013. 

  17. 에바 일루즈, 사랑은 왜 아픈가, 김희상 옮김, 돌베개, 2013. 

  18. 김혜영, 선보영, 김상돈, "여성의 만혼화와 저출산에 관한 연구 : 비혼여성의 일가족 의식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제18호, pp.1-277, 2010. 

  19. 지그문트 바우만, 고독을 잃어버린 시간, 조은평, 강지은 옮김, 동녘,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