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595 - 1603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이광호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김혜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This study uses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on viewing motiva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n creative musicals. The IPA is the evaluation techniques to simultaneously compare and analyze relative importance and achievement of each attribute for multi-attribute models. This anal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뮤지컬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 이러한 시장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뮤지컬 시장 전체가 해결해야하는 문제점과 나아가고 있는 방향은 예년과 거의 비슷하다. 가장 큰 문제는 뮤지컬 시장의 규모는 커가지만 뮤지컬 태생 자체가 외국의 산물이어서 미국 뮤지컬에 편중되어 있으며 관객들 또한 미국 뮤지컬을 선호하여 순수 국내 창작 뮤지컬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김영아, 2007) 물론 창작뮤지컬의 숫자는 늘고 있지만 인기 공연 상위권에는 라이센스 뮤지컬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고 총 흥행 수익도 라이센스 뮤지컬이 창작뮤지컬을 능가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 |
한국의 뮤지컬 시장이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수치들은 무엇인가? | 한국의 뮤지컬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2년 1분기 공연 시장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뮤지컬은 무려 30%의 증가율로 공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뮤지컬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0%를 웃돌며 유료 티켓 판매 기준 2527억 원의 시장규모(2010년 기준)에, 유료 관객수는 534만 명에 이른다. 이는 2004년 약 800억 원의 시장 규모와 70만 명 이상의 연간 동원 관객수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이처럼 우리나라 뮤지컬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 |
창작뮤지컬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같은 비용이라면 인지도 높은 스타배우보다는 인지도는 낮아도 춤과 노래, 연기력이 있는 뮤지컬 전문 배우의 캐스팅이 관람 후 만족도를 더 높여줄 수 있다. 둘째, 창작뮤지컬은 제작비의 규모보다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 전개나 재미있는 캐릭터 등의 작품 내용이 더 중요하다. 아직 우리나라 창작뮤지컬은 스토리 내용과 캐릭터, 엔딩 장면 면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뮤지컬 전문 작가의 양성도 필요하다. |
Jung, Giune, A Study on Industry State and Development Plans of Korean Theatre Musical , Korean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0.
Kim, Gyunheong, "Les problemes et Les solution de theatre musical coreen", Performance Culture Study, vol.18, pp.257-282. 2009.
Martilla, &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pp.13-17, 1977.
Nam, Soyoung, "A Study of Repurchasing Factors of Audiences' Performing Products: Focusing on Musical "Hedwig",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 of Hanyang University, a master's degree, 2008
Won, Jongwon, "A Study on distinction of Korean Theatre Musical Industr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3 No.1, pp. 5-16, 2010.
Won, Jongwon, "Motivation and Preference of Musical-going in Korea",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No.12, pp.14-31, 2006, 6.
Korea Economy Magazine, "Light and shade of fast growing Musical Market", 20th June, 2012.
Research Report of Performing Musical Viewer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