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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495 - 509
임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According to the rapid technological development such as ubiquitous environments,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learning with social media as known as social learn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various participation types of social media contents aiming to explore strategies for faci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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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특징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는 블로그(blog),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위키(wiki) 등이 있는데, 이들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로 불리기도 한다. SNS는 타인과의 소통 도구이자 의사표현의 기제로서 빠르고 방대한 연결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참여적 웹을 가능케 하는 웹 2.0 경향성과 최근 등장한 스마트폰(smartphone)의 결합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를 발전시키는 동력이 되고 있다[3]. | |
교수자의 역할을 최소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마이크로콘텐츠 생성 및 교류과정을 탐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을 최소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마이크로콘텐츠 생성 및 교류과정을 탐구하였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마이크로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마이크로콘텐츠 생성을 독려하는 과정이 요구되었다. 또한 마이크로콘텐츠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 다양한 내용들을 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요구를 수용하고 원활한 소셜 미디어 학습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수자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 |
마이크로블로그란 무엇인가? | 이중,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활용한 트위터(Twitter)는 마이크로블로그의 대명사로서 독특한 도구적 특성을 가지며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의사소통 방식을 주도하고 있다. 마이크로블로그란 사용자들이 작은 단위의 문장, 이미지, 비디오 링크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이 의사소통하는 방식으로서,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주제를 포스팅(posting)하고 상호교류하는 도구이다[5]. 특히 트위터는 ‘글쓰기(tweet)’로 불리는 140자 이내의 메시지 전송을 통해 사용자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교환할 수 있는 방식의 마이크로블로그로서, 일반적으로 온라인상에서 글쓴이의 메시지가 공개되지만 ‘팔로잉(following)’과 ‘팔로어(follower)’의 관계를 통해 독특한 의사소통 교환방식을 갖는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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