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창작뮤지컬 관람동기의 중요도 연구
A Study on IPA of Spectator Motivation in the Korean Creative Music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595 - 1603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이광호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김혜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창작 뮤지컬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 창작 뮤지컬의 관람동기에 관한 중요도 연구이다. 중요도 분석(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는 다 속성 모델의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 이 분석은 고객들이 중시하는 요소와 이들 요소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매트릭스 상의 좌표로 표시하여 식별하는 방법으로 고객만족은 특성 속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과 그러한 속성에 대한 실행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 분석법을 통해 본 연구는 한국 창작뮤지컬 관람동기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s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on viewing motiva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n creative musicals. The IPA is the evaluation techniques to simultaneously compare and analyze relative importance and achievement of each attribute for multi-attribute models. This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 만족도 및 중요도는 척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을 이용하여 Z-score를 산출하여 만족도와 중요도 점수를 표준화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 연구들은 시론이나 탐색적 연구들로서 이제는 관람동기 및 만족도 및 중요도 등에 있어서 과학적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작뮤지컬의 관람동기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인 동시에 관객들이 선택하는 속성들의 중요도를 요인별로 분석한 국내 최초의 창작뮤지컬의 흥행 연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 연구를 통해 창작뮤지컬의 흥행요인의 이론적 확립과 더불어 창작 뮤지컬의 성공적인 기획과 제작에 도움이 되어 한국뮤지컬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창작뮤지컬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 창작 뮤지컬의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들을 종합하여 중요도 및 만족도를 통해 어느 분야에 노력을 집중하고 개선해야 하는지를 종합적 보여주는 최초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뮤지컬의 흥행요인에 관한 실증연구는 더욱 많이 이루어져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인 측면에서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별 만족도와 각 요소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중요도 점수를 산출하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만족도 및 중요도는 척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수식 1>을 이용하여 Z-score를 산출하여 만족도와 중요도 점수를 표준화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창작뮤지컬의 관람동기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인 동시에 관객들이 선택하는 속성들의 중요도를 요인별로 분석한 국내 최초의 창작뮤지컬의 흥행 연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 연구를 통해 창작뮤지컬의 흥행요인의 이론적 확립과 더불어 창작 뮤지컬의 성공적인 기획과 제작에 도움이 되어 한국뮤지컬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창작뮤지컬에 대한 문제점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여 한국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창작뮤지컬 관람동기 요인들을 찾아 그 요인이 관객들에게 얼마만큼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뮤지컬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창작뮤지컬의 관람동기 및 선택요인, 만족도 등의 선행연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 영화와의 크로스오버를 통해 극장에서 흥행한 영화들의 뮤지컬 제작(<번지점프를 하다>, <내마음의 풍금> 등의 뮤지컬)도 활발해지며 순수창작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한국 창작뮤지컬을 더욱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창작뮤지컬 관람 시 관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을 IPA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창작뮤지컬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작 뮤지컬 관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관객들의 창작뮤지컬에 대한 선택속성을 탐색하여 공연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뮤지컬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뮤지컬 시장 전체가 해결해야하는 문제점과 나아가고 있는 방향은 예년과 거의 비슷하다. 가장 큰 문제는 뮤지컬 시장의 규모는 커가지만 뮤지컬 태생 자체가 외국의 산물이어서 미국 뮤지컬에 편중되어 있으며 관객들 또한 미국 뮤지컬을 선호하여 순수 국내 창작 뮤지컬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김영아, 2007) 물론 창작뮤지컬의 숫자는 늘고 있지만 인기 공연 상위권에는 라이센스 뮤지컬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고 총 흥행 수익도 라이센스 뮤지컬이 창작뮤지컬을 능가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의 뮤지컬 시장이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수치들은 무엇인가? 한국의 뮤지컬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2년 1분기 공연 시장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뮤지컬은 무려 30%의 증가율로 공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뮤지컬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0%를 웃돌며 유료 티켓 판매 기준 2527억 원의 시장규모(2010년 기준)에, 유료 관객수는 534만 명에 이른다. 이는 2004년 약 800억 원의 시장 규모와 70만 명 이상의 연간 동원 관객수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이처럼 우리나라 뮤지컬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창작뮤지컬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같은 비용이라면 인지도 높은 스타배우보다는 인지도는 낮아도 춤과 노래, 연기력이 있는 뮤지컬 전문 배우의 캐스팅이 관람 후 만족도를 더 높여줄 수 있다. 둘째, 창작뮤지컬은 제작비의 규모보다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 전개나 재미있는 캐릭터 등의 작품 내용이 더 중요하다. 아직 우리나라 창작뮤지컬은 스토리 내용과 캐릭터, 엔딩 장면 면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뮤지컬 전문 작가의 양성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ung, Giune, A Study on Industry State and Development Plans of Korean Theatre Musical , Korean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0. 

  2. Kim, Gyunheong, "Les problemes et Les solution de theatre musical coreen", Performance Culture Study, vol.18, pp.257-282. 2009. 

  3. Kim, Younga, "Future Challenges for Korean Musicals Improved Under the Influence of Broadway", Human Contents of Association, vol.10, pp.363-382. 200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0.10.9.363 

  4. Martilla, &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pp.13-17, 1977. 

  5. Nam, Soyoung, "A Study of Repurchasing Factors of Audiences' Performing Products: Focusing on Musical "Hedwig",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 of Hanyang University, a master's degree, 2008 

  6. Won, Jongwon, "A Study on distinction of Korean Theatre Musical Industr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3 No.1, pp. 5-16, 2010. 

  7. Won, Jongwon, "Motivation and Preference of Musical-going in Korea",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No.12, pp.14-31, 2006, 6. 

  8. Korea Economy Magazine, "Light and shade of fast growing Musical Market", 20th June, 2012. 

  9. Research Report of Performing Musical Viewer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