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205 - 214
최태규 (충무아트홀 공연기획.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oice & satisfaction factors of a musical as culture contents, and I will recognize it about relation between these two factors. To achieve this, I did a survey with spectators of . Factors analysis and simple/multi regression analysis are utilized as data analy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OSMU는 무엇인가? | 문화콘텐츠가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전개해야 할 전략 중 하나가 OSMU 전략이다. OSMU는 하나의 원천콘텐츠가 게임, 만화, 영화, 캐릭터, 소설, 음반 등의 여러 가지 2차 문화상품으로 만들어지면서 수익다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문화콘텐츠상 품만이 가지는 연쇄적인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뮤지컬이 OSMU성과를 창출하는 원천콘텐츠로서기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 |
뮤지컬 공연이 성공 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을 보장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무엇보다도 뮤지컬이 문화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은 뮤지컬 공연이 성공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을 보장받게 된다는 데 있다. 이는 뮤지컬을 비롯한 공연예술이 투자비용 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고위험산업이지만 하나의 공연작품이 타문화산업에 다단계에 걸쳐 활용되는 OSMU의 창구효과를 지닌 산업 이어서 문화산업적 파급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6]. 실제로 2010년 공연시장의 흐름 추이를 보면 지난 3년 동안 뮤지컬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지만 뮤지컬은 여전히 가장 높은 성장세와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7]. |
이종규, "통계로 보는 공연시장 현황과 전망". 2009년 문화예술 기획경영 아카데미 공연콘텐츠기획, 2009.
동아일보, "조승우 몸값 14억 4000만원, 사상 최고뮤지컬 출연료", 2010. 10. 28.
더 뮤지컬, "가늠하기 어려운 2010뮤지컬 시장", 2010.12.
김소영,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pp.131-144, 2006.
김선진, "창작뮤지컬의 발전방안 연구 - '무비컬'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전병준, 윤민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 산업의 흥행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 pp.111-139, 2010.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예술경영지원센터, 트렌드전망 2011, 2010.
손재영, 신동주, "어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325-339, 2008.
이상일, 유현순, "스포츠 프로그램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6권, pp.39-50, 2004.
김정염, "관객 이미지가 영화제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종원,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4.
배수연, "공연예술수용자의 작품 선택과정과 영향요인", 한국자치행정학보, 제19권, 제2호, pp.101-120, 2008.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E. W. Anderson and M. W. Sulliva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12, No.2, pp.125-143, 1993.
이홍철, 노용호, "2003 대구 투어엑스포 참가업체의 만족도가 재참가 의도, 추천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1호, pp.137-151, 2004.
박가나, 김진강, "광주권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3호, pp.241-255,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