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를 활용한 창작뮤지컬 관람객들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oice Attributes of Creative musical Audiences using SN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2, 2015년, pp.229 - 238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창작뮤지컬 공연을 관람하는 고객들의 경우 중요도-성취도(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활용하여 창작뮤지컬 인식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공연업체의 창작 뮤지컬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즉, 공연기획자들이 점진적으로 신경쓰고 개선해야할 선택속성은 제 II사분면에 위치하여 창작뮤지컬 관람객들이 선택속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반면 이 평가속성에 대한 성취도에서는 낮게 평가된 상태로 향후 시급히 개선해야 하는 속성은 창작뮤지컬의 관람비용(티켓가격), 창작뮤지컬의 내용구성(뮤지컬의 엔딩장면, 기억에 남는 대사가 많음), 창작뮤지컬의 관람비용(공연장의 부대시설 이용요금), 창작뮤지컬의 공연장(공연장의 주차시설)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SNS를 활용하지 않고 창작뮤지컬 공연을 선택하는 관람객들의 경우 창작뮤지컬 선택속성(창작뮤지컬의 관람비용), 창작뮤지컬의 무대구성(무대의 음향시설), 창작뮤지컬의 연출(뮤지컬에서 나온 전반적인 음악), 창작뮤지컬의 관람비용(공연장의 부대시설 이용요금), 창작뮤지컬의 공연장(공연장의 주차시설)이라는 선택항목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look into importance and achievement on awareness of creative musical audiences, who use SNS, by the use of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and to find ways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creative musical by performance enterprise. In other words, the study is to discover cho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따라서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정보를 얻고 창작뮤지컬 공연을 관람하는 관람객 및 SNS를 활용하지 않는 관람객의 중요도-성취도(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활용하여 창작뮤지컬 인식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를 알아보고 공연업체의 소비자들에 대한 창작 뮤지컬의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elamegham & Jain(1999)의 연구에서 뮤지컬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를 어떻게 분류하고 파악하였는가? 기존 연구들은 뮤지컬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를 보다 다양하게 세분화하여 각 유형에 대한 기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Neelamegham & Jain(1999)은 스토리, 연기, 캐스팅, 세트를 핵심적 속으로 구분하였고, 의상, 배경음악, 특수효과를 주변적 속성으로, 그리고 재미 호소력, 매혹적인 정도 등을 감성적 자극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공연에 대한 만족을 공연장 이용의 편리성(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교통, 구매, 환불 등), 공연장 시설, 공연장 직원의 서비스, 공연가격과 차별적 혜택, 공연 좌석의 시야확보와 무대시설, 공연 콘텐츠 등에 대한 만족도와 공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추천의도 등을 측정하여 파악하고 있다.[13]
뮤지컬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형공연장들뿐만 아니라 중소극장의 공연장들까지 점차 뮤지컬로 채워졌고, 뮤지컬 제작 편수는 매해 20% 이상의 빠른 증가세를 보여줬다. 뮤지컬 시장이 이렇게 급속도로 팽창하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이유는 작품성과 흥행성이 검증된 외국 작품들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 연이어 선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2] 특히 뮤지컬은 매년 약 15%가량 성장하고 있는 공연산업 분야로, 국내 뮤지컬 산업은 2008년 대비 18.
뮤지컬의 공연기획 및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공연기획 및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주연급 배우, 무대구성, 연출, 뮤지컬 내용구성, 공연장 그리고 이외에도 많은 다른 요소가 있다. 창작 뮤지컬 기획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람 요소는 관극 후에도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었는지가 평가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ung-Wook Jee, Se-Iin Lee, In-Hee Ch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musical market", Journal of the Spring Conference,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May, 2014. 

  2. Sun-Jin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Scheme of Creative Musical : Throug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 of 'Movical'", 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 of thhe Sangmyung University. 2009. 

  3.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2011),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the South Korean Musical Industry" 

  4. Eun-ja Koo, Kwang-Ho Lee and Hye-won Kim, "A Study on IPA of Spectator Motivation in the Korean Creative Music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4), 2013. 

  5. K. Y. Lee, H. Y. Kim, Aluem Kim, S. B.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arketing Advisement System through the Concern Degree Analysis of Customers Based on Twitter",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tion, Vol. 14, No. 3, Jun, 2014. 

  6. Yong-shin Cho, "The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Excessive Competition and Pricing Structure in Performing Arts Market", A Seminar Sourcebook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Association of Korea, 2010. 

  7.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Contents Industry Trend and Analysis in 2011 : Music/Performance", 2011. 

  8. Gi-doo Kang and Ji-hee Lee, "Specified on Musical Audienc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life - style of audience for culture and art performance",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 Vol.30 No.4, 2011. 

  9. In-kyung Yu, "Prospect of Korean Performing Arts", HanKukMunHwaSa, 2009. 

  10. Yoon-baek Park,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Domestic Performing Arts - focused on Musical Performance", a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the Seokyeong University, 2011. 

  11.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the South Korean Musical Industry", 2011. 

  12. Tae-kyu Choi, "Choice and Satisfaction Factors of Musical as Culture Cont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No.6, 2011. 

  13. Neelamegham, R., & Jain, D. Consumer choice process for experience goods: An econometric model an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