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510 - 521
배미숙 (옹달샘 어린이집)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perspectives toward English education for infants between directors and teachers, and to find out perspectives of directors and teachers toward English education for infants. Research questions were developed as follows. 1. What was the c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공유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상의 언어의 85% 이상은? | 따라서 지구촌에 살고 있는 개인은 자신의 성장발달은 물론 그가 속한 지구라는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자국을 넘어 지역을 초월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게다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공유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상의 언어가 85% 이상이 영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세계 각국에서 모국어 교육과 함께 세계 공용어인 영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
부산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의 영아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X^2$ 검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조기영어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적합한 교사, 교사의 자질, 개선점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은 차이가 없었으며, 적합한 교재, 어린이집 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린이 집의 영아조기영어교육의 실태를 살펴 본 결과 실시하게 된 계기는 원장의 교육관에 의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실시방법은 간단한 회화 중심으로 주 1~2회 정도로 횟수로 실시하고 있는 곳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 결과는 영아조기영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세계 각국에서 모국어 교육과 함께 세계 공용어인 영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시대적 상황은? | 따라서 지구촌에 살고 있는 개인은 자신의 성장발달은 물론 그가 속한 지구라는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자국을 넘어 지역을 초월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게다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공유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상의 언어가 85% 이상이 영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세계 각국에서 모국어 교육과 함께 세계 공용어인 영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김미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 원장,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성민, "어린이집에서의 영어교육실시현황 및 원장의 인식조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순환,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 현황과 담당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pp.349-377, 2008.
김은경, "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인식조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정애, "유치원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나경민, "조기영어교육의 찬반론 고찰 및 개선방안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남영필, "취학 전 아동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노승희,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유아 부모의 인식 및 실태 연구", 경기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병수, "심리언어학", 서울 : 한신문화사, 1984.
박유나,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실태 및 교수방법에 관한 형황 조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정미, "유아 대상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화윤, 안라리, 하양승,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연구, 제17권, pp.183-206, 1997.
박희현, "학령 전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 교사의 인식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배두본, "영어교육학 총론", 서울:한국 문화사, 2001.
백지원, "영.유아 조기 영어 사교육 실태조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신동주,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현황분석 및 교사.학부모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안영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구논문, 2005.
유미림,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교사 효능감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임현숙,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정동빈, "언어습득론", 서울: 한신문화사, 1994.
차지인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하모니,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 D. Brown,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fourt edition). Addison Wesley Longman, Inc. 2001.
N. Chomsky,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Cambridge, Mass : M. I. T. University Press. 1965.
D. McNeill, Developmental phycholinguistics. in F. Smith and G. Miller Eds.). The Genesis of Language : Cambrige, MA: The M. I. TPress, 1966.
D. I. Slobin, Grammatical transformation and sentence comprehensi on in childhood and adulthood.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ur, 5, 1966. http://www.bscare.or.kr
서현아, 김나영 "영아기 교육에 대한 부모인식의 이론적 탐구",인문과학논총, 제12집 1호, pp.189-198, 2007.
이명조, "유치원에서의 영어조기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제 1권, 제1호, pp. 107-126,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