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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2, 2015년, pp.229 - 238
This study is to look into importance and achievement on awareness of creative musical audiences, who use SNS, by the use of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and to find ways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creative musical by performance enterprise. In other words, the study is to discover cho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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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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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elamegham & Jain(1999)의 연구에서 뮤지컬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를 어떻게 분류하고 파악하였는가? | 기존 연구들은 뮤지컬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를 보다 다양하게 세분화하여 각 유형에 대한 기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Neelamegham & Jain(1999)은 스토리, 연기, 캐스팅, 세트를 핵심적 속으로 구분하였고, 의상, 배경음악, 특수효과를 주변적 속성으로, 그리고 재미 호소력, 매혹적인 정도 등을 감성적 자극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공연에 대한 만족을 공연장 이용의 편리성(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교통, 구매, 환불 등), 공연장 시설, 공연장 직원의 서비스, 공연가격과 차별적 혜택, 공연 좌석의 시야확보와 무대시설, 공연 콘텐츠 등에 대한 만족도와 공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추천의도 등을 측정하여 파악하고 있다.[13] | |
뮤지컬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이유는 무엇인가? | 대형공연장들뿐만 아니라 중소극장의 공연장들까지 점차 뮤지컬로 채워졌고, 뮤지컬 제작 편수는 매해 20% 이상의 빠른 증가세를 보여줬다. 뮤지컬 시장이 이렇게 급속도로 팽창하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이유는 작품성과 흥행성이 검증된 외국 작품들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 연이어 선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2] 특히 뮤지컬은 매년 약 15%가량 성장하고 있는 공연산업 분야로, 국내 뮤지컬 산업은 2008년 대비 18. | |
뮤지컬의 공연기획 및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공연기획 및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주연급 배우, 무대구성, 연출, 뮤지컬 내용구성, 공연장 그리고 이외에도 많은 다른 요소가 있다. 창작 뮤지컬 기획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람 요소는 관극 후에도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었는지가 평가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
Sung-Wook Jee, Se-Iin Lee, In-Hee Ch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musical market", Journal of the Spring Conference,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May, 2014.
Sun-Jin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Scheme of Creative Musical : Throug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 of 'Movical'",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 of thhe Sangmyung University. 2009.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2011),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the South Korean Musical Industry"
Eun-ja Koo, Kwang-Ho Lee and Hye-won Kim, "A Study on IPA of Spectator Motivation in the Korean Creative Music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4), 2013.
K. Y. Lee, H. Y. Kim, Aluem Kim, S. B.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arketing Advisement System through the Concern Degree Analysis of Customers Based on Twitter",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tion, Vol. 14, No. 3, Jun, 2014.
Yong-shin Cho, "The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Excessive Competition and Pricing Structure in Performing Arts Market", A Seminar Sourcebook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Association of Korea, 2010.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Contents Industry Trend and Analysis in 2011 : Music/Performance", 2011.
Gi-doo Kang and Ji-hee Lee, "Specified on Musical Audienc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life - style of audience for culture and art performance",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 Vol.30 No.4, 2011.
In-kyung Yu, "Prospect of Korean Performing Arts", HanKukMunHwaSa, 2009.
Yoon-baek Park,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Domestic Performing Arts - focused on Musical Performance", a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the Seokyeong University, 2011.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the South Korean Musical Industry", 2011.
Tae-kyu Choi, "Choice and Satisfaction Factors of Musical as Culture Cont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No.6, 2011.
Neelamegham, R., & Jain, D. Consumer choice process for experience goods: An econometric model an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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