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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콘텐츠 분석에 따른 참여유형 및 학습촉진방안 탐구
Research on the Participation Types and Strategies for Facilitating Learning based on the Analyses of Social Media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495 - 509  

임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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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라 유비쿼터스 환경 등 다양한 기술적 기반이 확충되면서 최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활동인 이른바 소셜 러닝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는 학습자의 다양한 참여유형을 분석하고, 나아가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탐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모형으로서 소셜 미디어 콘텐츠 활용 유형을 크게 두 시각으로 나누어 접근하였다. 첫째는 읽기 및 쓰기활동에 근거한 참여형태에 따른 분류로서 프로슈머형, 생산자형, 소비자형, 그리고 비참여자형으로 구분하였다. 둘째는 수업 활동 및 수업외 활동에 따른 참여내용별 분류로서 수업내용, 수업관리, 정서표현, 그리고 친교활동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참여유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K대학교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8주간 마이크로블로그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참여형태 및 참여내용에 따른 다양한 학습활동 결과가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소셜 미디어 활용학습 촉진을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 분석의 중요성, 교수자 역할의 증대, 그리고 수업모형의 설계 원리와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apid technological development such as ubiquitous environments,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learning with social media as known as social learn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various participation types of social media contents aiming to explore strategies for faci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특징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는 블로그(blog),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위키(wiki) 등이 있는데, 이들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로 불리기도 한다. SNS는 타인과의 소통 도구이자 의사표현의 기제로서 빠르고 방대한 연결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참여적 웹을 가능케 하는 웹 2.0 경향성과 최근 등장한 스마트폰(smartphone)의 결합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를 발전시키는 동력이 되고 있다[3].
교수자의 역할을 최소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마이크로콘텐츠 생성 및 교류과정을 탐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을 최소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마이크로콘텐츠 생성 및 교류과정을 탐구하였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마이크로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마이크로콘텐츠 생성을 독려하는 과정이 요구되었다. 또한 마이크로콘텐츠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 다양한 내용들을 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요구를 수용하고 원활한 소셜 미디어 학습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수자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마이크로블로그란 무엇인가? 이중,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활용한 트위터(Twitter)는 마이크로블로그의 대명사로서 독특한 도구적 특성을 가지며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의사소통 방식을 주도하고 있다. 마이크로블로그란 사용자들이 작은 단위의 문장, 이미지, 비디오 링크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이 의사소통하는 방식으로서,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주제를 포스팅(posting)하고 상호교류하는 도구이다[5]. 특히 트위터는 ‘글쓰기(tweet)’로 불리는 140자 이내의 메시지 전송을 통해 사용자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교환할 수 있는 방식의 마이크로블로그로서, 일반적으로 온라인상에서 글쓴이의 메시지가 공개되지만 ‘팔로잉(following)’과 ‘팔로어(follower)’의 관계를 통해 독특한 의사소통 교환방식을 갖는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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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http://en.wikipedia.org/wiki/Social_media 

  2. 설진아, "소셜 미디어의 진화양상과 사회적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35-57, 2009. 

  3. 송경재, "IT기반 소통의 진화 : SNS와 스마트폰이 결합된 소셜 미디어", 지역정보화, 제64권, pp.4-9, 2010. 

  4. 송인혁,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플랫폼, 제22권, pp.10-13, 2010. 

  5. http://en.wikipedia.org/wiki/Microblog 

  6. http://en.wikipedia.org/wiki/Twitter 

  7. 남기범, "정부조직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지침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3권, 제3호, pp.41-63, 2010. 

  8. 오관석, "소셜 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모바일 전자 정부를 위한 전략적 접근", 사회과학연구, 제34권, 제2호, pp.135-161, 2010. 

  9. 이상민, "기업의 마이크로블로그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69-176, 2010. 

  10. 최영균, "마케팅 툴로서 소셜 미디어의 실제와 전략", 마케팅, 제44권, 제8호, pp.31-37, 2010. 

  11.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32826&g_menu020900 

  12. T. Bingham and M. Conner, The new social learning: a guide to transforming organizations through social media,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2010. 

  13. J. B. Rotter, Social learning and clinical psychology, Prentice-Hall, Inc., 1954. 

  14. A. Bandura, Social learning theory, Prentice-Hall, Inc, 1977. 

  15. J. Lave and E. Wenger,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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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변영계, 김영환, 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18. R. E. Slavin,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llyn and Bacon, 1990. 

  19. G. Stahl, T. Koschmann, and D. Suthers,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An historical perspective. In R. K. Sawyer (Ed.), Cambridge handbook of the learning sciences (pp.409-426),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20. http://en.wikipedia.org/wiki/Microcontent 

  21. L. Walker, "Nine reasons to twitter in schools," Technology & Learning, Vol.29, No.10, p.50, 2009. 

  22. J. R. Young, "10 high fliers on twitter,"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Vol.55, No.31, A10-11, 2009. 

  23. K. Smith, "The twitter experiment," http://www.youtube.com/watch?v6WPVWDkF7U8 

  24. http://www.carstenullrich.net/pubs/ICWL7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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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P. Kim, C. K. Ng. and G. Lim, "When cloud computing meets with Semantic Web: A new design for e-portfolio systems in the social media era,"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1, No.6, pp.1018-10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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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K. A. Neuendorf, The content analysis guidebook, Sage publications, Inc., 2002. 

  35. NVivo, NVivo Version 8, QSR International Pty Ltd.,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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