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re are a couple of risk assessment organizations: The Animal Plant and Fisheries Quarantine and Inspection Agency(QIA) and the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KFDA). The major food laws include the Food Sanitation Act (FSA), the Livestock Product Processing Act (LPPA), and the Ag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식중독균의 검사는 ‘축산물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의 축산물시험법과 ‘식품공전’의 미생물시험법을 기준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두 시험법은 다소 차이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우유 및 유제품의 관리기준을 확인하고, 축산물시험법과 식품공전 미생물시험법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에서 우유 및 유제품의 위해미생물 검사에 사용되는 공인시험법인 축산물시험법과 식품공전 미생물실험법은 유사한 시험단계를 거치지만, 배양 단계, 사용 배지 등에서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는 E. coli O157:H7, S. aureus, L. monocytogenes, Cl. perfringens, Y. enterocolitica 등 병원성 미생물 검사법을 축산물시험법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식품공전의 미생물검사법과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우유 및 유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아야 하는 식중독균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우유 및 유제품은 살모넬라(Salmonella spp.),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장염비브리오(Vibrio parahaemolyticus),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Clostridium perfringens),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Listeria monocytogenes), 대장균 O157:H7(Escherichia coli O157:H7) 등 식중독균이 검출되지 않아야 한다. 이들 식중독균의 검사는 ‘축산물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의 축산물시험법과 ‘식품공전’의 미생물시험법을 기준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두 시험법은 다소 차이를 가지고 있다.
미생물검사법의 3단계 검사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들 미생물학적 위해요소의 존재를 확인하는 검사법은 기본적으로 증균단계, 분리단계, 확인단계의 3단계를 거쳐서 검사하게 되는데, 증균단계는 분석대상이 되는 식품검체중 포함되어 있는 여러 종류의 미생물로부터 검출하고자 하는 미생물만을 선택적으로 또는 비선택적으로 최소검출한계치 이상으로 생균수를 증가시키는 단계이며, 분리단계는 증균된 미생물을 형태학적 및 생화학적 특성에 따라 선택배지를 사용하여 분리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확인단계는 분리된 균을 생화학적, 면역학적 또는 분자생물학적 방법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동정하는 단계이다. 미생물학적 위해요소인 병원성 미생물의 시험방법으로는 ISO, AOAC, AFNOR 등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시험검사법과 식품공전및 축산물시험법과 같은 국가별로 지정하고 있는 시험검사 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B. cereus 시험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cereus 시험법은 축산물시험법과 식품공전의 시험법이 동일하다. 시료를 멸균인산완충희석액을 이용하여 균질화한 후 MYP agat에 접종한 후 전형적인 분홍색 집락을 확인하고, 전형적인 집락을 보통한천배지에 계대배양한후 그람염색, Nitrate 환원능, VP test 등의 확인시험을 실시한다(Fig. 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