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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요인
Choice & Satisfaction Factors of Musical as Cultur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205 - 214  

최태규 (충무아트홀 공연기획.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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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뮤지컬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을 규명하고, 이 두 요인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택요인과 만족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뮤지컬 선택 요인으로는 가격 및 시설, 제작연출, 마케팅, 작품성, OSMU 등 다섯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뮤지컬 만족 요인으로는 제작사 및 광고신뢰, 예술적 표현, 출연진의 조화, 주연배우의 수준 등 네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뮤지컬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관람객은 공연 가격 및 시설수준이 적합하다고 생각할수록 해당 공연에 대한 높은 만족을 기대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리고 제작연출 및 작품성을 기준으로 공연을 선택한 관객일수록 예술적 표현을 중요한 만족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연의 품질에 비해 과장된 마케팅은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뮤지컬 공연의 기획 및 제작,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시사한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oice & satisfaction factors of a musical as culture contents, and I will recognize it about relation between these two factors. To achieve this, I did a survey with spectators of . Factors analysis and simple/multi regression analysis are utilized as data analy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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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뮤지컬 공연 선택요인과 관람 만족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공연 선택요인과 관람 만족요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표를 둔 탐색적 연구다.
  • 본 연구는 뮤지컬 공연 선택요인과 만족요인을 밝히고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선택요인과 만족요인이 보다 풍부하게 밝혀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소규모 창작뮤지컬의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를 대상으로, 이 뮤지컬을 관람한 수용자에 대한 서베이를 통해 뮤지컬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을 밝히고,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 관람객의 뮤지컬 선택요인과 관람 후 만족요인을 추출하고, 두 요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에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 특히 창작뮤지컬에 대한 관객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이 무엇인지와 이 두 요인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소규모 창작뮤지컬의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김종욱 찾기>를 대상으로, 이 뮤지컬을 관람한 수용자에 대한 서베이를 통해 뮤지컬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을 밝히고,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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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SMU는 무엇인가? 문화콘텐츠가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전개해야 할 전략 중 하나가 OSMU 전략이다. OSMU는 하나의 원천콘텐츠가 게임, 만화, 영화, 캐릭터, 소설, 음반 등의 여러 가지 2차 문화상품으로 만들어지면서 수익다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문화콘텐츠상 품만이 가지는 연쇄적인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뮤지컬이 OSMU성과를 창출하는 원천콘텐츠로서기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뮤지컬 공연이 성공 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을 보장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뮤지컬이 문화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은 뮤지컬 공연이 성공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을 보장받게 된다는 데 있다. 이는 뮤지컬을 비롯한 공연예술이 투자비용 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고위험산업이지만 하나의 공연작품이 타문화산업에 다단계에 걸쳐 활용되는 OSMU의 창구효과를 지닌 산업 이어서 문화산업적 파급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6]. 실제로 2010년 공연시장의 흐름 추이를 보면 지난 3년 동안 뮤지컬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지만 뮤지컬은 여전히 가장 높은 성장세와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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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종규, "통계로 보는 공연시장 현황과 전망". 2009년 문화예술 기획경영 아카데미 공연콘텐츠기획, 2009. 

  2. 동아일보, "조승우 몸값 14억 4000만원, 사상 최고뮤지컬 출연료", 2010. 10. 28. 

  3. 더 뮤지컬, "가늠하기 어려운 2010뮤지컬 시장", 2010.12. 

  4. 김소영,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pp.131-144, 2006. 

  5. 김선진, "창작뮤지컬의 발전방안 연구 - '무비컬'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전병준, 윤민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 산업의 흥행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 pp.111-139, 2010. 

  7.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8. 예술경영지원센터, 트렌드전망 2011, 2010. 

  9. 손재영, 신동주, "어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325-339, 2008. 

  10. 이상일, 유현순, "스포츠 프로그램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6권, pp.39-50, 2004. 

  11. 김정염, "관객 이미지가 영화제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2. 임종원,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4. 

  13. 배수연, "공연예술수용자의 작품 선택과정과 영향요인", 한국자치행정학보, 제19권, 제2호, pp.101-120, 2008. 

  14.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15. E. W. Anderson and M. W. Sulliva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12, No.2, pp.125-143, 1993. 

  16. 이홍철, 노용호, "2003 대구 투어엑스포 참가업체의 만족도가 재참가 의도, 추천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1호, pp.137-151, 2004. 

  17. 박가나, 김진강, "광주권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3호, pp.241-25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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